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ing : 폭우 관련 대화하면서 schema activation 좋지만 ‘태풍도 예상되니 조심하고 집밖에 나가지마’ 라고 교사가 정보를 모두 제공할 필요 없음 do we expect any typhoon soon? what happans when a typhoon hits? 등의 질문으로 답변 유도.
-listen and choose 태풍올 때 대비방법 2개 선택하라고 명시해야 함. 듣고 기억하고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들으며 들리는대로 체크
-complete and talk에서 자연재해-피해-대응책 매칭이 답이 정해져 있어서 의미있는 연습 불가. 많이 읽어야 함. 피해상황을 원인은 주지알고 결과만 제시. it will cause landslide. it will break windows. it will cause high waves 등. 그러면 쓰나미/태풍/지진 모두 산사태/풍랑/창문깨짐에 해당 가능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음. 쉽지만 의미있는 말하기 활동. 선반에서 물건 떨어짐도 변경해서 it will destroy houses 등으로 일반화 가능. safety tips 내용은 3번 제외 일반적 내용으로 잘 구성되었음. 3번은 지진에 국한되므로 stay indoors/stay away from sharp objects/ go to an open field 등으로 교체가능.
-communication activity 에서 팀 구성은 지난시간에 만든 멤버 찾아가기가 아니라 즉석에서 4~6명씩 묶어주면 됨.
-모듬활동으로 아무 재난이나 선택하라고 하면 맥락이 없음. 지도에서 도시를 선택하거나 게임판 이용해서 도시를 배정하거나 아무튼 상황을 부여해야 함.
-모든 활동에 활동지를 제공해야 함
-시연할 때 학습목표 분명하게 판서하면서 알려주고, 진행과정도 판서 가능.
-시선처리는 다양하게, 학생 지목할때는 시선으로 거리감 보여줘야 함. 손 제스추어는 필요할때만 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