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왈츠 | 폭스트롯 | 퀵스텝 | 탱고 | 계 |
기본도형 | 16 (14) | 8 (8) | 20 (17) | 13 (15) | 57 (54) |
표준 도형 | 9 (16) | 11 (13) | 6 (9) | 7 (9) | 33 (47) |
지명 변형 | 7 (6) | 6 (8) | 5 (5) | 7 (6) | 25 (25) |
계 | 32 (36) | 25 (29) | 31 (31) | 27 (30) | 115 (126) |
《주》① ( )안은 IDTA의 도형이다.
② 스탠더드 댄스의 전 도형은 비니스 왈츠의 도형 (Forwad Change, Backward Change, Natural Turn, Reverse Turn, Natural Fleckerl, Reverse Fleckerl, Conrtra Check) 7개를 합치면 122(IDTA는 133) 개이다. 이 가운데 공통 명칭의 도형은 19개로서 종목마다 타이밍이 다르고 선행 및 후속도형은 다르지만 기법은 같다.
한편, IDTA 기법에서 2개 댄스 이상의 공통 도형은 13개지만 댄스별로는 실제 45개이다.
표 2. 공통 도형
① Open Natural Turn(W, F, Q)
② Outside Change(W, F, Q)
③ Progressive Chasse to Right(W, Q)
④ Outside Spin(W, F, Q, T)
⑤ Double Reverse Spin(W, F, Q)
⑥ Whisk(W, F, Q, T)
⑦ Back Whisk(W, F, Q, T)
⑧ Closed Impetus(W, F, Q)
⑨ Open Impetus(W, F, Q)
⑩ Closed Telemark(W, F, Q, T)
⑪ Open Telemark(W, F, Q, T)
⑫ Reverse Pivot(W, F, Q, T)
⑬ Fallaway Reverse and Slip Pivot(W, F, Q, T)
《주》 W는 Waltz, F는 Foxtrot, Q은 Quickstep, VW는 Viennese Walt, T는 Tango의 약자이다.
6. 상급 도형의 발전
그룹별로 상급 도형의 사용 빈도는 다음과 같다. (⑥⑦⑧은 제외)
① 형태의 변화를 지닌 강한 움직임의 도형은 스윙 댄스에서 거의 사용한다.
② 피봇과 로테이션의 도형은 4개 댄스에서 거의 사용한다.
③ 턴과 스핀의 도형은 왈츠만 사용하고, 퀵스텝과 탱고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④ 체크와 호버의 도형은 스윙 댄스에서만 거의 사용한다.
⑤ 스위블과 론데의 도형은 4개 댄스에서 모두 사용한다.
⑨ 선 도형은 모든 댄스가 거의 사용한다.
표 3. 상급 도형의 사용 빈도
그룹 | 개 | 사 용 빈 도 | ||||
왈츠 | 폭스트롯 | 퀵스텝 | 탱고 | 계 | ||
① | 18 | 18 | 10 | 15 | 5 | 48 |
② | 13 | 13 | 11 | 11 | 9 | 44 |
③ | 4 | 4 | 2 | - | - | 6 |
④ | 9 | 9 | 8 | 9 | 2 | 28 |
⑤ | 7 | 7 | 6 | 6 | 7 | 26 |
⑥ | 7 | - | 7 | - | - | 7 |
⑦ | 10 | - | - | - | 10 | 10 |
⑧ | 12 | - | - | 12 | - | 12 |
⑨ | 17 | 16 | 16 | 14 | 17 | 63 |
계 | 97 | 67 | 60 | 67 | 50 | 244 |
3. 도형의 유형적 분석
가. 실험 학습 사례
1996년부터 인천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8학기동안 댄스스포츠를 강의를 했는데, 도형 1개의 학습시간은 평균 1시간이었다. 당시 ISTD의 텐 댄스 도형은 256개였다.
따라서 10개 댄스의 학습 시간은 최소 256시간, 남녀 도형과 기법을 모두 가르쳐야 하는 지도자가 상급 자격을 취득하려면 일반 학습자의 2배인 512 시간이 필요했다.
참고로 당시 국,공립 대학의 강사료는 시간 당 2만원, 현재는 3만원 선이다. 개인 수강료는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결정되지만, 댄스 학습에서 최우선적인 고려사항이다.
<사례 1>
인천대학교 박사과정의 스포츠 교육학 전공 학생의 경우 512시간 이상의 학습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댄스 관련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습 방법은 유형 학습을 원칙으로 했다. 렌 스크리브너의『딱 한가지 아이디어』(Just One Idea)와 루디 버미의『라틴』(Latin)은 좋은 참고서였다. 수강료는 시간당 2만5천이었다.
