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7)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가야 하는가?
(베드로전서 2: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위 말씀 중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라는 말을 NIV 영어성경은 ‘구원 안에서 자라도록’이라고 번역하였고, KJV 영어성경은 ‘젖에 의해 자라도록’이라고 번역하였다. 그러나 원어인 헬라어 성경으로 보면 ‘이르도록’은 ‘에이스’로서 ‘~안으로’, ‘~속으로’, ‘~로 향하여’라는 의미이고, ‘자라다’는 ‘아욱사노’로서 ‘자라다’, ‘흥왕하다’, ‘왕성하다’, ‘번영하다’, ‘번성하다’, ‘증가하다’, ‘성장하다’, ‘길어지다’, ‘달이 꽉 차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라는 말은 ‘구원을 향하여 성장하도록’이라는 의미가 된다. 그리고 구원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믿고 거듭남으로써 얻는 구원이고, 하나는 죽은 후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이다. 그런데 위의 ‘구원’은 후자(後者) 즉 죽은 후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이다. 따라서 위 말씀 중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라는 말은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는 구원을 향하여 성장하도록’이라는 의미가 된다. 즉, 성장해야 구원을 받는다는 말이 아니고, 믿고 거듭나서 구원을 받았으니 거기서 머무르지 말고 계속 성장해 가라는 말씀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