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멍게의 효능
■ 감기예방
■ 노화 방지
■ 다이어트 및 비만 방지
■ 당뇨예방
■ 무릎 건강 및 관절염에 좋다
■ 변비 예방
■ 성인병 예방
■ 숙취해소
■ 스테미너 향상
■ 식욕촉진
■ 치매예방
■ 탈모예방
■ 피로회복
■ 피부질환개선 및 아토피피부염에 도움
■ 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
멍게는 다른 말로 우렁쉥이라고도 하며, 딱딱하고 두꺼운 껍질에 싸여 있어 ‘칼집 초(硝)’자를 써서 해초류(海鞘類)로 분류된다. 멍게를 두고 영어권에서는 ‘피낭(被囊)’ 이란 뜻의 ‘Tunicate' 또는 ‘바다의 물총’ 이란 뜻의 ‘Sea squirt’라 부른다.
멍게는 우리나라 동, 남해 연안의 외해에 면한 암초 지대나 자갈질인 곳의 수심 6~20m 내외 암초, 해초, 조개 등에 부착해 수온 5~24도에서 살지만 2,000m 보다 더 깊은 곳에 사는 것도 120종이상이 있다. 세계적으로 약 1,500종, 우리 나라에는 70여 종이 알려져 있다. 몸의 크기에 따라서 개체로 살거나 혹은 서로 이어져 군체를 이루기도 한다.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히기도 하는데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는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부른다.
멍게는 수온이 높은 여름철에 맛이 가장 좋은데 이것은 여름철에는 다른 철에 비해 글리코겐의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멍게는 타우린과 글루탐산, 글리신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특유의 단맛이 나며, 3~4년생 멍게가 맛과 향이 가장 좋다. 4월경부터 살이 찌기 시작하는 멍게는 6~8월께 가장 맛이 좋아지며 특히 이 시기에는 글리코겐이 많이 생긴다.
자연산 멍게는 양식 멍게보다 돌기가 크며 검붉은 색을 띠고 있다. 멍게회, 멍게젓갈, 멍게밥, 멍게구이, 멍게조림, 멍게회덮밥, 멍게전, 멍게찜 등이 있다. 또 아미노산과 타우린 등이 풍부한 멍게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야 멍게 특유의 향을 살려 먹을 수 있다.
파인애플과 비슷한 모양이며 표면에는 젖꼭지 모양의 돌기가 많이 나있다. 일반적으로는 바위에 붙어사는데 부착부위 의 반대쪽인 물을 빨아들이는 입수공와 물을 내뿜는 출수공 이있다.
물을 빨아들이고 내뿜으면서 함께들어온 플랑크톤과 같은 먹이를 먹고 산다. 멍게는 한 개채가 정소와 난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자웅동체이고 하나의 개채가 자손을 낳는 무성생식과 정자와 알을 수정하여 자손을 낳는 유성생식 두방법을사용하여 번식한다.
멍게의 효능
■ 감기예방
흔히 날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 멍게는 글리코겐의 함량(약 11.6%)이 다른 동물에 비해 많은 편이다. 수온이 높은 여름철에 맛이 가장 좋은데 이것은 여름철에 는 다른 철에 비해 글리코겐의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 글리코겐 성분은 감기나 천식, 기침에 좋다.
또한, 멍게 특유의 상큼하고 달콤한 독특한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 성분 때문이며 신티올 성분은 기관지계통의 질병인 천식,기침,가래등 목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목이 쉽게 붓거나 평상시 목건강에 취약한 사람들은 멍게 섭취를 많이하면 상태가 많이 호전된다고 한다.
■ 노화 방지
노화의 주원인은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때문인데.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해서 노화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또한, 타우린은 인체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
바다 내음 가득 향긋함을 가진 멍게는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 이란 성분 때문에 멍게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데, 이성분과 멍게에 들어 있는 글리코겐 또한 노화를 방지하는 데 좋다고 한다.
■ 다이어트 및 비만 방지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뽑힌다. 100g당 78kcal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고, 껍질에는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있어 콜레스케롤과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당뇨예방
멍게의 액포(vacuole, 液胞)에는 우리 몸에 필수 불가결한 미량 금속 원소 성분인 무기질이 고농축으로 함유된 바나듐(Vanadium)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인슈린과 동일한 작용을 해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당뇨병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 지는데 멍게가 이런 증세의 당뇨병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기력을 찾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멍개"가 바나듐을 고농도로 농축하는 것을 학자들이 밝혀 냈는데, 그것도 바닷물 속에 함유된 바나듐 농도보다 무려 1000 만배나 농축(100g당 48㎍ 함유)되고 있다 해서 주목을 하고 있다. 멍개의 바나듐은 당뇨병 뿐만 아니라, 심혈관 기능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등 성인병에도 효과가 있다.
