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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성격
중학교 ‘진로와 직업’은 중학생이 앞으로의 삶에서 진로와 직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 배울 필요가 있는 과목이다. ‘진로와 직업’을 통해 자신과 변화하는 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결정한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나아가 보람되고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준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진로와 직업’은 학생의 실제적인 경험을 중시하며,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계획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특성이 있다.
‘진로와 직업’은 초・중・고 학교 교육 전반의 진로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초등학교에서 일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진로교육은 중학교 선택과목인 ‘진로와 직업’, 일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과 범교과 학습 주제인 ‘진로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기본적인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의 시기를 거쳐 고등학교 진학 전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진로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이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진로와 직업’ 과목 교육은 학생들이 일반 교과 활동에서 다루지 못한 자신의 진로 문제를 생각하게 함으로써 중학교 졸업과 함께 다양한 고등학교로의 진학을 위한 지혜로운 진로의사 결정을 위한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진로와 직업’은 선택과목이지만 중학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중심과 기준으로서의 기능(機能)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진로와 직업’의 교육 내용은 다양한 기능(技能)을 통해 수업으로 구현된다.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주로 활용하는 사고 기능(thinking skills)으로는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사회적 기능(social skills)으로는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등이 있다. 사고 기능과 사회적 기능의 종합적인 부분으로 문제해결 기능(problem solving skills)이 있으며, 조직 기능(organizing skills)으로는 자료 조직화 기능(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등)이 있다.
또한,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핵심 역량을 지향한다. 총론의 6가지 역량, 즉 자기관리 역량, 지식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구현하기 위하여 ‘진로와 직업’은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의 4가지 역량을 설정하였다.
가.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게 되면 학생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꿈과 비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대인관계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나.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은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게 되면 직업 세계가 얼마나 다양하고, 직업 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직업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직업 생활에서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다. 진로 탐색 역량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 직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직업세계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하며,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정확성, 신뢰성, 시의성, 포괄성, 구체성 등의 판단 기준도 갖추어야 한다.
라. 진로디자인과 준비 역량은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중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다.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진로계획과 준비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진로장벽을 찾아보고 현재 단계에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즉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여야 한다.
2.목표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에서 함양된 학생의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발전시켜 다양한 직업 세계와 교육 기회를 탐색하고,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디자인하고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긍정적 자아개념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에 기초하여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을 기른다.
나. 직업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과 진취적 의식을 갖도록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역량을 기른다.
다.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분야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라.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목표에 따라,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 내용 요소 | 기능 |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자아이해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의 토대가 된다. |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
∙자신의 특성(적성, 흥미 등) 탐색 |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 사회적 역량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을 통해 형성된다. | ∙상황에 맞는 대인관계 능력 |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기능 |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
일과 직업세계 이해 |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다양하게 변화한다. | ∙직업의 역할, 다양한 직업 유형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문제해결 기능 |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 ||||
∙창업과 창직 | ||||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 건강한 직업 생활에는 건강한 직업의식이 필요하다. | ∙직업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 사고 기능, 사회적 기능, 조직 기능 | |
∙직업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권리 |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 | ||||
진로 탐색 | 교육 기회의 탐색 | 자신의 진로 탐색을 위해 진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
∙고등학교 유형과 특성 | ||||
직업 정보의 탐색 |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것은 직업 이해에 필요하다. |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 |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
∙직업 정보를 활용한 직업 이해 | ||||
진로 디자인과 준비 | 진로의사 결정 능력 개발 | 진로의사 결정 능력은 장애가 되는 요인을 해결함으로써 길러진다. | ∙진로의사 결정 능력 함양 | 사고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진로장벽 요인의 해결 | ||||
진로 설계와 준비 | 진로 준비는 진로 계획에서 시작된다. | ∙잠정적인 진로 목표 설정 | 사고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
∙고등학교 진학 계획 수립 |
나. 성취기준
(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적성, 흥미, 성격, 가치관, 신체적 조건, 학업성취도, 가정 환경 및 사회 환경)를 통해 진로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자신의 주변 사람을 존중하며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역량은 또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중요하다. |
[9진01-01]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수 있다. [9진01-02]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9진01-03]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9진01-04]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직업 흥미, 직업 적성, 직업 흥미를 찾아갈 수 있는 검사 도구(기법) 활용, 직업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검사 도구(기법) 활용
다양한 대인관계 형성, 원만한 인간관계 만들기, 가족・친구・선생님・이웃 등과 의사소통하기(관계 맺기)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1-02] 진로 탐색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직업 흥미와 적성을 사전에 정확히 발견하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 흥미를 찾는 과정을 통해 미래 자신이 즐거움과 책임감을 가지고 직업 생활에 열정을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직업 적성을 명확히 파악하여 직업 선택에 있어 시행착오의 과정을 줄이고 직업인으로서 능률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9진01-03]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을 위하여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학생 시절의 진로탐색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진로인식 과정이다. 학생 자신의 능력이나 적성, 흥미 등을 발견한 이후, 사회 속에서 건전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주변 인물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과정 및 관계를 맺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 장차 직업인으로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맺고 협력하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직업 흥미 검사, 직업 적성 검사를 위해
워크넷(http://www.work.go.kr),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 등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진로 심리 검사(직업 심리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대상은 중・고등학생 공용 또는 중학생용・고등학생용이 구분되며 검사 시간은 20분~40분으로 도구에 따라 다르다.
