제 33 장 : 학개, 스가랴 - 성전을 건축하라. 2 - 1
A. 학 개
유다 백성들은 암흑의 70년 포로 생활을 하였다. 기한이 차자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조상의 땅으로 귀환시켜 주셨다. 이는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전을 짓게 하여 영광을 받기 위함이었다. 조상의 땅에 돌아온 백성들은 성전의 기초를 놓고 제사를 드리며 기뻐하였으나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중단한 채 16년간의 세월을 보냈다. 방치된 성전을 건축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학개를 보내 백성들을 책망하시고 심판이 있을 것을 경고하셨다.
1. 배 경
1] 제목 및 저자 : 학개 - '축제', '경축'.
2] 기록 시기 : 다리오 왕 2년(주전 520년) 성전 건축이 중단된 지 16년 만에
3] 기록 내용 : 성전 건축 중단에 대한 책망과 위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려면 하나님의 일에 최우선을 두라"
4] 시대적 배경
주전 536년: 고레스의 귀환 명령에 따라 성전 재건을 위해 귀환(여호수아, 스룹바벨)
536,35: 폐허가 된 성전에 번제단을 쌓음. 장막절을 지키며 예물을 드리고 성전의 기초를 놓음(스 3:1-13).
535,34: 사마리아인의 방해로 성전 건축의 중단
520년: 학개와 스가랴의 권면과 성전 건축의 재개
516년: 성전의 완공
5] 성전 재건의 중요성 :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 종교 생활의 중심지
정치적 독립이 없던 때에 민족의 동질성 유지
2. 내용 연구
1] 첫 번째 설교 : 성전을 건축하라(1장)
학개서는 비극적인 삶을 바라보며 당혹해 하는 백성들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그들은 열심히 수고하고 땀을 흘렸으나 결실이 없다. 학개는 결실 없는 비극적인 삶은 하나님의 것을 최우선으로 삼지 않은 우선순위가 전도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1) 하나님의 책망(1:1-11)
백성들의 변명(1-2) :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의 책망(3-11) : "하나님의 전은 황무하였거늘 너희는 판벽한 집에 거하느냐?"(4) "성전보다 너희들의 집을 먼저 지었다"(9) "너희에게 임한 천재지변은 하나님의 심판이다"(6,9-11)
교훈 : 하나님의 일에 우선순위를 두라! 내 생활의 우선순위가 바로 되었는가?
2) 백성들의 순종과 하나님의 위로(1:12-15)
순종 : 총독 스룹바벨, 대제사장 여호수아, 모든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와 선지자 학개의 말을 청종하였다(12).
하나님 :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13)
2] 두 번째 설교 : 더 큰 영광의 약속(2:1-9)
1) 백성들의 실망(2:1-3)
이전 솔로몬 성전의 영광을 본 자는 스룹바벨 성전의 규모에 실망하고, 언약궤가 없는 성전의 영적 의미에도 실망하거나 슬퍼하고, 포로에서 돌아온 젊은이들은 기뻐 환호하였다.
2) 하나님의 권면과 약속(2:4-9)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 3회 반복.
"나의 신이 오히려 너희 중에 있나니..., 이후의 영광이 이전의 영광보다 크겠고, 너희에게 평강을 주리라."
하늘, 땅, 바다, 육지, 만국을 진동시킬 것! 영광으로 이 전을 충만케 하리라! (메시야가 임할 것이므로 영적 의미에서 이후의 영광이 이전의 영광보다 클 것이다)
3] 세 번째 설교 : 외형적인 종교에 대한 경고(2:10-19)
1) 경고
예배 의식은 거룩한 것이나 예배 의식이 사람을 거룩하게 하지 못한다(12).
죄를 범한 자는 무엇을 하든지 다 더럽다(13).
이 백성들이 오늘날 이와 같이 되었다(14).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던 지난 일들을 잊지 말라(15-19(상))
삶의 변화가 없는 종교적 열심은 더러운 것이다.
모두가 죄인이며 부정하다.
부정한 예물을 드리나... 거룩해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심판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
2) 약속
그러나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다(19(하)). - 물질적 축복에 대한 약속.
4] 네 번째 설교 : 메시아의 예언(2:20-23)
1) 열국에 대한 심판(21,22)
2) 메시아 예언(23) : 인 - 언약의 보증, 영광과 권위의 상징
3. 요약 및 교훈
1] 우선순위의 재정립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2] 초라한 결과
순종한 것이면 만족하고 감사하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것이다.
3] 잊히는 과거의 징계를 받은 추억들
기억하라. 상고하라.
4] 귀환자들이 16년 동안 성전을 재건하지 않자 학개는 첫 번째 설교를 한다.
너희가 당하는 경제적인 어려움은 하나님의 일을 소홀한 것에 대한 징계이다.
5] 백성들이 성전을 재건하자 그는 세 번의 설교를 통하여 축복과 경고를 한다.
초라한 성전에 실망하는 자들 - 성전의 더 큰 영광과 평화.
의식화 되어가는 종교계를 향해 징계를 받았던 과거를 회고하며 경고를!
스룹바벨을 향하여는 메시아의 예언을 한다.
B. 스가랴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들이 성전 건축을 중단한 채 머뭇거릴 때, 학개는 아버지처럼 엄하게 책망하는 선지자로 성전을 건축하도록 외적 행동을 강조했다면, 스가랴는 어머니처럼 따뜻하게 위로하며 격려하는 선지자로 백성들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조하였다.
1. 배경
1] 저자 및 책명
1) 이름의 뜻: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
2) 가정
제사장의 가정 : 잇도 - 베가랴 - 스가랴
1차 포로 귀환 때에 귀국함(느 12:4,16)
학개와 함께 성전 건축을 도움.
