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사업은 리스크를 줄이는 일이다. 리스크를 안고 간다는 것은 구멍 뚫린 배에 황금 덩어리를 잔뜩
올려두고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일이나 마찬가지이다. 황금이 탐나지만 배가 가라앉게 되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되는 것이다. 나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줄이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8가지 사입 원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다양한 컬러와 다양한 사이즈를 피한다
색상이나 사이즈가 많다는 것은 판매시 많은 물량을 다 팔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질 수 있고, 그것이
다 팔리지 않을 때 재고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가령 아무리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고 해도 그 상품의 색상이 10가지이고 사이즈가 5개라면 사이즈별로 한장씩 사입한다고 해도 50장
을 사야 한다는 결론이 난다. 50장의 수량을 한 번에 사입하는 건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큰 리스크
를 안고 가는 일이다. 물론 다 팔리면 좋겠지만 리스크를 피하는 측면에서 생각해볼 때 이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2. 여성 캐주얼 제품은 피한다.
현재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이 여성 캐주얼 제품이다.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
은 그만큼 시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경쟁이 심하다. 또한 여성 캐주얼 제품을 판매하는 온
라인 판매상은 이 업계의 프로들이다. 초보자들이 프로와 대응하여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혹시 엄청난
노력의 대가로 성공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차라리 그 노력을 다른 아이템으로 돌리면 더욱
많은 수익을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될 수 있는 한 특수복(홀복, 임부복, 댄스복, 파티복, 기능성의류
등)을 아이템으로 선정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 샘플 구입비를 최대한 줄인다
샘플은 아직 판매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품이다. 판매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적인 관점
에서 마음에 든다고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사입하거나 많은 수의 상품을 샘플로 사입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많은 수의 상품을 샘플로 사입하는 것은 일단 쇼핑몰에서 샘플을 판매하고 그 결과를 보고 판단
할 일이다. 판매가 부진할 시 재고로 남는 경우를 생각해서 샘플 구입비를 줄여야 한다.
4. 그날 판매한 제품은 그날그날 사입한다
샘플로 몇 개를 사입했는데 반응이 좋다고 해서 성급하게 많은 양을 사입하게 되면 고스란히 재고로 남
을 경우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사입은 내가 예상하는 판매량이 100일 경우 30정
도만 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그리고 더욱 안정적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다면 그날 판매가 된 수량만큼
사입을 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5. 상품 사입은 빨리 실시하라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거나 유행이 감지되는 상품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재빨리 시장으로 달려가 사
입을 해야 한다. 사입이 늦을 경우 매장에 품절상품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다음날 상품 발송은
지연될 것이다. 효율적인 상품 사입을 위해서는 매장의 오픈 시간에 맞춰 사입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현
명한 판단이다.
6. 샘플 구매시 판매할 제품이 언제까지 판매가 가능한지 상인에게 꼭 물어보고 사입을 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고 현재 꾸준하게 팔리고 있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공장에서 생산을 중단하는 걸 판
매자가 예상할 수는 없다. 샘플을 구입할 때 구입한 상품이 언제까지 생산이 되는지를 아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므로 미리 예상하지 말고 반드시 도매 상인에게 물어봐야 한다. 이미 생산이 끝나는 제품을 사입
하면 주문이 들어와도 배송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고객에게 신뢰를 잃게 되어 판매를
하지 못했다는 손해보다 더 큰 손해를 남기게 된다.
7. 계절 상품은 아무리 잘 팔리더라도 계절의 끝이 다가오면 더 이상의 판매에 미련을 갖지 않아야 한다
여름에 입을 옷을 내년 여름에 입기 위해서 가을이 다 되어서 구입하는 고객은 없다. 내년에는 또 어떤
옷이 유행할지 아무도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쇼핑몰 판매자가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보
면 쉽게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계절 상품인 경우 시즌이 끝날 무렵에 들어오는 주문은 반품의 확
률이 높으므로 미련을 갖지 말고 미리 품절처리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8.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쇼핑몰 컨셉트에 맞는 매장을 선점하라
개인 쇼핑몰인 경우 운영자의 마인드나 트렌드가 상품 사진에 함축되어 있어야 한다. 발품을 팔더라도
자기 몰에 맞는 제품 선정이 중요하다. 발품은 가장 정직한 것이다. 내 컨셉트에 맞는 매장을 선택해야
나중에 반품을 할 때도 유리하고, 쇼핑몰에서 상품의 사진으로 자신의 쇼핑몰의 컨셉트를 설명할 수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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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사입의 기술' Part 3, 2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