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의문사의 용법:
의문문을 나타내는 who, whom, what, which, when 등을
의문사라고 하며 크게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로 나눈다.
* 의문대명사: who, whom, whose.......
의문부사 : why, where, when, how.....
①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
* Who is that man?
* I don't know who that man is.
◇의문사 + 동사 + 주어형태 → 직접의문문.
◇직접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분(주어자리, 목적어자리, 주격보어자리,
동격자리)이 되어 명사로 쓰이는 경우. (의문사 + 주어 + 동사 → 간접의문문)
② 의문사가 문두로 나가는 경우.
: 동사가 think, suppose, believe, imagine, guess...등의 생각동사일 때는 반드시
의문사를 문두로 도치.
* What does he want?
* Do you know what he wants? → yes, no의 대답이 가능하다.
* Do you think what he wants? (×)
→ What do you think he wants? (○) → yes, no로 대답 할 수 없다.
* 의문사절은 명사처럼 글의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 Who did it is a question to me.
(누가 그것을 했는지 나에게 문제가 된다. 주어의 역할.)
◇ The question is who did it.
(문제는 누가 그것을 했느냐이다. 보어 역할.)
◇ Tell me who did it.
(누가 그것을 했는지 말해 다오. 동사의 목적어)
◇ There is no doubt as to who did it.
(그것을 누가 했는지에 대해 의심할 바 없다. 전치사의 목적어.)
* 의문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전치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 They are ignorant what they are after.
(그들은 자기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be ignorant of의 of가 생략되었다.)]
◇ I have no idea who did it.
(누가 그것을 했는지 전혀 모른다. …as to가 생략된 것이다.)
= I have no idea as to who did it.
2. 수사의문문: 자기 말을 강하게 표현.
* Who knows? (수사의문문; 누가 알겠는가?)
= Nobody knows (평서문; 아무도 모른다.)
* Who does not know the fact?
= Everybody knows the fact.
◇일반적으로 수사의문문이 긍정이면 평서문은 부정문, 부정이면 긍정문이다.
* Who is there but commits errors?
= There is nobody but commits errors.(관·대 주격으로 that ∼ not).
= Everybody commits errors.
∴ Who is there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There is nobody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 Who would do such a thing but a fool?
= Who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 None(Only)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 but은 전치사로서 ∼을 제외하고는의 뜻. (save, except)
◇ What is the use of ∼ ?: ∼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
3. 부가의문문
주로 회화에서 쓰이며 앞 문장(주절)이 긍정이면 부정의 부가의문을,
앞 문장이 부정이면 긍정의 부가의문을 사용.
* They are listening to the radio, aren't they?
* She can't speak French, can she?
◇주절에 be동사가 있을 땐 be동사, 조동사가 있을 땐 부가의문에서도
조동사를 사용한다.
* Tom has a book, doesn't he? (○)
hasn't he? (×)
◇ have가 본동사로 쓰여져 "소유하다"의 뜻일 땐 부가의문에서는 do로 쓸 것.
* You've been to Pusan, haven't you?
◇ have가 조동사로 쓰일 땐 have로 쓴다.
* You have to study English, don't you?
◇ have to는 부가의문문에서 반드시 have 대신 do를 사용한다.
* You bought a new car, didn't you?
◇일반동사는 부가의문문에서 do를 사용한다.
* You should study harder, shouldn't you?
* I ought to go by plane, shouldn't I?
◇조동사 should나 ought to는 반드시 shouldn't I 의 형태로 쓴다.
* She's doing her best, isn't she? (= She is doing her best.)
She's done her best, hasn't she? (= She has done her best.)
◇ 윗 문장의 's는 is도 되고 has도 되나 본래의 문장은 She is doing
her best와 She has done her best이므로 isn't she와 hasn't she로
부가의문문을 써야 한다.
* You'd better go at once, hadn't you?
◇ You'd는 You had의 약자이며 had better의 부가의문문은 hadn't이다.
* Do it at once, will you?
Have a cup of coffee, won't you?