<사례 2>
1999년 인천대학교 2학년 커플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를 120 시간 개인 레슨을 받고 아마추어 선수로서 출전했다. 이 커플은 개인 학습 1시간, 개별 학습 1시간, 커플 학습 1시간, 동영상 학습 1시간의 훈련을 거쳤다. 수강료는 특수관계라 무료였고, 교재는 ISTD 기술 서적과 코르키와 셜리 밸러스(Corky and Sherly Ballas)의 비디오 테이프 등이었다.
<사례 3>
라틴 댄스 경기 선수인 프로페셔널 커플은 2006년 10월부터 2007년 4월 말 현재 160시간의 개인 레슨을 받았다. 이 커플 역시 개별 학습- 커플 학습- 동영상 학습을 주로 한다. 앞으로 개인 레슨 총 200 시간을 마치면 프로페셔널 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주 교재는 제프리 헌의 저서와 각종 동영상 자료이다. 레슨비는 시간당 3만원이다.
나. 도형 명칭의 분석
도형 명칭은 주된 개념, 상태, 동작 등을 나타내는 명사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명칭은 단일명사 홀로 또는 수식어로 구성되거나 복합 명사 또는 그 수식어와 함께 구성된다. 수식어는 형용사, 전치사 구 등을 사용한다. 복합 명사는 앞의 명사가 수식하고 뒤의 명사가 주된 패턴의 명칭을 나타낸다. 분석 대상은 ISTD와 IDTA 의 규정 도형과 제프리 헌의 상급 도형을 포함했다.
《주》 * 표는 IDTA의 도형이며, 이탤릭체는 상급 도형이다.
(1) 단일 명사의 도형
Whisk, Fishtail, V6, Walk, Oversway, Chase, Chair, Whiplash, Hinge, Fan, Pepperpot, Rocket
(2) 복합 명사(명사 + 명사)의 도형
① Turn: Rock Turn, Twist Turn, Ronde Twist, Tumble Turn
② Spin: Spin Turn, Top Spin
③ Pivot: Pivot Turn, Slip Pivot
④ Chasse: Tipple Chasse, Scatter Chasse, Stutter Chasse
⑤ Lock: Stop Lock, Bounce Lock
⑥ Corte: Hover Corte
⑦ Roll: Chasse Roll
⑥ Hesitation: Cross Hesitation
⑧ Swivel: Cross Swivel
⑨ Feather: Feather Finish, Feather Ending, Hover Feather ⑩ Weave: Weave Ending
⑪ Telemark: Hover Telemark
⑫ Fallaway: Bounce Fallaway
⑬ Cross: Rumba Cross
⑭ Oversway: Throwaway Oversway, Tilt Oversway, Oversway Shape
⑮ Drag: Spanish Drag,
(16) Point: Pendulum Points, Opposition Points
(17) Line: Eros Line, X Line
(18) Other: Big Top, Leg Hook, Woodpecker Action, Scissor Kicks
(3) 형용사
① 수량을 나타내는 형용사:
Double, Three, Four, Quarter, Five, Six
② 방향을 나타내는 형용사:
Right, Left, Natural, Reverse, Side, Forward, Backward, Back, Outside
③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
Basic, Progressive, Quick, Closed, Open, Same
④ 능동개념의 현재분사
Turning, Running, Standing, Travelling, Continuing
④ 수동개념의 과거분사
Extended, Overturned, Underturned, Checked, Dropped, Curved, Syncopated, Inverted
(4) 전치사
from, to, of, with, in, outside, contra
(5) 등위 접속사 and
(6) 수식어로 사용된 몸자세
Promenade Position, Fallaway(Position), Counter Promenade Position, Counter Fallaway Position
(7) 도형의 주된 개념, 상태, 동작을 대표하는 명사- (주요한 유형의 단위)
(1) Change (2) Turn (3) Spin (4) Whisk (5) Chasse
(6) Lock (7) Impetus (8) Corte (9) Weave, (10) Pivot
(11) Roll (12) Telemark (13) Hesitation (14) Wing (15) Check
(16) Feather (17) Step (18) Cross (19) Wave (20) Fallaway
(21) Run (22) Finish (23) Swivel (24) Tipsy (25) Zig Zag
(26) Walk (27) Link (28) Promenade (29) Rock (30) Tap
(31) Oversway (32) Chase (33) Fleckerl (34) Hover (35) Drag
(36) Point (37) Hinge (38) Lunge (39) Line (40) Ronde (41) Other
《주》① 주요한 유형의 단위 순서는 ISTD의 종목별 등급별 도형 명칭 순서로 정리했다.
② #는 기타 유형으로 모두 묶을 수 있다.
