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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창세기 12장 15절에 “파라오의 군주들이 사래를 파라오에게 칭찬하고 그 여자가 파라오의 집으로 취함을 받은지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칭찬하다”라고 번역된 말은 히브리어로 “할랄”입니다. 영어 성경에 “찬미하다”(praise)나 “칭찬하다”(commend)로 번역됩니다. “칭찬하다”, “찬양하다”(praise), “자랑하다” 등을 뜻합니다. 히브리어로 “칭찬(稱讚)”과 “찬양(讚揚)”과 “자랑”이 같은 말입니다. “찬미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 “프레이즈”(praise)에도 “칭찬하다”는 뜻이 있는데, 이렇게 하나님의 좋은 점을 사람들에게 칭찬하는 것이 바로 찬양입니다.
사무엘하 14장 25절에 “압살롬처럼 칭찬하기에 아름다운 자가 없으니 그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있지 아니하였노라.”라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미모나 외모를 매우 극찬하고 찬사를 보내는 것이 찬양입니다. 이렇게 그 사람의 됨됨이나 행하였던 일들을 칭찬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이나 그 행하신 일을 칭찬하고 자랑하는 것이 찬양입니다.
1. 찬양되시는 하나님께 부르고, 적들로부터 구원됩니다.
사무엘하 22장 2-4절에 “나의 바위 나의 요새 나의 구해내는 자시며. 나의 하나님 나의 반석 내가 그 안에(in whom) 피난하며 나의 방패와 나의 구조의 뿔 나의 성채와 나의 피난소(refuge), 나의 구원하는 자시며 폭력으로부터 당신이 나를 구원하십니다. 내가 찬양되시는(who is worthy to be praised) 하나님께 부르고, 내가 나의 적들로부터 구원함을 받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찬양(讚揚)”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아야만 합니다. “찬(讚)”이라는 한자에 “기리다”, “칭찬하다”, “밝히다”라는 뜻이 있는데, “찬양(讚揚)”은 행하신 일을 기리고, 명확히, 밝고 굳게 하는 것입니다.
“양(揚)”이라는 한자에 “오르다”, “바람에 흩날리다”라는 뜻이 있는데, 하나님을 위로 오르게 높이는 것이 찬양입니다.
“칭(稱)”이라는 한자에 “일컫다”, “이르다”, “부르다”라는 뜻이 있는데, “칭찬(稱讚)”은 기리고 명확히 하되, 일컫고 부르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마음에 간직하는 것은 칭찬이 아니고 겉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한다는 것에는 바로 이러한 뜻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겉으로 표현하여 밝히 기리는 것이 찬양입니다.
그는 찬양함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worthy) 분이시니 우리는 우리의 하나님께 그에게 합당한 찬양을 올려 드려야 마땅합니다. 하나님을 부를 때에 그가 우리를 우리의 적들로부터 구원하실 것입니다. 찬양은 구원 받은 자에게 합당한 것이고 또 어울리는(worthy) 것입니다.
역대상 16장 4절에 “그가 야훼의 궤의 앞에게 봉사하는 자들을 주었고 기억하고 있게 하기와 감사하게 하기와 찬양하기에니.”라고 하였습니다.
역대상 16장 10절에 “너희는 그 성별의(holy) 이름을 찬양하라, 야훼를 찾는 자들의 마음은 기뻐할 것이라(let)”고 하였습니다.
역대상 16장 25절에 “이는 야훼께서는 위대하시고 매우 찬양되심이고 그는 모든 신(神)들 위에 경외함을 받으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민족들 안에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을 선언하여야 할 이유가 나옵니다. 이는(For) 하나님께서 크시고 대단히 찬양되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모든 신들(gods) 위에 경외되시기(be feared) 때문입니다.
우리가 찬양하여야 하는 하나님께서는 크신 분이십니다.1)
출애굽기 15장 11절에 “야훼여 그 신(god)들 안에 누가 당신과 같으며 누가 당신과 같이 그 성별에 영광스럽게 되며 찬양들에 경외함을 받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입니까?”라고 하였습니다.
역대상 16장 36절에 “‘하나님께서 송축함을 받으시노라’라고 하였으며 모든 그 백성이 ‘아멘’이라고 말하고 하나님께 찬양하기에.”라고 하였습니다.