◇명령문의 부가의문은 주절이 긍정이든 부정이든 언제나 will you?로 쓰며
단, 권유의 뜻으로 쓰인 명령문은 won't you? 를 사용한다.
* We have no time, do we?
He seldom came here, did he?
◇주절에 no, nothing, seldom, hardly, scarcely 등이 있을 경우는
이들 자체가 부정의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으로 쓴다.
■ 관계 대명사
관계 대명사 = 접 속 사 + 대 명 사
This is the girl. She is a good typist.
- This is the girl (접속사 + She) is a good typist.
(A) 종류 와 격
선 행 사 |
주 격 |
소 유 격 |
목 적 격 |
사람 |
who |
whose |
whom |
동물, 사물 |
which |
whose,of which |
which |
사람 +(동물,사물) |
that |
- |
that |
|
what |
|
what |
(B) 선행사 = 관계 대명사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선행사 관계대명사절
관계대명사 who가 이끄는 who lives in L.A.는 관계대명사절로서 앞의 a friend를
수식하고 있다. 이때 a friend를 선행사라 하고,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의 뒤에서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되는 것이다.
* 관계대명사가 포함된 문장의 번역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므로 관계대명사절부터 번역하여
선행사로 연결시킨다.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 I ) 나는 - ( who lives in L.A. ) L.A.에 사는 - ( have a friend) 친구가 한 명 있다.>
4. 관계대명사 Who
① Who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로
주격은 who, 소유격은 whose, 목적격은 whom을 사용한다.
■ This is the boy. (이 아이가 그 소년이다.)
■ He came here yesterday. (그는 어제 이곳에 왔다.)
이 두 개의 문장에서 the boy와 he는 같은 사람이다.
이때 he를 who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is is the boy. + He came here yesterday.
⇒ This is the boy who came here yesterday.
(이 아이가 어제 이곳에 온 소년이다.)
여기서 who는 관계대명사로서 who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He의
구실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주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관계대명사절 who came here yesterday이 수식하는 선행사 the boy는 사람이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 This is the girl. She is a good typist.
→ This is the girl who is a good typist. (형용사절)
◇ She가 주격이므로 주격 who를 사용.
She is a teacher who teaches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He is the boy who broke the window.
(그가 창문을 깨뜨린 소년이다.)
We need a person who can play the violin.
(우리는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 의문사 who와 관계대명사 who의 비교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나는 누가 영어를 잘 할 수 있는지 안다.)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명사절로서 know의 목적어이고,
이때 who는 의문사이다. ⇒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관계대명사절로서 a man을 수식하고 있고,
이때 who는 관계대명사이다. ⇒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② Whom
■ He is the boy. (그가 그 소년이다.)
■ I met him yesterday. (나는 어제 그를 만났다.)
이 두 문장에서 the boy와 him은 같은 인물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의 him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He is the boy. + I met him yesterday.
⇒ He is the boy whom I met yesterday.
(그는 내가 어제 만났던 소년이다.)
여기서 whom은 목적격 him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om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 속에서는 met의 목적어 구실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목적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boy이다.
관계대명사 whom은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The boy whom I believed to be honest deceived me.
(내가 정직하다고 믿었던 그 소년은 나를 속였다.)
He is one of the scientists whom we all respect.
(그는 우리 모두가 존경하는 과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He killed his wife whom he loved so much.
(그는 그가 그렇게 사랑했던 아내를 죽였다.)
The girl whom we visited yesterday is very sick.
(우리가 어제 찾아갔던 그 소녀는 많이 아프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다.
This is the lady. + I played tennis with her.
⇒ This is the lady with whom I played tennis.
= This is the lady whom I played tennis with.
(이 사람이 내가 테니스를 같이 쳤던 그 숙녀이다.)
여기서 the lady와 her는 동일인이고, her는 with의 목적어이다.
her를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om은 with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이 경우 전치사 with는 관계대명사 whom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She is the girl with whom Tom was talking.
(그녀가 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던 그 소녀이다.)
