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고한 자의 구조 요청
(다윗의 기도)
1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소서 나의 울부짖음에 주의하소서 거짓 되지 아니한 입술에서 나오는 나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 다윗이 자신의 의를 자랑하기 위하여 언급한 것이 아니다. 다윗은 아무런 연고없이 악인들에게 쫓김을 당하고 있었다. 이에 다윗은 이러한 부당한 사실을 하나님께 호소한다.
** '부르짖음'은 간절한 기도를 의미한다.
** '거짓되지 않은 입술'은 '정직함'과, '내 기도'는 '나의 부르짖음'과 병행대구를 이루고 있다.
2 주께서 나를 판단하시며 주의 눈으로 공평함을 살피소서
** 다윗은 악인들에게 그룻된 판단을 받아 지금 계속되는 핍박을 받고 있다. 따라서 그는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으로 자신의 순수성을 입증해 달라고 간구한다.
** '공평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메솨르' 는 '진실함', '의로움'을 의미한다. 다윗은 자신의 진실되고 의로운 행위를 근거로 악한 자들에게 핍박을 당하는 자신을 살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3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내게 오시어서 나를 감찰하셨으나 흠을 찾지 못하였사오니 내가 결심하고 입으로 범죄하지 아니하리이다
**하나님은 모든 언행의 근본이 되는 마음을 이미 시험하셨다. 여기서 '시혐하시고'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바한'은 본래 사물의 속성이나 순도(純度)를 결정하기 위해 시험하는 것을 의미한다(슥 13:9). 따라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그러한 시험을 통해 자신의 순수함을 입증해 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 '권고하시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파카드'는 '시찰하다', '방문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밤중에 다윗을 시험하시기 위하여 그를 방문하신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 말은 실제적으로 다윗이 밤에 여러 시간을 기도하며 자기 자신을 성찰한 사실을 암시한다.
** 하나님은 다윗의 행동뿐 아니라 그의 마음 가운데서도 허물을 발견하지 못하셨다. 이러한 사실은 다윗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정당하여 반드시 응답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다윗은 자신에게서 허물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하나님 앞에서 더욱 온전하기를 힘쓰고 있다. 입술은 사람이 다스리기가 가장 어려운 것이다(약 3:2).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참으로 온전하기 위해 그의 입술에 파수꾼을 세우고자 하였다.
4 사람의 행사로 논하면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따라 스스로 삼가서 포악한 자의 길을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 '사람의 행사'란 3절의 '마음'과 대조되는 말로서 외적인 행동들. 곧 일상적인 삶을 의미한다. 마음의 순수함을 호소한 다윗은 이제 자신의 일상적인 삶의 순수함을 호소하려고 한다.
** '강포한 자의 길'은 살인이나 강도 등을 의미, 이것들은 가장 일반적인 악으로서 모든 악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창 6:5, 11). 다윗은 이러한 모든 악을 피할 수 있었던 것은 '주의 입술의 말씀', 곧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5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실족하지 아니하였나이다
** 다윗은 소극적으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주의 길을 굳게 지켰다. 여기서 주의 길을 굳게 지킨다는 말은 신명기 등에 언급된 율법의 말씀을 순종하는 삶을 가리킨다.
6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으므로 내가 불렀사오니 내게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
** 다윗은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같은 다윗의 확신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정직함에 근거하고 있다.
7 주께 피하는 자들을 그 일어나 치는 자들에게서 오르손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주의 기이한 사랑을 나타내소서
**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해세드' 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자기의 언약 백성에게 이 사랑을 베푸시되 특별히 핍박하는 악한 자들로부터 구원해내심으로써 이 사랑을 보여주시는 것이다. 한편, 본 구절에서는 출애굽의 놀라운 기사를 노래한 모세의 노래(출 15 :11-13)와 유사점이 발견된다. 다윗은 언약을 따라 출애굽의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께서 지금 자신에게도 그와 같은 역사를 베풀어주실 것을 확신한다.