진로 심리 검사를 실시함에 있어 사전에 충분히 학생들에게 검사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실 등을 확보한다. 검사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하도록 유도한다.
대인관계 형성 및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역할극 모형(Role-Play)’ 수업을 제시한다. 실제 진로탐색 및 직업 체험 활동 등의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역할을 교사가 상황별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정의적 영역인 ‘인간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인성교육과 접목하여 책임감,배려,정직,타인 존중 등에 관한 덕목을 일상 생활과 직업인이 겪는 상황에 맞게 제시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이에 대하여 올바른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구성주의적 관점에 입각하여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직업 흥미 검사 및 직업 적성 검사는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학생이 편안하게 검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 흥미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장소 및 여건을 확보하는 것이다. 검사 실시 전 컴퓨터실 혹은 전산실 등 인프라 확보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업 흥미 검사 및 직업 적성 검사는 학생의 진로 발달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므로 점수 및 유형이 계량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한 사람의 진로 발달 수준은 계량적으로만 평가할 수 없으므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발표 등을 통해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하는 과정과 동료들과 함께 직업 흥미 및 직업 적성을 토론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결과를 도출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인관계 및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가상 ‘역할극 모형’은 교사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지, ㉡주도성, ㉢협동 정신, ㉣희생 정신을 관찰 형식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상호 간에 동료 평가와 토론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예비 직업인으로서의 덕목 습득은 학생들의 사례 조사에 따른 발표(프리젠테이션) 및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발표 및 포트폴리오는 학생 개인이 가진 가치관을 개별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유의 사항
직업 흥미 검사 결과는 절대적이지 않다. 따라서 직업 흥미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부모님, 선생님, 상담가, 친구 등)과 의견을 나누고, 진로상담 과정을 거쳐 학생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히고 조언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 적성 검사는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적성 검사 점수만 믿고 자신의 소중한 진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평소 자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한 것, 잘하는 과목, 좋아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살피는 것도 의미 있다. 또한, 흥미, 적성 이외의 가치관 검사, 성격 검사 결과 등을 참고하는 것도 필요하다.
대인관계 및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가상 ‘역할극 모형’ 참여에서 비참가자 혹은 무임 승차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의 관찰평가 서술식 기록과 함께 학생 스스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위한 발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정의적 영역의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덕목 습득을 평가하는 과정이 자칫 철학적인 접근 방법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예비직업인으로서의 바람직한 덕목 습득은 어디까지나 실생활에서의 유용한 직업의식으로 발현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인에 관한 소명의식이 특정 사상이나 종교, 정치적 견해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일과 직업세계 이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에서는 중학교 수준에서 직업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탐색하는 내용을 다룬다.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직업이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윤리적이고 건전한 직업의식은 공동체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한 직업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며, 직업에 따른 책임감과 근로자가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업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등을 극복할 수 있다. |
[9진02-01]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9진02-02]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진02-03]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9진02-04]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5]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6]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직업세계의 탐색, 미래 유망직업, 사라져가는 직업
건전한 직업윤리 덕목,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2-01]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미래에 선택할 직업을 찾아가는 과정은 ‘진로와 직업’ 과목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된다. 이 성취기준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직업체험 포함) 수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사라져가는 직업군 및 미래 유망 직업을 다양한 매체 및 수업 방법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내면의 직업세계 가치관을 공고히 하며, 진로설계 과정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다.