= She is the girl whom Tom was talking with.
This is Mr. Brown of whom I told you yesterday.
(이 분이 내가 어제 당신에게 말했던 브라운 씨이다.)
= This is Mr. Brown whom I told you of yesterday.
* This is the boy. I wanted to see him.
→ This is the boy whom I wanted to see.
③ Whose
■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 His office is near my house. (그의 사무실은 나의 집 근처에 있다.)
여기에서 his office는 the doctor’s office이다.
이때 his를 whose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 His office is near my house.
⇒ The doctor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 likes to play chess.
(나의 집 근처에 사무실이 있는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여기서 whose는 who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office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doctor이다.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She has a son whose name is Dick.
(그녀에게는 이름이 딕인 아들이 있다.)
These are the children whose parents are dead.
(이들은 부모가 죽은 아이들이다.)
I met a boy 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한 소년을 만났다.)
I know the lady whose son bought this toy car.
(나는 이 장난감 자동차를 산 아이의 어머니를 알고 있다.)
* A child is called an orphan. His parents are dead.
→ A child whose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 A child와 His는 같은 사람, His가 소유격이므로 소유격 관계대명사
인 whose를 씀.
5. 관계대명사 Which: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일 때 쓰이며 주격으로
which, 소유격으로 of which나 whose, 목적격으로 which가 쓰인다. 또한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땐 구, 절, 형용사들을 선행사로 받는 용
법이 있다.
①주격으로 쓰일 때.
* I have a book. It is very interesting.
→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Give me the book which is on the desk.
(책상 위에 있는 책을 내게 주세요.)
We have a cat which catches rats very well.
(우리에게는 쥐를 아주 잘 잡는 고양이가 있다.)
Look at that castle which stands on the hill.
(언덕 위에 있는 저 성을 보세요.)
The river which flows through London is the Thames.
(런던을 관통해 흐르는 강은 테임즈 강이다.)
◇관계대명사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에서 주어가 생략되었으면 주격,
전치사나 타동사의 목적어가 생략되었으면 목적격으로 사용한다.
②소유격으로 쓰일 때.
* This is the word. I don't know the meaning of it.
→ This is the word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of.
◇ which는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므로 생략 가능.
→ This is the word of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 This is the word the meaning of which I don't know.
→ This is the word whose meaning I don't know.
◇ which 앞에 전치사 of가 있을 땐 of which가 소유격이기 때문에
which를 생략할 수 없다.
Look at the mountain 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
(정상이 눈으로 덮여있는 산을 보세요.)
I saw a car whose windows were all broken.
(나는 창문이 모두 깨져버린 차를 보았다.)
We passed a house whose roof had been blown off.
(우리는 지붕이 날아가 버린 집을 지나쳐 갔다.)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는 whose 대신에 of which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무생물의 소유격을 of를 이용해 나타내는 형태와 같은 것이다.
I have found a book. + The cover of it is red.
⇒ I have found a book the cover of which is red.
Look at the mountain 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
= Look at the mountain the top of which is covered with snow.
I saw a car whose windows were all broken.
= I saw a car the windows of which were all broken.
We passed a house whose roof had been blown off.
= We passed a house the roof of which had been blown off.
③목적격으로 쓰일 때.
which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쓰인다.
This is the house. + She lives in it.
⇒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여기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여기서 the house와 it는 동일한 것이고, it은 in의 목적어이다.
it을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ich는 in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이 경우 전치사 in은 관계대명사 which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The book which you are looking for is in the drawer.
(당신이 찾는 책은 서랍 속에 있다.)
= The book for which you are looking is in the drawer.
Those are the cats which Nancy takes care of.
(저것들이 낸시가 돌보고 있는 고양이들이다.)
= Those are the cats of which Nancy takes care.
The hotel which we are staying at is very large.
(우리가 머물고 있는 그 호텔은 아주 크다.)
= The hotel at which we are staying is very large.
