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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천수경 윤문 제안
붓다의 마음을 세상에 전하는 곳,
붓다스쿨에서는 현재 <천수보리심명상> 사경집을 제작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사경집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문 <천수보리심명상> + 한글 <천수보리심명상> + 광본천수경
<천수보리심명상>은 현재 한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글본 <천수보리심명상>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마음에 드는 저본을 구했습니다.
이를 윤문하여 <천수보리심명상>의 한글 버전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합심기도의 교재로 쓰이게 될 것이니
미리 읽어보시고 윤문에 대한 아이디어도 주시면 좋겠습니다.
도와주실 일의 첫째는 pdf파일에 대해 한글로 타자를 쳐주시는 것입니다.
둘째는 반복해서 읽어보시면서 윤문에 대한 제안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이 중 한글로 타자를 치는 작업은 선착순으로 한 분만 신청을 받겠습니다.
사경하는 마음으로 작업을 해주시기를 권선합니다_()_
윤문에 대한 제안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천수경]
입으로 지은 업을 씻어내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16) (세번)
주위의 신들을 안위하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17) (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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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깨끗이 깨끗하게 참으로 깨끗하게 완전히 깨끗하게 씻기를 바랍니다'라는 의미입니다.
17) '일체 모든 부처님과 성중들이여! 이 자리에 임하시어 주시옵소서'라는 의미입니다.
경전 독송 전의 게송
높디높고 깊디깊은 부처님말씀
백천만겁 지나가도 듣기힘든데
제가지금 보고들어 지니었으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이루렵니다.
경전 독송 전의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18) (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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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오! 바른 진리 깊이깊이 깨닫기를 바랍니다'라는 의미입니다.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으로 중생
들을 제도하시는 관세음 보살님의
광대원만하고,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19) 염송하여 올립니다.
대비심의 관음보살 넓고깊은 20)원력들과
아름다운 상호들에21)머리숙여 절합니다.
천개팔로 고통중생 빠짐없이 거두시고
천개눈의 광명으로 온누리를 밝힙니다.
진실하신 말씀으로 깊은뜻을 전하시고
걸림없는 무위심에22)대비심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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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다라니 : 경전을 의미하는 인도말입니다.
20)관음 보살 : 관세음 보살의 다른 이름입니다.
21)상호 : 통상 32상과 호와 80종호가 있다고 합니다.
22)무위심 :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걸림 없는 착한 마음을 말합니다.
여러소원 빠짐없이 온전하게 이뤄주고
모든죄업 남김없이 없애도록 해줍니다.
천룡팔부 성중들도 자비롭게23)보살피고
백천가지 온갖삼매24)이루도록 해줍니다.
이다라니 받아지닌 이내몸은 광명깃발
이다라니 받아지닌 이내마음 신통창고
세상티끌 씻어내고 고통바다 어서건너
깨달음의 방편문을 25)이루도록 해줍니다.
제가지금 관음보살 일심으로 염송하여
마음따라 뜻하는일 이뤄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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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천룡팔부 : 부처님의 법을 수호하는 신장들을 말합니다.
24)삼매 : 독서삼매 등 완전한 정신통일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25)방편문 : 수단이나 방법을 말합니다.
나무대비관세음!26)
모든법을 어서빨리 깨닫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지혜눈이 어서빨리 뜨이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모든중생 어서빨리 제도하길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좋은방편 어서빨리 가지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반야배에27)어서빨리 오르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고통바다 어서빨리 건너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계정의길28)어서빨리 걸어가길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열반산에 어서빨리 오르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무위집에 어서빨리 모이기를 바랍니다.
나무대비관세음!
법성신과 어서빨리 하나되길 바랍니다.
칼산으로 제가가면 칼산절로 무너지게 하옵소서.
불구덩에 제가가면 불구덩이 절로식게 하옵소서.
지옥으로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게 하옵소서.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게 하옵소서.
아수라계 제가가면 수라악심 29)절로풀게 하옵소서.
축생세계 제가가면 하절로 지혜롭게 하옵소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 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30), 나무정 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 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31), 일체모든 보살님길 일심으로 가렵니다.
가장크신 스승이신 아미타~
부처님길32)일심으로 가렵니다 (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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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나무대비관세음 : 대비심을 가지고 계시는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한다는 뜻입니다.
