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전기(蓄電器) = 콘덴서
축전기 또는 콘덴서란 전기 회로에서 전기 용량을 전기적 퍼텐셜 에너지로 저장하는 장치이다.
potential energy
일반적으로, 퍼텐셜 에너지란 역장(force field) 속의 어떤 물체가 특정 위치에서 갖는 스칼라 값이다.
단위는 JJ(줄, Joule)이고, 기호로는 UU, VV, ΦΦ, EpEp 등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구체적인 값은 중요하지 않고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물체가 이동할 때의 퍼텐셜 에너지의 차이만 물리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potential energy는 ‘위치 에너지’ 로 번역된다
커패시터(Capacitor)
전자회로에서 전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로, 콘덴서(Condenser) 혹은 축전기라고도 부른다.
보통 커패시터는 2개의 도체판 사이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절연체가 들어간 구조로 되어있다. 두 도체판 사이에 전압을 걸면 음극에는 (-)전하가 양극에는 (+)전하가 같은 크기로 유도되는데, 이로 인해 전기적 인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 인력에 의해 전하들이 모여있게 되므로 에너지가 저장되는 것이다.
이 때 모이는 전하량은 전압에 비례하는데, 커패시터는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전자회로에서 전하를 충전하거나 방전하며 급격한 전압 상승이나 하락을 억제한다. 커패시터가 전하를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을 정전용량(靜電容量) 혹은 커패시턴스(Capacitance) 또는 전기용량으로도 불린다. 단위는 F(패럿, farad)으로, 이름은 마이클 패러데이에서 따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