참고 : 주격 which와 목적격 which의 구별
주격 which :「which+동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나는 아주 재미있는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목적격 which :「which+주어+동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This is the book which I read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읽은 책이다.)
④ which가 구, 절, 형용사를 선행사로 받을 때.
* He wanted to come, which was impossible. (= but it)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면 계속적인 용법으로서 [접속사
(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형태이다.
⑤ 신분, 지위, 성격을 선행사로 받을 때.
* He is a gentleman, which his brother is not.
◇선행사가 사람일지라도 신분, 지위, 성격을 나타낼 때에는 who, whom
을 쓰지 않고 which나 that을 사용한다.
* She is no longer the shy girl which(또는 that) she was ten years ago.
◇ that은 계속적인 용법에는 쓰이지 않고 제한적 용법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6. 관계대명사와 전치사
* This is the house. I spoke of it.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of which I spoke of. (전치사 + 관.대는 생략 불가)
→ This is the house that I spoke of. (that앞에서는 전치사를 쓸 수 없음.)
7. 관계대명사 that
※that은 한정용법에만 쓰이고, 계속적 용법에서는 쓸 수 없다.
that은 사물, 사람, 동물에 모두 쓰이며 소유격이 없다.
that 앞에는 전치사를 쓸 수 없다.
This is the boy who came here yesterday.
(이 아이가 어제 여기에 온 그 소년이다.)
= This is the boy that came here yesterday.
He is the boy whom I met yesterday.
(그는 내가 어제 만난 소년이다.)
= He is the boy that I met yesterday.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나는 아주 재미있는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 I have a book that is very interesting.
This is the book which I read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읽은 책이다.)
= This is the book that I read yesterday.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이곳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관계대명사 that이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에는 전치사를 that 앞에 놓을 수 없다.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이곳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cf. This is the house in that she lives. (×)
You are the very man that I have looked for.
(당신은 내가 찾던 바로 그 사람이다.)
cf. You are the very man for that I have looked. (×)
■ that의 특별용법
①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일 때.
* A man and his dog that were passing by were injured.
Look at the boy and his dog that are coming this way.
(이쪽으로 오고 있는 소년과 그의 개를 보세요.)
This is a picture of a man and a horse that are crossing the river.
(이것은 강을 건너고 있는 남자와 말의 그림이다.)
② the very, the only, the last, the same, every,
all, any, no, some 다음에서는 that을 쓴다.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이는 것이라고 모두 금은 아니다.)
He spent all the money that he has. (그는 그가 가진 돈을 모두 썼다.)
Is there anyone that can speak English?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He didn’t say anything that we wanted to know.
(그는 우리가 알고 싶어했던 것을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았다.)
This is the only English book that he has.
(이것이 그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영어 책이다.)
Man is the only animal that can speak.
(인간은 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He is the very man that I have wanted to employ.
(그는 내가 채용하고 싶어했던 바로 그 사람이다.)
That’s the very thing that I have been looking for.
(저것은 내가 찾고 있던 바로 그것이다.)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똑같은 시계이다.)
참고 : 일반적으로 the same ~ that ...은 동일한 것을 나타내고,
the same ~ as ...는 같은 종류의 것을 나타낸다.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똑같은 시계이다.)
< 어제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 >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같은 시계이다.)
< 내가 잃어버린 것과 같은 종류의 시계 >
* He is the greatest poet that korea has ever produced.
③의문대명사 who, what, which 다음에서는 that을 쓴다.
* Who that has common sense can believe such a thing? (주격)
* Which is the book that you want to read. (목적격)
* Who that knows him will believe him?
(그를 아는 사람이라면 누가 그를 믿을 것인가?)
④ 선행사가 형용사의 최상급이나 서수로 수식을 받는 경우:
The first thing that you must do is to pass the exam.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John was the first person that arrived here.
(존이 이곳에 제일 먼저 도착한 사람이었다.)
This is the tallest building that I have ever seen.
(이것은 내가 본 것 중 가장 높은 건물이다.)
He is the greatest actor that has ever lived.