[9진02-05] 직업인으로서 건전한 직업윤리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언론매체 등에서 공공기관 및 개인 사업자에 이르기까지 부정부패 등 부정적인 소식을 듣는 중학생들에게 건전한 직업인상을 정립하는 것은 ‘진로와 직업’ 과목의 의무이자 존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건전한 직업인 모델 찾기 등을 통해 올바른 직업윤리를 형성하는 것은 미래 성공적인 직업인이 될 수 있는 자산임을 명시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직업세계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는 과정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 유망직업과 사라져 가는 또는 사라진 직업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소명 의식, 천직 의식, 직분 의식, 책임 의식, 전문가 의식, 봉사 의식과 같은 직업윤리의 덕목을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분류 24종에 따라 직업세계를 분류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한다(www.ncs.go.kr).
01. 사업 관리 | 02. 경영 ・ 회계 ・ 사무 | 03. 금융 ・ 보험 | 04. 교육 ・ 자연 ・ 사회 과학 | 05. 법률 ・ 경찰 ・ 소방 ・ 교도 ・ 국방 | 06. 보건 ・ 의료 | 07. 사회 복지 ・ 종교 | 08. 문화 ・ 예술 ・ 디자인 ・ 방송 | 09. 운전 ・ 운송 | 10. 영업 판매 | 11. 경비 ・ 청소 | 12. 이용 ・ 숙박 ・ 여행 ・ 오락 ・ 스포츠 |
13. 음식 서비스 | 14. 건설 | 15. 기계 | 16. 재료 | 17. 화학 | 18 섬유 ・ 의복 | 19. 전기 전자 | 20. 정보 통신 | 21. 식품 가공 | 22. 인쇄 ・ 목재 ・ 가구 ・ 공예 | 23. 환경 ・ 에너지 ・ 안전 | 24. 농림 어업 |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워크넷(http://www.work.go.kr) 한국직업전망 자료실,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내일을 JOB아라 직업동영상(http://www.jobvideo.or.kr)’ 자료실을 활용함으로써 직업군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간접체험을 할 수 있다.
건전한 직업의식을 덕목에 따라 분류하고 탐색하여 구체적인 사례(뉴스, 서적 등)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건전한 직업의식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업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와 동료 학생들은 충분한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혹은 진로 활동실에서 서적 등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존경하는 직업인 모델은 자서전, 위인전, 수필 등 서적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선정할 수 있으며, 조별 모둠에서 자신이 존경하는 직업인을 동료들과 토론 과정을 통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워크넷 ‘직업을 찾아서! 직업 정보’를 활용할 경우, 학생 개개인이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실의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과정 및 직업체험을 위한 사전교육 준비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의 직업소개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활용 매뉴얼을 함께 숙지하고, 학생 개인이 수업활동 이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 기능을 안내한다.
건전한 직업의식 덕목이 자칫 철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직업의식은 도덕 교과에서도 ‘직업 소명설’, ‘프로테스탄트 직업윤리’ 등으로 다루고 있으나,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특정 종교 및 사상을 떠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직업윤리 의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등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학생 자기주도적 정보탐색 활동이 방임적으로 될 경우, 소극적인 자세(동료에게 의존하는 등)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수업활동 내내 조력자(도움을 주는 사람)로서 학생 개개인의 안내자가 되도록 한다.
교사가 사전에 건전한 직업인 역할 모델 리스트를 작성하고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는 도서목록을 준비하고 있도록 한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정보탐색 과정에서 도서 분류 및 선정 과정 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언제든지 정보를 제공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3) 진로 탐색
‘진로 탐색’은 중학교 졸업 후 진학하고자 하는 다양한 고교 유형과 진학 유형에 따른 교육과정 프로그램 탐색이라는 단기적인 측면과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와 직업 선택까지 고려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측면, 즉 학생 개인의 생애 발달 측면까지 포함한다. 진로 준비에서 배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을 탐색하기 위한 배움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주체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직업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하고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제공하며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진로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 |
[9진03-01]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진03-02]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9진03-03]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9진03-04]관심 직업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고등학교의 유형 정리, 학과별 특성 탐색,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준비 과정
진로 직업 체험 활동,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3-02] 중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진학은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고등학교 유형이 일반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 세분화되어 있어 중학교 1학년 단계부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학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9진03-03] 체험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은 진로 심리 검사(가치관, 흥미, 적성, 성격)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직업 선택이 가능하게 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프로그램과 함께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직업체험활동과 본 단원이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학생들에게 진로 콘서트, 진로 캠프, 직업 체험 등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이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고등학교 진학 목표를 세우지 않도록 한다.