27) 반야배 : 반야지혜를 '고통바다를 건너는 배'에 비유한 것입니다.
28) 계정 : 지계와 선정을 한꺼번에 말하는 용어입니다.
29) 아수라 : 장난을 좋아하는 신이었으나 후에 씨우을 좋아하는 귀신으로 인식되게 되었습니다.
30) 관자재 보살 : 관세음 보살의 다른 이름입니다.
31)천수경 11보살 : 여기에 언급된 열한 분의 보살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용어해설 에 있습니다.
32)아미타 부처님 : 무량광불(無量光佛), 무량수불(無量壽佛), 아미타불(阿彌拖佛)은 같은 분입니다.
신묘장구대 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 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나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해해하례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해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짓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가싱하 목가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가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번)
사방을 찬탄하는 노래
첫째동방 물뿌려서 온도량을33)
청결하게 하였습니다.
둘째남방 물뿌려서 시원하고
신선하게 하였습니다.
셋째서방 물뿌려서 아미타불
극락정토 갖췄습니다.34)
넷째북방 물뿌려서 길이길이
안강하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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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도량 : 도를 닦는 장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절을 의미합니다.
34)정토 : 일반적으로 아미타 부처님이 계시는 극락세계를 정토라 합니다.
도량을 찬탄하는 노래
모든도량 깨끗하게 청소하고서
삼보님과 천룡들을 함께모시고
거룩하고 높은법문 염송합니다.
자비로써 저희들을 보살피소서.
참회하는 게송
한량없이 긴긴세월 내려오면서,
탐욕분노 어리석음 삼독때문에35)
몸과말과 마음으로 지었던죄업,
제가지금 빠짐없이 참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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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삼독 : 중생의 선한 마음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인 번뇌를 독에 비유한 것입니다.
업장을 소멸시켜 주는 열두 분의 부처님들 36)
일심으로 모든죄업 참회하오니
저의업장 소멸시켜 주시옵소서.
나무보승장불, 나무보광왕화염조불, 나무일체향화자재력왕불, 나무백억강가사결정불, 나무진위덕불, 나무금강견강소복괴산불, 나무보광 월전묘음존왕불, 나무환희장마니보 적불, 나무무진향승왕불, 나무사자 월불, 나무환희장엄주왕불, 나무제보당마니승광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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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참회 12불: 열두 분의 부처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용어해설에 있습니다.
열 가지 중죄를 참회합니다
살생하여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도둑질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사음하여 지은중죄 지금바로37)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거짓말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발린말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이간질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욕설하여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탐욕부려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화를내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어리석어 지은중죄 지금바로
지극-한 마음으로 참회합니다.
백겁쌓은 많은죄도 한순간에 사라진다.
마른풀이 불타듯이 흔적 없이 사라진다.
죄의실체 본래없고 마음따라 일어나니,
마음씀이 정정하면 죄도따라 사라진다.
마음따라 모든죄업 흔적없이 사라져서
무념처에 도달하면 참회했다 말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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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음: 사회적으로 혹은 부처님 법에서 허락하지 않는 모든 음행을 말합니다.
참회 진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8) (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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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발원 수준에서는 오! 보살의 일체지를 이루겠습니다는 의미이고, 기원 수준에서 '보살님이시여! 모든 지혜를 이루도록 하옵소서'라는 의미입니다.
준제관음을 찬탄하는 게송
여의주를 가진이가 최고지위 차지하듯
준제공덕 염송하는 인간이나 하느님은
세상어떤 어려움도 침범하지 못하오며
영원토록 부처님의 무량복을 누립니다.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39)(세번)
세상을 깨끗이 하는 진언
옴 남40)(세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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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칠천만의 부처님을 길러주신 어머니인 준제관음 보살님길 일심으로 가렵니다라 는 의미입니다.
40)'오! 깨끗하게 되어지소서!'라는 의미입니다.
호신 진언
옴 치림41)(세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
옴 마니 반메 홈42)(세번)
준제 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43)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44)(세번)
제가지금 대준제를 염송하여 올립니다.
보리원을 이루려는 큰발원을 하옵니다. 선정지혜 온전하게 밝히기를45)바랍니다.