(그는 지금까지 생존했던 가장 위대한 배우이다.)
8. That의 용법
①지시대명사.
* Can you see that?
*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china.
②지시형용사.
* Give me that chair.
* from that hour: 2시간부터.
* at that time : 2시간에.
◇ that이 지시형용사로 쓰일 땐 "that + 명사" 의 형태로 that이 다음
에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으로 쓰이며 "저∼", "그∼"의 뜻으로
쓰인다.
③지시부사.
* Don't eat that much. (그렇게 많이 먹지 마라)
◇ that이 수량이나 정도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면서 그만
큼, 그렇게의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 지시부사.
④접속사로 쓰일 때.
* That he is innocent is certain. (주어[명사절])
= It is certain that he is innocent. (진주어)
◇ that 다음의 문장이 완전한 경우에는 that이 접속사로 쓰인 경우이다.
⑤ It ∼ that 강조구문.
* I bought the book on Monday.
= It was on Monday that I bought the book.
⑥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 He is the greatest actor that has ever lived.
◇ that이 관계대명사일 땐 that 앞에 선행사가 있어야 하며 that∼의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또는 보어가 생략되어야 한다.
⑦관계부사의 대용으로 쓰일 때.
* This is the last time that(when) I teach you.
* This is the village that(where) the poet was born.
◇ that이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의 대용으로 쓰임.
9. 관계대명사 What
* What he said is true. (그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 What he said는 주어 >
* What(that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 I don’t believe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지 않는다.)
< what he said는 목적어 >
* I will do what(all that) I can. (목적어[명사절])
That is what he said. (그것은 그가 말한 것이다.)
< what he said는 보어>
* Show me the thing. + It is in your pocket.
⇒ Show me what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 주시오.)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what = 선행사 + 관계대명사.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the thing which∼와
같은 용법이다.
∴ what은 자체 내에 선행사와 관계대명사가 포함되었으며 명사절을 유도한다.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 what
*Tell me what you had for dinner.
(저녁에 무엇을 먹었는지 말해 주세요.)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이다. what you had for dinner는
What did you have for dinner?
(저녁에 무슨 음식을 먹었습니까?)라는 의문문이 간접으로 표현된 명사절인 것이다.
what을「무엇」으로 해석해 보아 의미가 통하면 의문사, 그렇지 않으면 관계대명사로 보면 무난하다.
Do you know what this is?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what은 의문사 >
Tell me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세요.)
< what은 의문사 >
This is just what I have wanted so long.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원했던 것이다.)
< what은 관계대명사 >
●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 어법
* what I am (오늘날의 나, 나의 인격)
You have made me what I am.
(당신이 나를 지금의 나로 만들어 주었다.)
* what I have (내가 가진 것, 나의 재산)
What I am is more important than what I have.
(나의 인격이 나의 재산보다 더 중요하다.)
* What one has: 재산, What one is : 인격.
◇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 A is to B what C is to D
= Just as C is to D, so is A to B
= What C is to D, A is to B
= A가 B에 대한 관계는 C가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as) exercise is to the body.
=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
(독서가 마음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 What is + 비교급: 더욱 ∼ 한 것은.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better still, tender-hearted.
He is clever, and what is still better, very brave.
(그는 영리한데다 더욱 좋은 것은 아주 용감하다는 것이다.)
* what is more (게다가, 더욱이)
She said it, and what is more, she did it.
(그녀는 그것을 말했다. 더욱이 그녀는 그것을 했다.)
* What with A and (what with) B
= 한편으로는 A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B 때문에. (원인, 이유)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as if he were dead.
(피곤도 하고 배도 고프고 해서 그는 죽은 사람처럼 쓰러졌다.)
* What by A and (what by) B. (수단, 방법)
= 한편으로는 A에 의해서,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서...
What by threats and (what by) entreaties, he achieved his aim.
(협박도 하고 또 간청도 해서, 그는 그의 목적을 달성했다.)
* what is called = what we call (소위)
Energy is the most essential part of what is called genius.