고등학교 유형 및 학과의 특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제시한다.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학교생활의 전반적인 준비 과정을 제시한다.
학생 진로직업체험활동을 위한 사전 정보 탐색을 실시하는 과정이므로 실질적인 직업체험활동을 위한 정보 제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체험활동의 다양한 유형(진로콘서트, 진로캠프, 직업체험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진로체험 후 체험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별(시・도별) 고등학교 안내 자료집(시・도 교육청 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학교 내에서 공식적으로 체험하는 진로활동 외에 주말, 방학 등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진로체험 장소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구성하고 참여하는 진로 탐색과정(동아리 등)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표> 학생 자기주도적 진로체험 동아리 활동 계획표 예시
동아리 이름 | 예:문학을 통해 꿈을 키워가는 사람들 |
동아리 구성 목적 | 예:교육부 주최 겨울방학 진로탐험활동 동아리 공모전 |
동아리 활동 분야 | 예:문학작품 토론 및 작가와의 만남 |
동아리 회원 구성 방법 | 예:도서반 학생을 중심으로 도서관에 회원모집 포스터 게시 |
지도교사 | 예:사서선생님(학생 활동을 위한 행정 업무 도움 및 안전지도) |
동아리 활동 기간 | 예:oooo년 겨울방학 중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전 |
구체적 계획 | 예:매주 월요일 모든 회원이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토론하여, 만나보고 싶은 작가에게 출판사를 통해 연락한다. |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학생 자신에 맞는 고등학교의 특징을 찾고 자신의 진로적성과 흥미와 관련지어 개인별 진학정보 계획표를 작성한다.
학생 스스로 진학 계획을 세우게 하고,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에 발표 과정을 통해 진학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단, 진학 계획에 민감한 내용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담과정을 통해 학생의 동의를 얻도록 한다.
진로체험은 실제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론 중심 혹은 교사의 설명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한다. 학생의 진로체험 활동은 진로체험 보고서 및 진로체험 계획표를 개인별로 작성하게 하여 교사가 관찰과 상담을 통해 서술형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학생 개인정보(가정환경) 등이 진학준비 수립 과정에서 동료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진학 준비 탐색 과정은 학생 개별 맞춤식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진로 정보 탐색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하도록 한다.
진로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과정을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진로디자인과 준비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객관적인 진로장벽 요소를 파악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유형의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
[9진04-01]진로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4-02]자신의 진로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9진04-03]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9진04-04]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진로장벽 요인, 진로장벽 해소 방법
진로 목표 설정, 진로 경로 파악 및 개척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4-02] 학생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하여 현실적으로 장애가 되는 여러 가지 진로장벽요인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진로장벽은 가정환경, 학교의 지리적 여건, 개인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서 비롯되므로, 오랜 시간 관찰 및 상담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의 진로장벽을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개인별 대안을 설정하게 함으로써 진로 디자인과 준비과정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9진04-03] 학생이 중학교 단계에서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관련되는 교육 및 진로 경로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진로 목표의 설정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과 관계됨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계획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 개인이 처한 환경들(가정환경, 경제적 환경, 소속 학교의 지리적 입지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명시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은 학생 개인의 민감한 개인정보와 관련이 되므로 수업활동에서는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학습활동과 함께 개인별 진로상담과정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교수・학습에 있어 뚜렷한 진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 활동지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과 타 교과목을 연계한 진로 학습 계획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 요인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한다.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해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교실 수업 분위기를 유도한다.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 부여를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자신의 진로장벽을 학생 자신이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인 진로성찰 일지 등의 작성을 통해 진로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진로장벽 제거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상의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직업체험, 진로상담, 진로적성 검사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 목표 설정에 있어 학생이 자기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진로장벽은 학교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교사와 학생의 라포(rapport)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상담을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 제거 및 극복 방안 탐색은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단원이 아님을 유의한다. 학생이 처한 진로인식 수준 및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하여 역할모델 탐색은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진로장벽 제거 및 극복 성공 사례를 독서활동 및 동영상 시청, 실제 멘토와의 만남 등을 통해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진로 목표 설정 및 진로학습 계획 수립은 개인의 적성 및 가치관, 환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정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은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와 직업’은 초・중・고 학교 교육 전반의 진로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초등학교에서 일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이루어진 진로교육은 중학교 선택과목인 ‘진로와 직업’, 일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과 범교과 학습 주제인 ‘진로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기본적인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의 시기를 거쳐 고등학교 진학 전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진로 탐색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이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진로와 직업’ 과목 교육은 학생들이 일반 교과 활동에서 다루지 못한 자신의 진로 문제를 생각하게 함으로써 중학교 졸업과 함께 다양한 고등학교로의 진학을 위한 지혜로운 진로의사 결정을 위한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진로와 직업’은 선택과목이지만 중학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중심과 기준으로서의 기능(機能)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진로와 직업’의 교육 내용은 다양한 기능(技能)을 통해 수업으로 구현된다.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주로 활용하는 사고 기능(thinking skills)으로는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사회적 기능(social skills)으로는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등이 있다. 사고 기능과 사회적 기능의 종합적인 부분으로 문제해결 기능(problem solving skills)이 있으며, 조직 기능(organizing skills)으로는 자료 조직화 기능(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등)이 있다.