2] 시대적 배경
1) 학개의 시대적 배경과 동일함.
2) 성전 건축 중단
성전 건축을 박해로 중단하자 1-6장의 내용을 예언함.
3) 성전 완공 후
백성들이 외형적인 종교로 흐르자 7-14장을 예언함.
3] 스가랴서의 내용 개요
1) 1-6장
성전 건축이 중단되었을 때 성전 건축을 격려함.
2) 7-8장
성전 밖의 삶에 대한 교훈 - 의로운 삶이 금식보다 중요하다.
3) 9-14장
모형에 불과한 성전의 실체인 메시아에 대한 예언.
2. 스가랴서의 내용 연구
1] 8개의 환상과 순에 대한 예언(1-6장)
조상의 땅에 돌아온 백성들은 재난과 박해로 성전 건축을 중단하였다. 스가랴는 성전의 중요성과 성전이 필히 완공될 것을 환상을 통하여 보여주며, 백성들을 격려하였다. 앞으로 있을 완전한 성전을 건축할 자인 '순'을 기다리게 하고, 먼데 이방 사람들까지 와서 성전 건축을 도울 미래의 때가 있을 것을 예언한다. 이것은 하나님을 믿는 종교가 만방에 퍼질 것에 대한 예언이다. 이러한 환상과 예언들은 하나님께서 이루실 것이다. 그 분은 인류 역사의 주권자이시며 천지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이다. 환상은 미래 일들을 모형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이다. 스가랴는 환상의 의미를 묻고 하나님께서는 환상의 의미를 가르쳐 주신다. 스가랴가 본 환상들은 모두 낙담 중의 백성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내용들이다.
1) 내게로 돌아오라 (1:1-6)
내게로 돌아오라! 나도 너희에게 돌아가리라!(2-3).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주권자이시니 패역한 열조를 본받지 말라. 저들은 선지자들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여 심판을 받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 성취된다. 이는 역사가 증언한다. 스가랴는 과거의 역사적인 예를 들어 하나님의 말씀의 절대성을 가르친다. 현재의 환상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것을 권고한다. 각 환상에는 백성들의 낙담과 하나님의 위로가 있다.
2) 스가랴가 본 8개의 환상(1:7-6:8)
a. 안일한 세상을 책망하는 홍마를 탄 사람(1:7-17) : 성전 건축
"유다는 고난을 받는 데 왜 열국은 평안한가?"
질문: "70년이 지났는데... 왜 예루살렘을 긍휼히 여기지 않나요?(12)
응답: "예루살렘이 건축될 것이다.(13)"
"하나님께서 안일한 열국에 분노하신다(15)."
낙담- 긍휼이 없음.
위로- 성전 건축과 대적에 분노하시는 하나님
b. 네 뿔을 깨는 네 공장(1:18-21) : 대적의 심판
네 뿔: 유다, 이스라엘, 예루살렘을 해친 뿔(18-19)
네 공장: 대적의 세력을 깨뜨리는 자(20-21)
낙담- 네 뿔이 건재함.
위로- 네 뿔을 깨뜨릴 것이다.
c. 척량줄을 손에 잡은 자(2:1-13) : 이스라엘과 열방의 축복
척량줄: 예루살렘의 크기를 재는 줄로 예루살렘이 재건될 것을 상징함.
여호와께서 불 성곽이 되시고 열방의 많은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이 됨.
낙담- 예루살렘은 성곽이 없어 불안전.
위로- 하나님께서 친히 불 성곽이 되심.
d. 깨끗한 옷을 입힌 대제사장 여호수아(3:1-10)
이 땅의 죄악을 하루아침에 제할 것
낙담- 죄와 심판과 더러운 옷.
위로- 완전한 죄 사함.
e. 일곱 촛대의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4:1-14) : 성전의 재건
일곱 촛대- 완성된 성전에 두는 것으로 성전의 완공을 의미
힘으로도 능으로도 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영으로만 가능.
감람나무 두 그루: 하나님을 섬기는 두 사람 - 낙담한 두 지도자를 위로
낙담- 산과 같은 어려움. 가난. 재난.
위로- 은총으로 성전 완공.(머릿돌은 성전의 완공을 의미함)
f. 날아가는 저주의 두루마리(5:1-4) : 죄인의 심판
저주를 받을 자: 도적질하는 자(대인 관계의 죄)
맹세하는 자: 율법을 어긴 자(대신 관계의 죄)
g. 시날 땅에 옮겨지는 바구니 속의 여인(5:5-11) : 악의 결박
악의 세력을 제압하고 멀리 보낼 것.
낙담- 악의 세력이 존재함.
위로- 악을 결박.
여인- 악의 상징함
시날 땅- 바벨탑이 있는 악의 본거지
여인을 바구니에 던져 넣고 멀리 보내는 것처럼 악의 세력을 결박할 것.
h. 네 병거(6:1-8) :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함.
북쪽(바벨론)으로 간 병거-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함.
낙담- 대적의 무리의 위협.
위로- 바벨론(고난을 상징)을 대적하시는 하나님.
3) '순'에 대한 예언과 '순'의 임무(6:9-15)
'순'은 현재의 성전에서 미래의 성전으로 옮기고 그것을 지을 자를 가리킨다.
a. 여호와의 전을 건축함(12)
b. 왕위에 앉아서 다스리고(정치 지도자)제사장으로 위에 있을 것(종교 지도자)
c. 먼 데 사람이 와서 전 건축을 도울 것(15) : 구원의 문이 활짝 열림.
조건: 너희 창조주 하나님 여호와께 순종하면 - 실현
하나님의 말씀은 실현된다.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라. 여호와는 창조의 하나님.
여호와- 언약의 하나님.
창조주- 복의 근원, 능력의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