Ⅷ. 교리와의 관련성에 있어서 선물의 적당한 위치
1. 관련성의 문제
James White은 성령의 선물들을 성경과 나란히 놓음으로 적당한 위치를 접한다고 강력히 말한다. 그리고 실제로 재림교도들은 항상 그런 입장을 취해왔다.
우리의 기본적 문제 중의 하나. -우리의 초기 교리 연구의 예리한 개관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낡아진- 는 우리에게 만족할 만큼 이 관계를 정의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 다른 공동사회에 있는 우리의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적당히 명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그 예언의 선물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것을 ‘기본적인 성경만’이라는 기독교 정통 교리에서 이탈한 증거로서 보는 경향이 있다.
2. James White의 이해하기 쉬운 정의
이 문제에 직면한 첫 번째 재림신도는 1844년 말께 시작한 하나님께로부터 계시를 받기 시작한 직후에 Ellen Harmon과 결혼으로 결합한 사람이었다. 그는 그녀의 계시가 참으로 주님께로부터 온 것을 확신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1844. 10. 22의 희망과 기대가 완전히 무너져 진통을 겪고 있는 실망한 재림성도들을 그렇게 격려하고 계시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러나 그분이 아니다. James White이 1841년에 A Word to the ‘Little Flock’에 한 말로 다시 돌아가 보자.
‘성경은 온전한, 완전한 계시이다. 이것은 우리의 유일한 신앙과 행위의 규범이다. 그러나 이것은 베드로의 증언에 따라서 꿈과 계시를 보여주심으로 과거적, 현재와 미래에 당신의 말씀의 성취를 보여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 참 계시는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주신다. 그러나 성경에서 분리된 마음과 행함의 새로운 규례를 위하여 주신다. 그러나 성경에서 분리된 마음과 행함으로 새로운 규례를 위하여 주어진 것들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일 수 없고 배격해야 할 것이다(page 13).
그 정의는 매우 명백하다. 그리고 가장 때에 맞는 말이다. James White은 교리와 (‘신앙’이란 말에 한한) 역사의 사건들에 대한 (그의 말씀의 과거, 현재, 미래에 성취한 말에 한정된) 성경 예언의 적용 사이의 한계를 여기서 매우 명백히 하였다. White은 특히 예언 성취로 된 Ellen White에게 주신 계시로 인한 재림교의 가르침의 적용에서 개신교 원칙이 조금도 훼손되지 않음을 보았다.
3. 시간을 초월한 진리들과 예언 성취
이 근본적 입장은 8년 후에 James White이 기초적인 재림교회의 교리들이 그 계시에(White부인 묵시) 기초되지 않았다는 것을 Review and Harald의 편집자란에 Jamdes White이 재확인했다(1855. 10. 16). 실제로 그는 우리가 여기에서 복사한 것 전체를 그는 재판했다.
예언의 성취와 적용에 기초된 신조들과 시간을 초월한 기본적 기독교 교리들 사이의 구별은 가장 자연스런 분류이다. 기본적 교리들-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하나님의 통치권 창조, 인간행위를 통일하는 도덕율 등-은 성경에 명백히 제시된 시대를 초월한 모든 시대에 가르쳐온 것이며 각 시대를 통한 분별력 있는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보통 이해되어 온 것들이다.
지구 역사에 특별한 때를 위해 적용되는 진리들-‘현대 진리들’은 적용할 수 있는 예언 성취에 기초된다. 왜냐하면 저들은 저들에게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White부인은 교리와 계시에 대해 언급함
후년에 White 부인은 저들이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마지막 시대의 충분한 빛 가운데서 저들의 길을 발견한 바와 같이 재림신도들의 초기 경험을 한 번 더 회상했다. 그녀는 여려가지 표현으로 제칠일 재림신도들의 특별한 신조를 위한 기초로서 그녀를 통해서 온 빛과 말씀의 연구를 관련시켰다.
“아무도 우리의 신앙의 기초들-우리 사업의 시작이 놓여진-말씀의 연구와 계시로 말미암아 놓여진 기초들을 허물지 못하게 하라”(GW 307, 1SM 207을 보라)
이러한 선포는 그것만 보면 White 부인이 자주 선포한 원칙인 우리 신앙의 기초로서 ‘성경, 오직 성경만이란 원칙과 모순된 제안처럼 보인다.
5. 다섯 마디 기술적인 표현을 적용함
White부인은 그의 동시대 사람과 한가지로 제칠일 재림신도들의 명백한 신조들을 묘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인상적인 표상적인 말을 사용한다. 이것들은 ‘기초들’, ‘기둥들’, ‘현관들’, ‘지계표들’, ‘길표들’ 등이다. 이 모든 표현들은 개척자들(선구자들)이 실망의 흑암에서 벗어나서 세상을 경고할 마지막 기별-세째 천사의 기별을 전달할 하나님의 계획에 있어서 저들의 위치를 설명하는 빛 가운데로 들어섰을 때 사용한 말들이다. 저들은 여러 교회들에 있는 성서적인 신자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던 기독교 진리의 큰 본체, 혹은 저들 자신들이 가르침의 입장에서 ‘영원한 복음’을 묘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표현들을 사용하지 않았다.