또한, ‘진로와 직업’ 과목은 핵심 역량을 지향한다. 총론의 6가지 역량, 즉 자기관리 역량, 지식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구현하기 위하여 ‘진로와 직업’은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의 4가지 역량을 설정하였다.
가.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게 되면 학생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꿈과 비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대인관계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나.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은 직업 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게 되면 직업 세계가 얼마나 다양하고, 직업 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직업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직업 생활에서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다. 진로 탐색 역량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 직업 선택까지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역량이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직업세계를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하며,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정확성, 신뢰성, 시의성, 포괄성, 구체성 등의 판단 기준도 갖추어야 한다.
라. 진로디자인과 준비 역량은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중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다.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진로계획과 준비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진로장벽을 찾아보고 현재 단계에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즉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여야 한다.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에서 함양된 학생의 진로개발 역량의 기초를 발전시켜 다양한 직업 세계와 교육 기회를 탐색하고,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디자인하고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긍정적 자아개념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에 기초하여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을 기른다.
나. 직업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과 진취적 의식을 갖도록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역량을 기른다.
다.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분야의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라.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목표에 따라,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 내용 요소 | 기능 |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자아이해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의 토대가 된다. |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
∙자신의 특성(적성, 흥미 등) 탐색 |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개발 | 사회적 역량은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을 통해 형성된다. | ∙상황에 맞는 대인관계 능력 |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기능 |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
일과 직업세계 이해 |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다양하게 변화한다. | ∙직업의 역할, 다양한 직업 유형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문제해결 기능 |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 ||||
∙창업과 창직 | ||||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 건강한 직업 생활에는 건강한 직업의식이 필요하다. | ∙직업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 사고 기능, 사회적 기능, 조직 기능 | |
∙직업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권리 |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 | ||||
진로 탐색 | 교육 기회의 탐색 | 자신의 진로 탐색을 위해 진로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 | 사고 기능, 조직 기능 |
∙고등학교 유형과 특성 | ||||
직업 정보의 탐색 |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것은 직업 이해에 필요하다. | ∙체험활동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 |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
∙직업 정보를 활용한 직업 이해 | ||||
진로 디자인과 준비 | 진로의사 결정 능력 개발 | 진로의사 결정 능력은 장애가 되는 요인을 해결함으로써 길러진다. | ∙진로의사 결정 능력 함양 | 사고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진로장벽 요인의 해결 | ||||
진로 설계와 준비 | 진로 준비는 진로 계획에서 시작된다. | ∙잠정적인 진로 목표 설정 | 사고 기능, 문제해결 기능, 조직 기능 | |
∙고등학교 진학 계획 수립 |
나. 성취기준
(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적성, 흥미, 성격, 가치관, 신체적 조건, 학업성취도, 가정 환경 및 사회 환경)를 통해 진로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자신의 주변 사람을 존중하며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역량은 또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중요하다. |
[9진01-01]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수 있다. [9진01-02]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9진01-03]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9진01-04]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직업 흥미, 직업 적성, 직업 흥미를 찾아갈 수 있는 검사 도구(기법) 활용, 직업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검사 도구(기법) 활용
다양한 대인관계 형성, 원만한 인간관계 만들기, 가족・친구・선생님・이웃 등과 의사소통하기(관계 맺기)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1-02] 진로 탐색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직업 흥미와 적성을 사전에 정확히 발견하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 흥미를 찾는 과정을 통해 미래 자신이 즐거움과 책임감을 가지고 직업 생활에 열정을 기울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직업 적성을 명확히 파악하여 직업 선택에 있어 시행착오의 과정을 줄이고 직업인으로서 능률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9진01-03]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을 위하여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학생 시절의 진로탐색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진로인식 과정이다. 학생 자신의 능력이나 적성, 흥미 등을 발견한 이후, 사회 속에서 건전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주변 인물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과정 및 관계를 맺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과의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 장차 직업인으로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맺고 협력하는 소양을 기를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직업 흥미 검사, 직업 적성 검사를 위해
워크넷(http://www.work.go.kr),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 등을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진로 심리 검사(직업 심리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대상은 중・고등학생 공용 또는 중학생용・고등학생용이 구분되며 검사 시간은 20분~40분으로 도구에 따라 다르다.