(소위 천재라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력이다.)
This is what we call a bribery. (이것이 소위 뇌물이다.)
He is, what we call, a self-made man.
(그는 소위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10.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계속적용법, who = and they)
*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제한적, 한정적 용법)
◇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앞에 있는 선행사를
수식하며 제한, 또는 한정하는 경우를 제한적 용법이라고 하며, 관계
대명사 앞에 ,(comma)가 없고 뒤에서 올려 번역한다.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며 선행사를 수식, 그
것에 관해 설명을 하는 경우를 계속적 용법이라고 하며, 접속사(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이것은 위로부터
내려 번역하며 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하고 that은 이 용법에 쓸
수 없다.
*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제한적 용법 - 의사가 아닌 아들이 또 있었는지도 모른다.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계속적 용법 - 아들 넷이 있었는데, 모두 의사가 되었다.
* Everybody likes Tom, who is kind. ( , who = for he)
(모두 Tom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친절하기 때문이다.)
I met a boy, who told me the news. ( , who = and he)
(나는 한 소년을 만났는데, 그가 그 소식을 나에게 말했다.)
The farmer, who is poor, is honest. ( , who = though he)
(그 농부는 비록 가난하지만 정직하다.)
11. 관계대명사의 생략
①타동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격.
* This is the boy (whom) we saw yesterday. (동사의 목적어)
* He has no friend (whom) he can depend upon. (전치사의 목적어)
*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 관계대명사를 생략 할 때, 관계대명사 앞에 있는 전치사는 뒤에 온다.
②주격보어, 목적격보어로 쓰일 때
* He is not the man (which or that) he was two years ago.
③관계대명사 다음에 there is, there are가 계속 될 때.
* He taught me the difference (that) there is between right and wrong.
④There is, Here is, It is, What is, Who is로 시작되는 구문에서.
* There is a boy (who) wants to see you.
* It was he (that) met her yesterday.
⑤예외적으로 관계대명사가 생략이 안되는 경우.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 I bowed to the gentleman, whom I knew well.
ⓑ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시간, 장소, 방법 등을 나타낼 때.
◇ I remember the day on which he went to the front. (= when, 시간)
ⓒ of which, of whom이 어느 부분을 나타낼 때에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 I bought ten pencils, the half of which I gave my brother.
12. 구와 절
◇구분: 두개 이상의 낱말이 모여 한 개의 품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구나 절이라고 하며, [주어 + 동사]의 관계가 있으면 "절"이고, 없으면
で구と라 한다.
13.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
①명사적 용법: 명사구, 명사절, 동명사,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주어자리.
* Tom is a student.
* To solve this problem is difficult.
◇ 명사보어 자리: 주격보어가 주어와 equal이 성립되면 명사보어라 하
며, 이 경우를 명사적 용법이라고 한다. 주어와 equal이 성립되지
않고 주어의 동작을 나타내면 형용사적 용법이다.
* Tom is an impostor. (Tom = impostor)
◇ 타동사의 목적어 자리. (4형식의 D·O 도 해당됨)
* I know Tom.
* I know that he is honest.
◇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
* We cannot rely on what he says.
◇ 동격의 자리.
* He has one aim㏂ to make money. (one aim = to make money)
②형용사적 용법: 형용사구, 형용사절, 현재분사.
◇ 명사 뒤에서 직접 수식. (한정적 용법)
* The house on that hill is my uncle's. (형용사구)
* The girl playing the piano is my sister. (현재분사)
◇cf) I am fond of playing the piano. (명사적 용법[동명사])
→ 현재분사는 형용사적 용법이며 동명사는 명사적 용법이다.
◇ 형용사 보어 (주어 ≠ 보어)
* The book is of great value.
* We are to climb Mt. Hanra this summer.
* My plan is to climb Mt. Hanra this summer.
③부사적 용법: 부사구, 부사절, 부정사의 부사적용법.
◇부사적 용법은 생략해도 문장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 형용사적·명사적 용법을 제외한 나머지.
* He got up early that he might catch the bus.