저들은 그 대신 보편적으로 먼저 Miller에 의해 전파된 예언적 진리들과 저들 당시에서부터 영원한 왕국까지 안내역을 하는 진리의 예언적 명백한 분야를 계시한 해설들에 대해서 말했다. 이것들은 다른 교회들로부터 재림신도를 따로 구별하는 특별한 신조들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다른 교회들로부터 재림신도를 따로 구별하는 특별한 신조들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우리에게 참으로 ‘현대 진리’-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시대를 위한 특별히 위임된 기별을 말한다.
6. Ellen White은 이 낱말들을 적용한다
White부인은 이것을 매우 명백히 하였다. 이 낱말들은 강조하기 위하여 이탤릭체로 기록했다.
“목사들은 확실한 예언의 말씀을 제칠일 재림 신도들의 신앙의 기초로서 제시해야 한다”(GW 148).
“주께서 우리가 예언의 표시된 우리의 위치를 이해하도록 지계표를 세우셨다”(2SM 393).
“우리의 올바른 상태를 우리에게 보여주는 길표, 우리가 이 지구 역사의 끝에 가까왔다는 것을”(3T 440).
“첫째, 둘째, 세째 천사의 기별에 관련된 우리의 믿음은 옳다. 우리가 걸어온 길표들은 움직이지 않는다. ? 이 진리의 기둥들은 영원한 산들과 같이 굳게 서 있다”(Er 223).
“몸이 확고한 신앙을 세우지 않을 자들에게 일골을 돌리지 않는 잘 보호를 받고 굳게 선 자들의 무리를 보았다. ? 나는 이 3계단- 첫째, 둘째, 세째 천사의 기별들을 보았다. ? 나는 다시 이 기별들을 통해서 내려온 것을 더듬어보고 하나님의 백성이 얼마나 귀하게 저들의 경험을 샀는가를 보았다. 하나님께서 저들을 한걸음 한걸음씩 굳건한, 움직일 수 없는 현관(platform)위에 세우실 때까지 인도하셨다(EW 258, 259).
7. 계시가 한 몫을 했다
Miller운동에서 얻은 경험과 1844. 10. 22의 실망의 해설을 한 제칠일 재림신도들의 예언적 신앙은 White부인이 “기초들은 ? 기도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연구함과 계시에 의하여 우리 사업의 시초에 세워졌다”고 말했을 때 명백히 언급되었다. 이 점에서 우리는 ‘계시’-즉 White부인의 계시를 통해서 제칠일 재림신도들의 신앙(信仰)의 어떤 부분 혹은 어떤 구절이 우리 교회에 이르렀는가를 자문해 봄이 좋을 것이다. 아래의 말이 보여주듯이 그녀는 다행히 이것을 명백히 우리에게 정의해 주었다.
“우리는 우리 교회의 초기에 우리에게 주신 진리의 빛 가운데 있는 믿음에 굳게 세워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이 내게 임하여 나는 무엇이 진리이며 무엇이 오류인가를 명백히 구별해 낼 수 있게 되었다”(GW 302).
“우리는 성령의 임재 하에서 하나씩 명백히 진리를 받아들였다. 나는 계시 중에 몰입되어 해석이 내게 주어졌다”(GW 302).
“진리는 주님의 이적을 행하시는 능력으로 말미암아 입증되었다”(1SM 208).
“우리는 성령의 기적적인 역사로 말미암아 입증된 세천사의 기별과 기타에 우리의 경험을 배우며 소유했다.”
8. 구체화되었고, 확고하게 되었으며, 증거 되었고, 입증되었다
네 가지 표현과 의미 있는 이 낱말들의 사용은 특히 주목되어야 한다.
“우리 경험의 최초의 사건부터 현재까지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구체화된 믿음을 항상 지켜야 한다. ? 만일 우리에게 시초에 진리를 확증하기 위하여 성령의 능력의 나타난 증거가 필요했다면(그때가 지난 후) 영혼들이 믿음에서 떠나고 있는 때인 오늘날 우리에게 진리의 확증 중에 있는 모든 증거가 필요 된다. ? 그때가 지난(1844. 10. 22)후 큰 실망 중에 성령께서 진리에 대하여 증거 하신 것은 진리의 견고한 토대이다(특별증언, B. No 7. pp. 57, 58).
“우리 신앙의 큰 기둥들이 제시되었을 때 성령께서 저들에게 증거 하셨고 특히 성소문제의 진리들에 관해서 그렇다(Er 224).