진로 심리 검사를 실시함에 있어 사전에 충분히 학생들에게 검사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실 등을 확보한다. 검사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하도록 유도한다.
대인관계 형성 및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역할극 모형(Role-Play)’ 수업을 제시한다. 실제 진로탐색 및 직업 체험 활동 등의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역할을 교사가 상황별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정의적 영역인 ‘인간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인성교육과 접목하여 책임감,배려,정직,타인 존중 등에 관한 덕목을 일상 생활과 직업인이 겪는 상황에 맞게 제시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이에 대하여 올바른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구성주의적 관점에 입각하여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직업 흥미 검사 및 직업 적성 검사는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학생이 편안하게 검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 흥미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장소 및 여건을 확보하는 것이다. 검사 실시 전 컴퓨터실 혹은 전산실 등 인프라 확보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직업 흥미 검사 및 직업 적성 검사는 학생의 진로 발달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므로 점수 및 유형이 계량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한 사람의 진로 발달 수준은 계량적으로만 평가할 수 없으므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발표 등을 통해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하는 과정과 동료들과 함께 직업 흥미 및 직업 적성을 토론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결과를 도출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인관계 및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가상 ‘역할극 모형’은 교사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지, ㉡주도성, ㉢협동 정신, ㉣희생 정신을 관찰 형식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상호 간에 동료 평가와 토론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인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예비 직업인으로서의 덕목 습득은 학생들의 사례 조사에 따른 발표(프리젠테이션) 및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발표 및 포트폴리오는 학생 개인이 가진 가치관을 개별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유의 사항
직업 흥미 검사 결과는 절대적이지 않다. 따라서 직업 흥미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부모님, 선생님, 상담가, 친구 등)과 의견을 나누고, 진로상담 과정을 거쳐 학생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밝히고 조언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직업 적성 검사는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적성 검사 점수만 믿고 자신의 소중한 진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평소 자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한 것, 잘하는 과목, 좋아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살피는 것도 의미 있다. 또한, 흥미, 적성 이외의 가치관 검사, 성격 검사 결과 등을 참고하는 것도 필요하다.
대인관계 및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가상 ‘역할극 모형’ 참여에서 비참가자 혹은 무임 승차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의 관찰평가 서술식 기록과 함께 학생 스스로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위한 발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정의적 영역의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덕목 습득을 평가하는 과정이 자칫 철학적인 접근 방법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예비직업인으로서의 바람직한 덕목 습득은 어디까지나 실생활에서의 유용한 직업의식으로 발현될 수 있어야 한다. 직업인에 관한 소명의식이 특정 사상이나 종교, 정치적 견해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일과 직업세계 이해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에서는 중학교 수준에서 직업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하고, 직업세계를 탐색하는 내용을 다룬다.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러한 사회변화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직업이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윤리적이고 건전한 직업의식은 공동체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한 직업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며, 직업에 따른 책임감과 근로자가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업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등을 극복할 수 있다. |
[9진02-01]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9진02-02]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진02-03]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9진02-04]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보람 등)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5]직업인이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2-06]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직업세계의 탐색, 미래 유망직업, 사라져가는 직업
건전한 직업윤리 덕목,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2-01]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미래에 선택할 직업을 찾아가는 과정은 ‘진로와 직업’ 과목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된다. 이 성취기준은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직업체험 포함) 수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사라져가는 직업군 및 미래 유망 직업을 다양한 매체 및 수업 방법을 통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내면의 직업세계 가치관을 공고히 하며, 진로설계 과정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다.