모든공덕 두루두루 이루기를 바랍니다.
높은복덕 시방세계 장엄하길 바랍니다.
모든중생 부처님길 이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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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오! 저의 고통 없이1주는 부처님의 자비심은 바다같이 깊습니다!'로도 번역할 수 있고, '오! 길상이 (바다같이) 넘치게 하옵소서'라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42)의역은 '오! 연꽃의 보배이신 관세음 보살님이시예 윤회업을 없이1주소서!'이며, 직역하면 '연꽃의 여의주시예 청정케 하옵소서!'입니다.
43) '칠천만의 부처님께 귀의합니다라는 의미입니다.
44) '오! 준제관음 보살님이시예 윤회업을 없애고 또 없애 주소서!'라는 의미입니다.
45) 선정 : 참선을 하여 마음이 완전히 안정된 상태를 말합니다. 육바라밀 참고.
부처님께 올리는 열가지 큰발원
악도에서 영원토록 벗어나길 바랍니다.
탐진치를 빠짐없이 베어내길 바랍니다.
불법승을 한결같이 모시기를 바랍니다.
계정혜를 부지런히 닦고닦길 바랍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기를 바랍니다.
보리심을 변함없이 지니기를 바랍니다.
극락세계 들림없이 왕생하길 바랍니다.
아미타불 어서빨리 만나뵙길 바랍니다.
나의분신 온세상에 나투기를 바랍니다.
한량없이 많은중생 제도하길 바랍니다.
네 가지 큰 발원
중생이 아무리 끝없어도 다 건지오리다.
끈질겨도 다 끊으오리다.
법문이 아무리 많더라도 다 배우오리다.
불도가 아무리 높더라도 다 이루오리다.
자성에 내재한 중생들을 다 건지오리다.
자성에 내재한 번뇌들을 다 끊으오리다.
자성에 내재한 법문들을 다 배우오리다.
자성에 내재한 불도들을 다 이루오리다.
삼귀의
시방의 모든 부처님을 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따르겠습니다.
시방의 모든 가르침을 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따르겠습니다.
시방의 모든 제자들을 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따르겠습니다.
〈천수경 끝〉
[관세음 보살 정근]
모든곳에 빠짐없이 항상계시며
바다보다 깊고넓은 원력으로써
대자대비 모든고난 없애주시는
관음보살 일심으로 염송합니다
관세음 보살!46) -
- 관세음 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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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관세음 보살! : “나무 관세음 보살님!”, “관세음 보살님!” “나무 관세음 보살!” “관세 음 보살!” 중 어느 방식으로 염송해도 좋으나 일반적으로 “관세음 보살!”로 염송합니다.
업장을 소멸하는 진언
옴 아르늑계 사바하(세번)
신통력을 빠짐없이 모두갖추고
지혜방편 두루닦은 관세음보살
시방세계 모든국토 빠트리잖고
자비로운 모습으로 나투옵니다
관음보살 님의길을 일심으로 가렵니다
〈관세음 보살님 정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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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한글타자 제가 하겠습니다🙏
네 선착순이니 해주세요
PDF파일에 오자가 발견돼 확인이 필요한 것 같아 올립니다.
11페이지 바마사간타 니사 는 바마사간타 이사
14페이지 백억강가사결정불 은 백억항하사결정불
덧붙여
3페이지 다라니 염송하여 올립니다 인데 저희가 교재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하여 원빈스님의 우리말천수경독송에도
나오는 것과 같이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가 어떨지요?
스님 반복해서 읽어보겠습니다_()_
주위의 신들을 안위하는 진언 → 주위의 신들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경전 독송 전의 게송 → 경전을 펴는 게송(개경게)
경전 독송 전의 진언→법장을 여는 진언(개법장진언)
중생들을 제도하시는→중생들을 열반(해탈)의 언덕에 이르게 하시는
염송하여 올립니다.→ 청하옵니다.
나무대비관세음 → 관세음보살님께 머리숙여 절합니다.
높디높은 --> 높고높은
온누리 --> 온세상
안강하게--> ( )
발린말--> 꾸민말
불타듯이-->타버리듯
하느님--> ( )
베어내길--> ( )
만나뵙길-->만나기를
끈질겨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