“하나님께서는 과거 50년간 성령의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구체화된(실증된) 진리들을 당신의 자녀들에게 주시고 계셨다”(1SM 162).
White 부인의 말을 요약하면 S.D.A의 기초 작업에 있어서의 예언의 신의 위치는 예언적 교리는 무엇이 진리이며 오류인가를 구분했고 성경의 비추어 주심 아래에서 성경 연구와 기도로 처음 발견된 진리들을 증거하고 확고히 하고 구체화(실증)하고 보증하는 것이었다.
9. 오류에서 진리(眞理)를 분간해 냄
이 모든 것 중에서 작용의 한 원칙이 명백해진다. White부인은 그것을 좀더 명백히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초기 경험 중에서 우리에게 주신 진리의 빛 가운데에 믿음을 세워야 한다. 그 때에 오류가 하나씩 우리 위에 덮였다.? 우리는 많이 기도하고 성경을 연구했다. 그리하여 성령께서 진리를 우리 맘에 깨닫게 하셨다. ? 하나님의 능력이 내게 임하여 나는 무엇이 오류이며 무엇이 진리인가를 명백히 분간할 수 있게 되었다. ? 나는 계시중에 몰입하였고 해석(진리해설)이 주어졌다”(GW 302).
다른 경우에 이 같은 경험을 말하는 중에 White 부인은 부과적인 사상을 제시한다. “저들이 연구 도중에 우리는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말하게 될 점에 이르렀을 때 주의 신이 내게 임하여라는 계시 중에 몰입되고 우리가 연구하던 성구의 명백한 해석이 내게 주어졌다”(1SM 206, 207).
오류의 위험이 있었을 때, 다른 견해들이 제시되었을 때, 불확실할 때, 성경의 뜻이 분명하게 보이지 않거나 모호하여 두 가지 뜻이 있어 보일 때, 지시된 길의 예언적 적용의 확증이 필요 될 때 하나님께서는 그런 때에 빛을 보내시기 기뻐하셨다. 계시를 통해서 당신의 신실하고 투쟁하는 추종자들에게 이것은 White 부인 자신이 취한 입장이다.
“경애하는 독자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권하노니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들의 신앙과 행실의 규범으로 삼으라. 우리는 그 말씀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말씀 중에서 말세에 계시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신앙의 새 규범을 위함이 아니라 당신의 백성을 위로하고 성경에서 그릇 가는 자들을 성경진리로 교정하기 위하여”(EW 78).
10. 연합시키고 안정시키는 준비
이렇게 우리는 우리보다 먼저 그 당시에 선포된 예언의 신과 성경과의 관계에 대한 것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번의 경우에 Ellen White은 “우리는 우리가 진리를 소유한 것을 안다”는 맘에서 우러난 확신을 주었다(보증).(Letter 1849. 3. 5 24-30) 그리고 다시 우리는 진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안다(E. G. W. letter 18. 1850). 그것은 계시들을 통해서 얻은 확고한 보증이 있다.
이리하여 다른 이들이 갖지 못한 것을 가지고 있다.-우리가 말씀에서 발견하여 받아들인 진리의 건전함에 관한 유달은 특권과 위로하는 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논쟁을 일으키는 견해들은 흔히 우리들을 흩어지게 할 위험이 있었다. 이 예언의 신은 논쟁적인 여러 견해들과 넓은 간격에서부터 연합시키고 강화시키는 힘이 되었다. -그리고 아프게 하는 분열로부터 우리 주위에 개신 교회에서 매우 일반화된 상태인 분열을 방지해 주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연합시키고 견고케 하는 준비를 하사 우리에게 자비를 나타내셨다. 그것은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확신을 우리에게 주신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실수할 수밖에 없고 우리 사람의 판단은 항상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견실한 인도와 확신이 필요했다. 이것을 우리는 받았다.
11. 큰 기초들의 확실성
이 준비는 우리를 끝없는 논쟁에서 구했다. 그것은 우리에게 얼마나 확실성을 주었는가! 이 원칙을 이해하고(인식) 따르는 한 그것은 얼마나 적극적, 연합적인 전진을 하도록 우리를 해방시키고 연합시키는 끈이 되어왔는가! 우리에게 말썽이 된 분열과 난관이 생긴 것은 우리가 최초의 확실성에서 매혹적인 제 2차적인 것으로 방황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언의 신에 의하여 지지된 그 큰 기초들의 확실성을 가지고 항상 전진하자. 그리고 그것이 발만 붙이면 분열만 시키고 우리의 힘을 앗아갈 무익한 추론적인 역역 속으로 매혹되지 않게 하자. 그 청사진의 모본은 명백하다. 우리의 안전(安全) 코스는 역시 틀림없다. 우리는 말씀에 기초한 견고한 토대에 굳세서는 것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연합하여 전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