[9진02-05] 직업인으로서 건전한 직업윤리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언론매체 등에서 공공기관 및 개인 사업자에 이르기까지 부정부패 등 부정적인 소식을 듣는 중학생들에게 건전한 직업인상을 정립하는 것은 ‘진로와 직업’ 과목의 의무이자 존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건전한 직업인 모델 찾기 등을 통해 올바른 직업윤리를 형성하는 것은 미래 성공적인 직업인이 될 수 있는 자산임을 명시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직업세계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는 과정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 유망직업과 사라져 가는 또는 사라진 직업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소명 의식, 천직 의식, 직분 의식, 책임 의식, 전문가 의식, 봉사 의식과 같은 직업윤리의 덕목을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직업분류 24종에 따라 직업세계를 분류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한다(www.ncs.go.kr).
01. 사업 관리 | 02. 경영 ・ 회계 ・ 사무 | 03. 금융 ・ 보험 | 04. 교육 ・ 자연 ・ 사회 과학 | 05. 법률 ・ 경찰 ・ 소방 ・ 교도 ・ 국방 | 06. 보건 ・ 의료 | 07. 사회 복지 ・ 종교 | 08. 문화 ・ 예술 ・ 디자인 ・ 방송 | 09. 운전 ・ 운송 | 10. 영업 판매 | 11. 경비 ・ 청소 | 12. 이용 ・ 숙박 ・ 여행 ・ 오락 ・ 스포츠 |
13. 음식 서비스 | 14. 건설 | 15. 기계 | 16. 재료 | 17. 화학 | 18 섬유 ・ 의복 | 19. 전기 전자 | 20. 정보 통신 | 21. 식품 가공 | 22. 인쇄 ・ 목재 ・ 가구 ・ 공예 | 23. 환경 ・ 에너지 ・ 안전 | 24. 농림 어업 |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워크넷(http://www.work.go.kr) 한국직업전망 자료실,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내일을 JOB아라 직업동영상(http://www.jobvideo.or.kr)’ 자료실을 활용함으로써 직업군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간접체험을 할 수 있다.
건전한 직업의식을 덕목에 따라 분류하고 탐색하여 구체적인 사례(뉴스, 서적 등)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건전한 직업의식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업 가치관에 따라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와 동료 학생들은 충분한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혹은 진로 활동실에서 서적 등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존경하는 직업인 모델은 자서전, 위인전, 수필 등 서적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선정할 수 있으며, 조별 모둠에서 자신이 존경하는 직업인을 동료들과 토론 과정을 통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워크넷 ‘직업을 찾아서! 직업 정보’를 활용할 경우, 학생 개개인이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실의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과정 및 직업체험을 위한 사전교육 준비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의 직업소개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활용 매뉴얼을 함께 숙지하고, 학생 개인이 수업활동 이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 기능을 안내한다.
건전한 직업의식 덕목이 자칫 철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직업의식은 도덕 교과에서도 ‘직업 소명설’, ‘프로테스탄트 직업윤리’ 등으로 다루고 있으나,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특정 종교 및 사상을 떠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직업윤리 의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등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학생 자기주도적 정보탐색 활동이 방임적으로 될 경우, 소극적인 자세(동료에게 의존하는 등)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수업활동 내내 조력자(도움을 주는 사람)로서 학생 개개인의 안내자가 되도록 한다.
교사가 사전에 건전한 직업인 역할 모델 리스트를 작성하고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는 도서목록을 준비하고 있도록 한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정보탐색 과정에서 도서 분류 및 선정 과정 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언제든지 정보를 제공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3) 진로 탐색
‘진로 탐색’은 중학교 졸업 후 진학하고자 하는 다양한 고교 유형과 진학 유형에 따른 교육과정 프로그램 탐색이라는 단기적인 측면과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와 직업 선택까지 고려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측면, 즉 학생 개인의 생애 발달 측면까지 포함한다. 진로 준비에서 배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을 탐색하기 위한 배움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주체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직업세계를 탐색할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하고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제공하며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진로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 |
[9진03-01]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진03-02]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9진03-03]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9진03-04]관심 직업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고등학교의 유형 정리, 학과별 특성 탐색,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준비 과정
진로 직업 체험 활동,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3-02] 중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진학은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고등학교 유형이 일반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 세분화되어 있어 중학교 1학년 단계부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학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9진03-03] 체험을 통한 직업 정보 탐색은 진로 심리 검사(가치관, 흥미, 적성, 성격)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직업 선택이 가능하게 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프로그램과 함께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직업체험활동과 본 단원이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학생들에게 진로 콘서트, 진로 캠프, 직업 체험 등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이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고등학교 진학 목표를 세우지 않도록 한다.
