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담그는법
김장김치담그는법
1. 전날 쪽파 양파 갓 마늘 생강은 다듬어서 깨끗이 씼어놓고 마늘과 생강은 믹서로 갈아서 준배해 놓는다.
2. 찹살가루 1과 물2를 부어 찹살풀을 쑤어 식혀 놓는다.
3. 새우젓 대신 시원하게 하기위해서 생새우를 넣어서 담는다. 생새우는 5-6번 물에 씻어 해감을 한다.
4. 재료
생새우 500g 마늘 1kg, 생강 200g, 무 5개, 양파5개, 쪽파 1kg, 갓 반단. 멸치액젓 2L, 꿀 600g, 고추가루 1kg, 배추 10포기, 생굴은 김장후 겉절이로 먹는다.
5. 무우는 좀 굵직하게 썬다. 배추는 발효되어도 시원한 맛이 나지 않지만 무우는 발효가 되면 시원한 맛이 나무로 꼭 속재료에는 무를 넣어야 한다. 채설때도 곱게 썰면 지저분 하지만 굵게 썰면 좋다. 그러면 배추와 무우를 같이 먹을 있어 좋다.
6,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 로 설어 다라이에 넣고 버무려 준다.
7. 다라이에
맬치액적 4컵(2L) 생새우 600g, 생강 200g, 다닌마늘 1kg, 고추가루 1kg, 찹살풀을 넣고 버무려 준다.
8. 김치에 속재료를 넣기전 미리 만들어 버무려야 고추가루가 불면서 고추의 고운색이 묻어나와 감장할때 필요한 고추가루의 양을 가늠하기 좋고 김치의 색도 가늠할수 있어 좋다.
9. 생새운 갈아 넣지 않아도 시일이 지나면 다 녹으니 그냥 넣어도 좋다.
10. 속재료 간이 싱거우면 액젓 1컵(500cc) 더 넣는다.
11. 설탕대신에 꿀은 넣으면 담백하고 감칠 맛이 나고 맛깔 스럽다. 그리고 방부효과도 있다.
12. 쪽파의 큰 뿌리는 반으로 갈나가지고서 썰어 주어야 한다. 갓도 쪽파처럼 양파처럼 썰어준다.
13. 속재료를 전부넣어 버무려 주던 아니면 이미 버무려논 속재료에 파, 양파, 갓을 넣고 한번더 버무려 준다.
14. 오래 보관치 않고 겨울내 먹기 위해서 찹쌀풀도 넉넉히 넣고 양파도 넣고 멸체 액젓도 넣고 새우젓 대신에 생새우로 담았다.
15. 그다음 절인 배추의 배추 꽁지를 자르고 배추잎의 한장 한장씩 양념을 고루 바른다.
16. 다 바른 후에는 배추 겉잎의 포기를 감싸서 김치통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