■ 무릎 건강 및 관절염에 좋다
보통 멍게 껍질은 버려지지만, 껍질 안에는 콘드로이틴황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데, 이 성분은 우리 무릎 관절이 부드럽고 유연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하고 있다. 그리고 보통 관절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해 통증도 동반하게 되는데, 콘드로이틴황산은 염증을 예방하는데 좋아서 퇴행성관절염을 개선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변비 예방
멍게의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 섬유소가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일반적으로 식물에서만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 연구기관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해산물인 멍게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99.8%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향후에는 멍게 껍질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개발로 상용화 될때엔 변비예방 및 장건강에 좋은 음료나 치료제로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해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성인병 예방
멍게엔 뇌경색과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EPA라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바나듐’ 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혈관에 탄력이 생기면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혈압을 안정시켜 혈관과 관련된 질환인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숙취해소
멍게만의 특유한 향과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이라는 성분 때문으로 이 신티올이 알코올을 분해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경상남도 통영에서는 "술 안주로 멍게를 먹으면 다음날 머리 아플 일이 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숙취에 자주 시달리시는 분이라면 술안주로 멍게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 스테미너 향상
멍게에는 피의 흐름을 좋게 하고 내장의 기능을 강화해주어 스태미너 항상에 효능이 있다.
■ 식욕촉진
멍게는 달콤하면서 쌉쌀한 맛이 입안에 남기 때문에 식욕을 높여 주는데 이 특유의 맛은 불포화알코올인 신티올 때문이라고 한다.
■ 치매예방
멍게에 함유된 프라스마로겐이라는 성분이 기억력 감퇴 및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일본에서 노인성 치매에도 좋다는 발표가 나왔는데,
알츠하이머병 예방법을 연구해온 일본 도호쿠(東北)대 대학원 농학연구과 미야자와 하루오(宮澤陽夫) 교수(식품학) 팀은 동물실험에서 우렁쉥이(멍게)와 굴 성게 등에 들어있는 지방질인 프라스마로겐이 알츠하이머병(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팀은 세포배양실험에서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킨 쥐에게 프라스마로겐을 먹인 후 미로를 거쳐 먹이를 찾아가게 하는 실험을 한 결과 기억·학습능력 저하가 방지되는 사실이 확인됐다.
심한 건망증을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은 뇌신경세포의 사망이 발병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그동안 환자의 뇌에는 프라스마로겐이 정상인보다 30% 정도 감소하는 사실이 확인됐다.
■ 탈모예방
멍게 껍질에는 콘드로이틴 황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예로부터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 피로회복
이미 잘 알고 있듯 타우린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글리코겐은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저장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다당류라 인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어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5월이 제철인 멍게는 글리코겐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는 시기이며 이때가 맛도 가장 좋다.
■ 피부질환개선 및 아토피피부염에 도움
멍게에 들어있는 항균 ‘펩타이드’ 성분이 염증을 제거하고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근래에 비단멍게에 대하여 많은 관심들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항균 ‘펩타이드’ 성분이 염증성 여드름 및 아토피피부염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 불리는 멍게 중에서도 비단멍게가동안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한다.
꽃 멍게와는 달리, 비단멍게는 부들부들한 맛이 나는데,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꽃 멍게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에 좋으며, 매끈한 비단멍게 같은 경우는 피부재생에 좋은 단백질이 풍부해서 특히 여성들이 먹으면 좋다고 한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도 멍게 동안을 위한 밥상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 바다 무화과라 불릴 정도로 피부미용에 좋다고 한다.
■ 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
인체의 혈관내에 노폐물이나 찌꺼기 등이 과하게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순환이 힘들어지면서 각종 혈관계질환을 유발시키게 되는데,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바나듐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들을 배출시켜 주기때문에 혈관에 탄력이 생기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압 또한 안정시켜 주기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을 예방해 준다.
♣ 멍게의 부작용 ♣
멍게는 찬 성질을 가진 해산물이므로 원래 몸이 찬 사람들이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혹 설사 또는 복통 등이 올 수 있으므로, 멍게를 먹을 때는 더운 성질을 가진 초고추장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멍게손질법♣
멍게 손질법은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뒤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하면 된다. 멍게는 오래놔두면 상하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고 냉장고에 1~2일정도만 보관하는게 좋다.