그 레위 사람들은 하나님께 찬양하기 위해 일어났습니다(대하 20:19). 여호샤팥은 하나님께 찬양하는 자들을 서 있게 하였습니다(대하 20:21). 그들이 찬양을 시작하였고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셨습니다(대하 20:22). 우리가 찬양할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는 적들을 때려 부수십니다.
히즈키야는 레위 사람들에게 하나님께 찬양하게 합니다(대하 29:30). 레위 사람들은 무교절 기간에 날마다 하나님께 찬양합니다(대하 30:21).
시편 18편 3절에 “내가 완전히 찬양되실 야훼를 불렀고 나의 적들로부터 내가 구원되었노라(I am saved)”고 시인은 노래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찬양되시는, 혹은 찬양되시기에 가치 있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찬양되시기에 잘 어울리시고 족하신 분이십니다.
시편에는 하나님을 “부르다”(call, cry)라는 표현이 50번 나옵니다.2)
다윗은 시를 찬양으로 시작하고 나서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합니다.3) 다윗은 과거에 찬양되시는 분이신 하나님을 불렀습니다.4) 참으로 절망적 상황도 있고 죽을 수밖에 없는 위기도 수없이 겪었지만 그때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실망시키지 않으시고 도와주셨습니다.5)
다윗은 그의 음성으로 하나님께 불렀으며(cried to the LORD) 하나님께서 그의 성별의 산에서 다윗에게 대답하여 주셨습니다(시 3:4). 하나님께 소리쳐 부를 때에 하나님께서 대답해 주시면 복된 사람입니다.
순종하는 자가 받을 언약적인 복의 핵심은 적들에게 이기는 것입니다. 순종하는 자들은 적들을 추격하고 적들이 쓰러질 것입니다(레 26:7-8).
그 반면 계명들을 행하지 아니하고 불순종하는 자들은 식량을 잃는데, 그들이 그들의 씨를 헛되게 뿌리고 그 적들이 먹을 것입니다(레 26:16). 그들이 적의 손 안에(into) 주어질 것입니다(레 26:25).
시편 22편 22-26절에 “내가 당신의 이름을 말하며, 찬양할 것입니다. 야훼를 두려워하는(who fear) 자들아 너희는 그를 찬양하라 야곱의 씨여 그를 영광스럽게 만들라 이스라엘의 씨여 그를 무서워하라. 가난한 자의 괴로움을 업신여기지 아니하셨으며 혐오하지 아니하셨으며 그 얼굴을 그로부터 숨기지 아니하셨고 그가 외치는 때에 들으셨음이라. 많은 집회(assembly) 안에 나의 찬양(praise)이 당신과 함께이며, 나의 서약들을 내가 그의 경외하는 자들의 맞은편에서 완성할 것입니다. 겸손한 자들(The humble)은 먹을 것이고 만족할 것이라, 야훼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찬양할 것이며 너희의 마음은 살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이름을 선언하며 찬양하겠다고 말합니다(시 22:22). 그는 하나님의 이름을 그의 형제들에게 아무 숨김없이 드러낼 것입니다.
시인은 “형제”와 “회중”을 부르며 하나님을 찬양하겠다고 말합니다.6) 그는 집회의 중앙에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시인은 교회의 한가운데에서 예배하면서 하나님의 응답을 확신했기에 즉시 교회의 한가운데에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7)
주(the LORD)를 두려워하는 자들은 그를 찬양하여야 하며, 야곱의 씨는 그를 영화롭게 하고 그를 무서워하여야 합니다(시 22:23).
겸손한 자들은 먹고 만족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을 요구하는 자들은 찬양할 것입니다(시 22:26).
고난 받던 그가 먹고 배부르게 된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8) 시인은 괴로움으로부터 구원을 약속받은 모든 사람에게 말합니다.9)
기도의 자리를 찾는 자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자리에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 요구하는 자들은 기도 응답에 의해 하나님을 찬양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요구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교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만든 요인이 제거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을 요구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친구임을 느끼기를 바랍니다.10) 하나님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것입니다.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 즉 친교를 누리며 사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이러한 삶을 살았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누리며 살았기에 하나님의 친구라 칭함을 받았습니다(약 2:23).