* Though he was brave, he turned pale.
14. 복합관계대명사: 관계사 + -ever.(whoever, whomever...)
|
명 사 형 |
양보부사절 |
whoever |
= anyone who |
= no matter who |
whomever |
= anyone whom |
= no matter whom |
whichever |
= any thing which |
= no matter which |
whatever |
= anything which |
= no matter what |
whosever |
= any one whose |
= no matter whose |
◇ What과 복합관계대명사는 모두 선행사의 역할과 관계대명사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음.
①명사적 용법.
* Give it to whoever wants it. (= anyone who; wants의 주어)
* Give it to whomever you like. (= anyone whom; like의 목적어)
* Choose whichever you like. (= anything that)
* I will give you whatever you need. (= anything that)
②형용사적 용법.
*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any book that)
*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 any of the books that)
* Whosever horse comes in first wins the prize. (= anyone whose)
◇ whosever는 거의 쓰이지 않고 anyone whose가 쓰인다.
②부사적 용법. (양보의 부사절을 유도)
* Whoever may come, he will be welcome. (= No matter who)
* Whatever you may do, do it well. (= No matter what)
*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pleased. (= No matter which)
◇오늘의 영어에서는 may를 안 쓰고 직설법을 쓰는 경우가 많다.
◇Whatever는 부정문, 의문문에서 강조어로 쓰인다.
* There can be no doubt whatever about it.
* Is there any chance whatever?
(조금이라도 가망이 있습니까?)
15. 관계 형용사
* 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language I could not understand.
◇관계대명사로서의 which가 명사 language를 수식한다.
* I gave them what money I had.
◇what은 money를 수식하는 동시에 I had를 형용사절로 money에 연결시킨다.
= I gave them all the money that I had. (what = all the....that)
* I will approve whichever(or whatever) course you decide on.(복합관계형용사)
16. 의사(유사)) 관계 대명사 As
◇선행사에 such, the same, as등이 있을 때, 뒤의 as는 관계대명사로 본다.
* Choose such friends as will benefit you. (will의 주어; 주격)
*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ve. (have의 목적어; 목적격)
*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 사람은 다 붙잡혔다; 주격)
* He is absent, as is often the case. (as의 선행사는 He is absent(절))
* He is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그의 말투로 안 일이지만 그는 미국인 이었다.)
* He would after tonight never be the same man as he was before.
* He was such a listener as most musicians would be glad to welcome.
* There are as good fish in the seas as ever came out of it.
* A girl, poorly dressed, but as neat as could be.
* As was the custom with him,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여느 때처럼 식사 후에 산책 나갔다.)
17. But의 용법
① 등위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Summer is hot, but winter is cold.
* He is a hard-working but not very intelligent boy.
② 부사로 쓰이는 경우.
* He is but a child. (그는 단지 어린애에 지나지 않는다.)
* It is but a question of money. (그것은 단지 돈에 관한 문제이다.)
◇ 부사로 쓰이면 단지, 오로지, 불과(only)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한다.
③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 All but him were drowned. (그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익사했다.)
* Nobody but me attended the meeting.
(나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다.)
◇ but이 전치사로 쓰이면 except, save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but + 목적격 형태로 쓸 것.)
④ 종속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No one is so old but he may learn.
= No one is so old that he may not learn.
◇ 종속 접속사로 쓰이면 that ∼ not의 뜻으로 쓰이며,
but이하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 된다.
⑤ 관계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선행사에 부정어인 not, no 등이 있는 경우, but속에 not의 뜻 포함
*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t some exceptions.
◇ but이하의 문장 불완전
18. 의사 관계 대명사 than
◇선행사에 more가 있는 문장에서 주격 또는 목적격으로
* There are more books than are needed.
* Her service has been more valuable than was supposed.
* You have more money than I have.
19. 이중 제한
◇두개의 관계 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하나의 선행사를 공동으로 수식하는 것.
* There is no one that we know who can do such a thing.
* Is there anything that you want which you do not h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