멍게손질법
멍게손질은 돌기(꼭지)부분부터 시작하는 데, 돌기부분은 바짝 썰으면 속살이 노랗게 보인다.
이때 주방가위나 칼로 안쪽에 깊숙이 넣어 살살 자르면 된다.
살살 잘라서 반으로 썰은 다음 쭈욱 잡아당김 깔끔하게 나온다.
멍게 손질 후, 바로 먹으면 짜므로 살살 흐르는 물에 불순물도 제거할 겸 씻어 준다.
그 후 먹기 좋게 썰어 초고추장을 듬뿍 찍어 먹으면 향긋한 멍게 맛이 일품이다.
멍게젓(멍게젓갈) 만드는법
[재료소개]
멍게150g,배1/8개,굵은소금1ts,고춧가루1Ts,다진마늘0.5Ts,다진생강0.3Ts,멸치액젓1ts,설탕0.5Ts,참기름1ts,통깨약간
[만드는법]
잘 씻은 멍게를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굵은소금을 살짝 뿌려서 절인다.[이때 멍게는 150g기준으로 소금은 한 작은 술 정도 뿌려서 절이면 된다]
절인 멍게는 물기를 빼고(원래는 물엿도 같이 넣어 절이는 거래요.)
배는 나박썰기로 얇게 썰어 준다.(없으면 패쓰)
이제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고춧가루1Ts,다진마늘0.5Ts,다진생강0.3Ts,멸치액젓1Ts,설탕0.5Ts,참기름1Ts,통깨약간을 넣고 버무려준다]
원래는 먹기 직전에 참기름을 넣는 게 훨씬 좋다.
바로 먹는 것도 좋지만 살짝 간이 밴 3일 이후부터 먹는게 가장 향도 좋고 맛도 좋다.
멍게 비빔밥은 그냥 야채넣고 멍게젓을 넣고 초고추장을 넣은다음 비벼먹으면 멍게비빔밥이 된다.
◇ 이렇게 먹어보자! '멍게 비빔밥'
[1인분 재료] 쌀밥 210g, 멍게살 50g, 부추 10g, 무순 5g, 김 0.5g, 참기름 4g, 통깨 1.5g, 양념장 (고추장 5g, 설탕 1g, 레몬즙 3g, 간 양파 3g, 매실액 3g)
1. 멍게는 꼭지를 따고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썬다.
2. 부추는 2cm 길이로 썰고 김도 같은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3.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손질한 멍게에 참기름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부추, 무순, 멍게, 김, 통깨를 올리고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다.
· 구입요령 : 싱싱한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하다. 깐 후에는 속살이 오렌지색으로 특유한 향이 있다. 여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해삼 (모양부터 틀리며 멍게는 붉고 모양동기가 있고 타우린이 풍부하며 해삼은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냉장고에서 1~2일 보관 가능하며, 먹을 만큼만 구입하여 되도록이면 빨리 먹는다.
· 손질법 : 보통 시중에서 구입 시 손질된 봉지 멍게를 구입하게 되는데,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직전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멍게는 피우라과에 속하며, 우리나라 동해와 남해 연안의 수심 6∼20m 내외의 암석이나 해초, 조개 등의 표면에 부착해 서식한다. 일본 북태평양 연안에서 다량 생산되며 일본에서는 1천 년 전부터 식용되어 왔다.
· 섭취방법 : 자연산 멍게는 양식 멍게보다 돌기가 크며 검붉은색을 띠고 있다. 멍게회, 멍게젓갈, 멍게밥, 멍게구이, 멍게조림, 멍게회덮밥, 멍게전, 멍게찜 등이 있다.
· 궁합음식정보 : 초고추장 (아미노산과 타우린등이 풍부한 멍게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야 멍게 특유의 향을 되살릴 수 있다.)
· 다이어트 : 멍게에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효능 : 노화 방지, 당뇨병 예방 (멍게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 좋다.)
· 영양성분
니아신 | 나트륨 | 단백질 | 당질 | 레티놀 | 베타카로틴 |
비타민 A | 비타민 B1 | 비타민 B2 | 비타민 B6 | 비타민 C | 비타민 E |
식이섬유 | 아연 | 엽산 | 인 | 지질 | 철분 |
칼륨 | 칼슘 | 콜레스테롤 | 회분 | 칼로리 78kcal |
영양성분 : 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멍게 (쿡쿡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