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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통기타동호회martin(1:1눈높이강습)
 
 
 
카페 게시글
통기타 배우기 스크랩 코드의구성
martin 추천 0 조회 62 14.05.30 16:4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코드의 구성

 

 이번 강의를 이해 하시면 여러분들이 직접 코드를 만들어 사용 할 수 있고 연주하실때 모르는 코드가 나오면
직접 계산을 해서 알 수 있을 겁니다. 한꺼번에 알려고 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꼼꼼히 따져가면서 이해도를
높이시는게 이번에는 제일 중요 합니다.

 

 

1. Major Chord : 음의 구성은 1,3,5로 되어 있고 <1-3은 장 3도>, <1-5는 완전 5도>, <3-5는 단 3도>
                                 정리 하자면 밑음부터 장 3도와 완전 5도의 음정에 있는 음들의 화음 입니다.

 

 

2. Minor Chord : 1과 3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minor라는 이름을 붙이고 1음인 C를 따라 Cminor라고 부르고
                                표기는 Cm 이라고 합니다.

 

 

 

※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그림을 다 그릴 순 없고 C코드만 그림 으로 설명 해드리고 나머지는 표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어떠세요?? 여러분들이 생각해야될 몫 까지 표로 만들어 봤는데 이정도면 감이 오시죠???

 


3. sus4

 자그럼 계속해서 sus4 코드를 알아보면 표기는 일반 코드 뒤에 sus4를 붙여 표기합니다. (예 : Csus4)
이뜻은 3번째음을 4번째 음으로 바꿔 준다는 뜻 으로 Csus4의 경우
도,미,솔 이 아닌 도,파,솔 이 되는 것입니다. 

C코드의 근음인 "도"에서 4번째 음을 계산해 보면 "파" 간단하죠?

"미"에서 "파" 로 반음 올라간게 보이시죠??
(<미,파>,<시,도>는 1강 처음으로 강조했던거 기억 나셔야됩니다. ㅋㅋ ^^;;
 )

 

하나더 연습 해볼까요??

A코드를 놓고 연습해 보죠 ^^
위 표를 보면 A는 "라, 도#, 미" 로 구성 되어 있죠?? 여기서 근음은 "라"
4번째 음을 계산해 보면 "레" 그렇다면 "라,레,미" 요게 바로 Asus4 가 되는 겁니다.
"도#" 에서 "레" 로 반음 올라간게 보이시죠??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이처럼 반음씩 올려 주면 된다라고 생각 하세요
참고로 Asus4코드는 보통 3번줄을 잡지 않고 A7sus4로 쓰인다는건 일단 살짝만 알아 두세요 ^^

 

4. +5 (augment)

    이 뜻은 5음을 반음 올리라는 뜻 입니다. 표기는 +5 또는 aug로 합니다.

 

 

       

 

위 그림은 Gaug 입니다. G는 구성음이 솔,시,레 여기서 5음인 레를 반음 올려 레# 을 짚어줍니다.

 

 

 

 

5. diminish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와는 달리 디미니쉬 코드는 1-3과 3-5 모두가 단 3도 입니다.
   따라서 마이너 코드의 모양에서 5음을 반음 내리면 되지만 너무 어려운 코드폼이 되기 때문에
   여기에 7음을 추가시켜 dim7코드로 잡으면 훨씬 쉬워집니다.

 

    

 


위 오선악보에서 "미-솔"은 단 3도 "솔-시b" 단 3도 여기서 "시b" 은 "라#"과 같습니다.
"라#-도#" 도 단 3도 이고 "도#-미" 도 단 3도 이렇게 하면 기준이 되는 음이 특별히 없어서
한코드의 모양이 네개의 이름을 갖게 되어 위그림처럼 세개만 익히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오선지 노트를 준비 하셔서 직접 그려가면서 강의를 보시는게 좀더 효과적입니다. ^^

 

6. 5th(파이브 코드)
일명 파워코드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 코드 입니다. ^^ 보통 코드는 1,3,5 이렇게
구성 되어 있는 반면에 가운데 3을 빼고 그냥 1도와 5도음만 가지고 연주 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단조 와 장조 구분이 없고 스트로크-락 에 쓰입니다.

 

7. 6th (식스 코드)
6번재음을 추가 시켜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6는 (도,미,솔,라) 이렇게 되는 것이죠

 

8. 7th (세븐스 코드)
7th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 근음에서 단 7조인 음을 추가 시켜 주시면 됩니다.
즉 5도와 7도 사이는 장음계에서 온음이지만 이 경우 반음이 됩니다.

 

9. 9th (나인스 코드)
9th 코드는 7음이 자동으로 추가가 되었고 7음보다 장 3도 올라간 음이 추가된 코드 입니다.
예를 들어 C9는 (도,미,솔,시b,레) 가 됩니다. 보시면 1,3,5,7,9 음이 다 들어간걸 아시겠죠?
보? 7보다 큰 숫자가 코드 뒤에 오면 기본적으로 7음이 붙은 상태에서 그 위의 음이 추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9th 코드 : 9-7=2 ---> 7음이 붙은 상태에서 2음이 추가된것
11th 코드 : 7코드에서 4음이 추가 된 것

이제 아시겠죠???

 

10. Major7
1,3,5 음에 M7음을 덧 붙인 것으로 8음 보다는 반음이 낮은 음을 추가 하시면 됩니다.
C코드를 예를 들어 볼께요 C코드의 7번째 음인 "시"는 7이 아니라 "시b" 메이저7 입니다.
C코드 (도,미,솔) +시 = CM7
으흠?? ok??

 

A코드로 한번더 연습 해 볼까요??
  A    는 (라, 도#, 미)  로 구성 되어 있으면
 A7    는 (라, 도#, 미, 솔) 이 되겠죠?
AM7  는 (라, 도#, 미, 솔#) 이 된다 라는 말이죠!
굳이 그림 안 그려도 금방 이해 하시겠죠??

 

 

이런식으로 코드를 이해 하시면 되고 사실상 여러분들이 코드이론을 전부다 이해 하고 암기하기란 정말 힘든 부분입니다.

우리가 축구를 배울때 이론부터 배우진 않죠?? 먼저 아무 생각 없이 공을 차고 즐겁게 뛰어 놀다가 자신이 하나 둘 터득한 기술을

이론으로 접할때 더욱더 이해력이 빠르고 자신의 연습 방향을 본인이 알아서 깨우쳐 나가듯 기타 역시 부담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재밌게 연습 하시고 좀 된다 싶으면 이론을 접해서 좀더 많은걸 습득 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 합니다.

이론이 뭐가 필요하냐 코드만 죽어라 외워서 치면 그만인데 이런 생각은 집어 치우세요 코드를 어느정도 익히고 외우셨다면

또 한번 이론을 보시고 이해 안가는건 또 보고 또보고 이렇게 반복 하여 계속 음악을 이해해 나가시면 아주 훌룡한 기타리스트가

될 것입니다. 기타를 잡으 셨다면 언젠가 이 이론들이 나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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