찬양의 이유는 “구원”입니다. 하나님께 찬양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적들로부터 구원된 때에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기로부터 구원된 때에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구원은 잠깐의 구원입니다. 영원한 구원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옥에서 구원되었음을 생각하면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11) 지옥의 고통은 이 세상의 그 어떤 고통보다도 고통스럽습니다.
그런데 이 세상의 고통은 아무리 커도 끝이 있기에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옥의 고통은 끝이 없는데 이것이 바로 지옥의 무서움입니다. 지옥으로부터 구원된 사실만으로 평생 동안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으며, 지옥으로부터 구원된 것은 천국에서 영원히 찬양하며 살 제목인 것이니, 우리는 지옥으로부터 구원된 것을 생각하고 항상 찬양하는 삶을 삽시다!
2. 믿는 자는 새로운 노래를 하나님께 노래하여야 합니다.
시편 149편 1절에 “할렐루야, 너희는 새로운 노래를 야훼께 노래하라, 그의 찬양이 자비로운 자들의 집회 안에.”라고 하였습니다.
“할렐루야”는 “너희는 찬양하라”는 뜻을 가진 “할렐루”와 “야훼”의 축약형인 “야”(야흐)가 연결되어서 “너희는 야훼를 찬양하라”는 뜻입니다.
“새로운 노래”는 성경에 7번 나옵니다(시 33:3, 40:3, 96:1, 98:1).12) “새로운 노래”는 하나님의 창조와 구원의 두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13)
“새로운 노래”는 구원받은 자의 “감사의 노래”입니다.14) “새로운 노래”는 구원의 하나님의 크심을 찬양하는 노래입니다.15)
“새로운 노래”는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찬양하는 노래입니다.16) “새로운 노래”는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찬양이 새로움을 뜻합니다.17)
새해가 되어 언약 갱신을 하게 될 때에, “새로운 노래”를 부릅니다. “새로운 노래”는 늘 새로운 일을 하시는 하나님께 부르는 것입니다.18) 새 해에는 새 노래로 하나님께 노래하며 사는 복된 구원영생교회 성도들이 다 됩시다!
1) 박유미, “찬양시 본문 주해 실제와 설교 지침”, 128.
2) 시 3:4, 4:1, 4:3, 14:4, 17:6, 18:3, 18:6, 20:9, 22:2, 27:7, 28:1, 30:8, 31:17, 34:6, 50:15, 53:4, 55:16, 56:9, 57:2, 61:2, 66:17, 69:3, 79:6, 80:18, 81:7, 86:3, 86:5, 86:7, 88:9, 89:26, 91:15, 99:6(x2), 102:2, 105:1, 116:2, 116:4, 116:13, 116:17, 118:5, 119:145-146, 120:1, 130:1, 138:3, 141:1(x2), 145:18(x2), 147:9. 하나님을 불렀다는 시편 전에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3) Peter C. Craigie, 『시편 1-50』, WBC 성경주석 19, 손석태 역 (서울: 솔로몬, 2008), 233.
4) 김정우, 『시편 주석 Ⅰ』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5), 434.
5) 김서택, 『시편 강해 1』, 215.
6) 김정우, 『시편 주석 Ⅰ』, 507.
7) Craigie, 『시편 1-50』, WBC 성경주석, 270.
8) 김정우, 『시편 주석 Ⅰ』, 522.
9) Craigie, 『시편 1-50』, WBC 성경주석, 271.
10) C. H. Spurgeon, 『스펄전설교전집 시편Ⅰ』, 박문재 역 (고양: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13), 395-397.
11) Spurgeon, 『스펄전설교전집 시편Ⅰ』, 399.
12) 김정우, 『시편 주석 Ⅲ』, 115.
13) 김정우, 『시편 주석 Ⅰ』 , 706.
14) Hans Joachim Kraus, Trans. Hilton C. Oswald, Psalms 1-59: A Commentary, 424.
15) 김정우, 『시편 주석 Ⅰ』 , 858.
16) deClaissé-Walford 외 2명, 『NICOT 시편』, NICOT 성경주석, 1217.
17) Craigie, 『시편 1-50』, WBC 성경주석, 367.
18) 김정우, 『시편 주석 Ⅲ』,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