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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양반님네 들이 사용하던 쥘부채가 판소리에서는 아래와 같이 의미있는 소도구로 사용된다.오른손에 든 부채는 바람을 부치는데,사용하기도 하지만,편지 읽는 대목에서는 편지가되고, 노를 젓는 대목에서는 노가되며, 톱질하는 대목에서는 톱이 된다. 심봉사가 어린 심청이를 안고다닐때는 심청이 이기도하고,물건도 되고 하는 고도의 상징성을 띠는 물건이다. 발림시에 부채를 활짝 폈다가 접기도하면서 상황을 유도하는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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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鼓手)가 쓰는 북은 [소리북] 또는 [고장북] 이라고 부른다.북은 나무를 이어붙여 만들기도 하고(쪽북),통나무를 파내어 만들기도 한다(통북). 보통 북통의 지름이 40 cm 정도이고 북통의 넓이는25 cm 정도된다. 북통은 가운데가 약간 나오도록 만들지만, 북을놓고 칠때 흔들리지 않게 해야한다.북의 왼쪽을 궁편, 오른편을 채편이라고 한다. 북채는 탱자나무나박달나무를 둥글게 깎아 쓰는데 지름이 약 2 cm 정도이고 길이는25cm 에서 28 cm 가량되는것을 사용한다. |
판소리가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이를 [제]라고 한다. 제는 현존하는 실체라기보다는 다양한 판소리를 구분하여 유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관념적으로 구성되니 참조의 틀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판소리의 전승은 도제형식으로 대부분 직계, 친인척등 혈연을 중심으로 가문내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신재효 선생을 획으로하여 후대로 내려올수록 동,서편 창법을 넘나들며 여러 스승에게 배워편제의 정통성과 장점(예를 들어 특정 스승의 더늠)을 계승,혼합하여 그 시대적 사조와 상황에 부합되는 판소리로 이행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에는 동편제(東便制),서편제(西便制),중고제(中高制)가 있다.
동편제는 대체적으로 장단의 마루에 충실하고 장단이 빠르며 발 림이 적어 이른바 "들려주는 판소리"라 한다면, 서편제는 잔가락이 많고 장단이 느리며 발림이 많아 "보여주는 판소리"라 하겠다.
동편제(東便制)
송홍록.정춘풍.권삼득 등의 법제를 뼈대로 하여, 운봉.구례.순창.홍덕 등지에서 이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리적 구분은 후대에 와서 동.서 양쪽 가객들이 서로 이동하게 됨으로써 큰 의의는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우리가 일상 대화에 있어서 호령을 한다거나 호걸스럽게 의사를 표시할 때에는 어세(語勢)가 강렬해지고 활발해지는데 판소리에서 이와 같은 흐름으로 노래한 유파가 동편제이다.
동편제는 통성과 우조를 중심으로 하며 대마디대장단을 위주로 장단을 짜며, 감정을 절제하는 창법을 구사하는 소리이다.
또 동편제는 소리가 웅장하고 가맥마다 힘이 들어있다.
또한 발성의 시작이 신중하며, 귀절의 끝마침이 쇠망치로 끊듯이 명확하고 상쾌하며, 소리는 자주 붙이지 않고 쭈욱펴며, 계면조 가락을 많이 장식하지 않는다.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동편제의 창법과 가장 잘 조화되는 것은 '적벽가'이다.동편제의 근대명창으로는 권삼득,송홍록,박기홍,김세종,송만갑을 꼽을 수 있는데, 송만갑은 뒷날 서편제와 가까운 새로운 창법을 개척하여 족보에서 할명(割名)당했다.
이는 판소리 법통에서 유파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서편제
철종 때의 명창인 박유전에 의해 창시된 판소리 양대 산맥의 하나로, 광주.나주.보성.강진.해남 등지를 중심으로 이어져 왔는데, 이 지역이 전라도 서쪽에 있다 하여 서편제라 일컬어지는 것이다.
서편제의 특징은 활달하고 우렁찬 동편제와 대조적으로 가창의 성색(聲色)이 부드러우며 구성지고 애절한 느낌을 준다.
노래소리의 끝도 길게 이어져서 이른바 꼬리가 달렸으며, 부침새의 기교가 많고 계면조를 장식하여 정교하게 부른다.
서편제의 창법과 잘 어울리는 창으로는 '심청가'를 꼽을 수 있다.서편제의 명창으로는 박유전,김채만,이날치,정창업,김창환 등이 있다.
중고제
김성옥으로부터 시작되어 김정근.김창룡 등이 계승한 것으로 경기도 남부와 충청도지역에 전승된 소리인데, 그 개념이 모호하여 '비동비서(非東非西)'로 표현된다.
창법은 동편제와 서편제의 절충형인 듯하나, 소리의 특징으로 보아 동편제에 속한다.
반음(半音)을 많이 쓰며, 음정은 단계적으로 치켜 올라가고 있으므로 소리 끝은 동편제 소리와 같이 매우 드높다.
중고제의 명창으로는 염계달,김성옥,모홍갑,고소관,김제철,한송학,김석창,김정근 등이 있다.
강산제
서편제의 수령 박유전이 만년에 전남 보성군 강산리에서 여생을 보내며 창시한 유파로, 체계가 정연하고 범위가 넓다.
박유전은 젊었을 때 고운 목소리와 뛰어난 기량으로 대원군의 총애를 받아 그의 사랑에 자주 드나들었는데, 그곳에 묵고 있는 많은 유생들과 친밀하게 지내게 되었다.
유생 중에는 판소리에 대한 높은 견식과 일가견을 가진 이들이 있어, 그들이 피력한 조언을 바탕으로 창시한 것이 바로 강산제이다.
강산제란 명칭은 박유전의 호에서 따온 명칭이라고도 하고,박유전이 말년을 보낸 보성군 강산리라는 지명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이 제의 특색으로는 서편제가 일반적으로 너무 애절한 것을 지양하고, 될 수 있으면 점잖은 가풍(歌風)을 조성하였고, 삼강오륜에 어긋나는 대목은 삭제 또는 수정하였다.
강산제의 대표적 판소리는 '심청가'이며 , 명창으로는 박유전.정재근.정응민.박춘성.성창순.성우향.조상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