고등학교 유형 및 학과의 특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제시한다.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학교생활의 전반적인 준비 과정을 제시한다.
학생 진로직업체험활동을 위한 사전 정보 탐색을 실시하는 과정이므로 실질적인 직업체험활동을 위한 정보 제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체험활동의 다양한 유형(진로콘서트, 진로캠프, 직업체험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진로체험 후 체험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별(시・도별) 고등학교 안내 자료집(시・도 교육청 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학교 내에서 공식적으로 체험하는 진로활동 외에 주말, 방학 등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진로체험 장소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구성하고 참여하는 진로 탐색과정(동아리 등)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표> 학생 자기주도적 진로체험 동아리 활동 계획표 예시
동아리 이름 | 예:문학을 통해 꿈을 키워가는 사람들 |
동아리 구성 목적 | 예:교육부 주최 겨울방학 진로탐험활동 동아리 공모전 |
동아리 활동 분야 | 예:문학작품 토론 및 작가와의 만남 |
동아리 회원 구성 방법 | 예:도서반 학생을 중심으로 도서관에 회원모집 포스터 게시 |
지도교사 | 예:사서선생님(학생 활동을 위한 행정 업무 도움 및 안전지도) |
동아리 활동 기간 | 예:oooo년 겨울방학 중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전 |
구체적 계획 | 예:매주 월요일 모든 회원이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토론하여, 만나보고 싶은 작가에게 출판사를 통해 연락한다. |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학생 자신에 맞는 고등학교의 특징을 찾고 자신의 진로적성과 흥미와 관련지어 개인별 진학정보 계획표를 작성한다.
학생 스스로 진학 계획을 세우게 하고,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에 발표 과정을 통해 진학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단, 진학 계획에 민감한 내용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담과정을 통해 학생의 동의를 얻도록 한다.
진로체험은 실제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론 중심 혹은 교사의 설명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한다. 학생의 진로체험 활동은 진로체험 보고서 및 진로체험 계획표를 개인별로 작성하게 하여 교사가 관찰과 상담을 통해 서술형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학생 개인정보(가정환경) 등이 진학준비 수립 과정에서 동료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진학 준비 탐색 과정은 학생 개별 맞춤식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진로 정보 탐색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하도록 한다.
진로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과정을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진로디자인과 준비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객관적인 진로장벽 요소를 파악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유형의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
[9진04-01]진로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9진04-02]자신의 진로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9진04-03]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9진04-04]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진로장벽 요인, 진로장벽 해소 방법
진로 목표 설정, 진로 경로 파악 및 개척
(나) 성취기준 해설
[9진04-02] 학생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하여 현실적으로 장애가 되는 여러 가지 진로장벽요인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진로장벽은 가정환경, 학교의 지리적 여건, 개인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서 비롯되므로, 오랜 시간 관찰 및 상담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의 진로장벽을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개인별 대안을 설정하게 함으로써 진로 디자인과 준비과정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9진04-03] 학생이 중학교 단계에서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관련되는 교육 및 진로 경로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진로 목표의 설정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과 관계됨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계획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 개인이 처한 환경들(가정환경, 경제적 환경, 소속 학교의 지리적 입지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명시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은 학생 개인의 민감한 개인정보와 관련이 되므로 수업활동에서는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학습활동과 함께 개인별 진로상담과정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교수・학습에 있어 뚜렷한 진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 활동지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과 타 교과목을 연계한 진로 학습 계획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 요인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한다.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해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교실 수업 분위기를 유도한다.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 부여를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자신의 진로장벽을 학생 자신이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인 진로성찰 일지 등의 작성을 통해 진로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진로장벽 제거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상의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직업체험, 진로상담, 진로적성 검사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 목표 설정에 있어 학생이 자기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진로장벽은 학교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교사와 학생의 라포(rapport)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상담을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장벽 제거 및 극복 방안 탐색은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단원이 아님을 유의한다. 학생이 처한 진로인식 수준 및 현실적인 제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하여 역할모델 탐색은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진로장벽 제거 및 극복 성공 사례를 독서활동 및 동영상 시청, 실제 멘토와의 만남 등을 통해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진로 목표 설정 및 진로학습 계획 수립은 개인의 적성 및 가치관, 환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정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은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 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