8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감추사
**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란 표현은 신 32:10의 '자기 눈동자같이 지키셨도다'와 일치한다. 다윗은 '광야에서 보호해 주심을 감사한 모세의 찬양을 자신에게 적용시킨다.
**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는 신 32:11과 일치한다. 다윗은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을 확신하고 있다.
9 내 앞에서 나를 압제하는 악인들과 나의 목숨을 노리는 원수들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 '나'(네페쉬)는 '생명'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그리고 '에워쌌다'는 표현은 다윗의 생명을 끝까지 취하려는 원수들의 잔인성을 말해 줄 뿐만 아니라 그가 사방에서 생명을 위협받고 있음을 암시한다.
10 그들의 마음은 기름에 잠겼으며 그들의 입은 교만하게 말하나이다
** 기름에 잠겼다는 것은 '무감각함'을 의미한다. 저들은 자신의 행하는 일들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악한 일인지도 깨닫지 못한 채 다윗을 핍박하고있다. 저들의 죄악은 저들의 영혼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더욱더 큰 죄악들을 두려움없이 행하게 하였던 것이다.
** 완전한 승리를 거둘 것으로 확신한 데서 그들의 교만이 발동되었으나 그 확신은 착각이었다.
11 이제 우리가 걸어가는 것을 그들이 에워싸서 노려보고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
** '우리의 걸어가는 것'은 주의 길을 걸어가는 것을 의미한다(5절). 여기서 '우리'라는 말은 다윗과 동행한 추종자들을 포함하는 표현이다.
** '노려보고'란 먹이를 놓치지 않으려는 사자와 같이 다윗의 원수들은 다윗을 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 '땅에 넘어뜨리려 하나이다'는 사자가 먹이를 잡아먹기 위한 1차 행동을 가리키며 원수들의 잔인성을 암시한다.
12 그는 그 움킨 것을 찢으려 하는 사자 같으며 은밀한 곳에 엎드린 젊은 사자 같으니이다
** 다윗의 원수가 사자에 비유되었다. 그 이유는 원수들의 잔인성 때문이다. 다윗은 또한 이러한 비유를 통해 자신이 당하고 있는 위기의 급박성을 하나님께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13 여호와여 일어나 그를 대항하여 넘어뜨리시고 주의 칼로 악인에게서 나의 영혼을 구원하소서
** 본 구절에서부터 마지막 절까지 다윗은 원수들의 파멸과 자신의 구원을 간구한다.
** '여호와여 일어나'는 하나님께서 악인들과 대항하여 싸워달라는 호소이다. 하나님은 종종 전능하신 군사로 묘사된다. 따라서 '주의 칼'은 하나님께서 악인에 대항해서 싸우실때 사용하시는 무기로서 심판의 칼을 의미한다.
14 여호와여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그들의 분깃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주의 손으로 나를 구하소서 그들은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고 자녀로 만족하고 그들의 남은 산업을 그들의 어린 아이들에게 물려 주는 자니이다
** '세상'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혤레드'는 '생의 기간'을 의미하는 말이다. 따라서 '세상 사람'이란 이세상에 사는 기간 동안에만 분깃을 누리는 자, 곧 이 세상에 속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즉, 저들은 영원한 성공을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이 결코 아니다.
**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는 이 세상에서 악인이 번영하는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73:3-12;욥 12:6;21:7-13).
15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뵈오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
**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보리니' 다윗은 악인 들의 번영을 조금도 부러워하지 않고 그보다 훨씬 좋은 신령한 복을 받고 있는 것을 기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경건한 자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얼굴을 뵙는다는 것은 가장 큰 은혜 중의 은헤요 복 중의 복이었다(민 12:8;신 34:10).
** '깰때에 주의 형상(形像)으로 만족하리이다' '깰때에'란 단순히 잠에서 깨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부활을 의미한다(사26:19;단 12:2).
첫댓글 하나님이여, 나의 호소를 들어주소서! 주의 길을 가르쳐주소서! 주의 백성들을 지켜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