다. 도형의 유형(예시)
(1) 휘스크(Whisk) 유형
① Whisk(W, T)
② Back Whisk(W)
③ Left Whisk(W)
④ Fallaway Whisk(W)
⑤ Fallaway Whisk from PP(W)
남자가 왈츠의 클로즈드 체인지 3보에 발을 붙이는 대신 교차하면 휘스크, 왼발을 후진하여 피피로 끝내면 백 휘스크, 1보를 오른발로 시작하여 3보를 교차하면 레프트 휘스크, 내추럴 턴 1-3보 후 피피로 벌이면 폴어웨이 휘스크이다. 피피에서 추는 폴어웨이 휘스크 프롬 피피도 있다
(2) 사세(Chasse) 유형
5.1 Progressive Chasse
① Progressive Chasse(W, Q)
② Chasse from PP(W, Q)
③ Progressive Chasse to Right(W, Q)
*④ Chasse to Right after 5th of Chase(T)
5.2 Tipple Chasse
⑤ Tipple Chasse to Right(Q)
⑥ Tipple Chasse to Left(Q)
5.3 Scatter(Continuous) Chasse
⑦ Scatter Chasse to Right(Q)
⑧ Scatter Chasse to Right(Q)
5.4 Stutter Chasse
⑨ Stutter Chasse to Hover Position(W)
5.5 Cross Chasse
⑩ Cross Chasse(Q) ⑪ Running Cross Chasse(Q)
좌측으로 진행하면 프로그레시브 사세, 피피에서 시작하면 프로그레시브 사세 프롬 피피, 우측으로 진행하면 프로그레시브 사세 투 라이트이다. 좌우로의 티플 사세, 사세를 계속하는 컨티뉴어스(일명 스캐터) 사세, 더듬거리는 스타터 사세, 발을 붙여 십자형으로 전진하는 크로스 사세, 이를 달리기로 추는 런닝 크로스 사세가 있다.
(3) 페더(Feather) 유형
① Feather Step(F)
② Feather Finish(F)
③ Feather Ending(F)
④ Hover Feather(F)
⑤ Curved Feather(F)
⑥ Back Feather(F) ⑦ Running Feather(W, F, Q) ⑧ Four Feathers(F)
남자가 오른발로 전진하면 페더 스텝, 후진하여 끝내면 페더 피니시, 피피에서 시작하면 페더 엔딩, 호버 동작으로 추면 호버 페더, 커브 하면 커브드 페더, 후진하면 백 페더이다. 달리기로 추면 런닝 페더, 페더를 4회 추면 퍼 페더이다.
(4) 프롬나드(Promenade) 유형
① Closed Promenade(T)
② Open Promenade(T)
③ Back Open Promenade(T)
④ Fallaway Promenade(T)
피피로 시작하여 발을 붙여 끝내면 클로즈드 프롬나드, 오픈하여 앞으로 끝내면 오픈 프롬나드, 오픈하여 뒤로 끝내면 백 오픈 프롬나드, 폴어웨이 포지션으로 끝내면 폴어웨이 프롬나드이다.
라. 유형별 도형 총괄 표
1. Change
① RF Closed Change(W)
② LF Closed Change(W)
③ Hesitation Change(W)
④ Outside Change(W)
⑤ Change of Direction(F, Q)
⑥ Four Step Change(T)
⑦ Forward Change(VW)
⑧ Backward Change(VW)
2. Turn
2.1 Natural Turn
① Natural Turn(W, F, Q, VW)
② Open Natural Turn(W)
③ Natural Turn with Hesitation(Q)
④ Fallaway Natural Turn(W)
⑤ Quarter Turn to Right(Q)
⑥ Running Right Turn(Q)
⑦ Natural Twist Turn(F, T)
⑧ Natural Promenade Turn(T)
⑨ Natural Rock Turn(T)
⑩ Checked Natural Turn(W, F, Q, T)
2.2. Reverse Turn
① Reverse Turn(W, F, VW)
② Chasse Reverse Turn(Q)
③ Basic Reverse Turn(T)
④ Quick Open Reverse Turn(Q)
⑤ Open Reverse Turn Partner in Line Closed Finish(T)
⑥ Open Reverse Turn Partne Outside with Open Finish(T)
2.3 Twist Turn
⑤ Natural Twist Turn(F, T)
③ Ronde Twist Turn(W, F, Q, T)
2.4 Quarter Turn
⑥ Quarter Turn to Right(Q)
⑦ Quarter Turn to Left(Q)
2.5 Running Turn
⑧ Running Right Turn(Q)
2.6 Promenade Turn
⑨ Natural Promenade Turn(T)
2.7 Reverse Turn
⑩ Reverse Turn(W, F, T, VW)
⑪ Chasse Reverse Turn(Q)
⑫ Basic Reverse Turn(T)
⑬ Quick Open Reverse Turn(Q)
⑭ Open Reverse Turn Partner in Line Closed Finish(T)
⑮ Open Reverse Turn Partner Outside Open Finish(T)
(16) Progressive Side Step Reverse Turn(T)
(17)Checked Reverse Turn
3. Spin
3.1 Natural Spin
① Natural Spin Turn(W, Q)
*② Running Spin Turn(W, Q)
3.2 Outside Spin
③ Outside Spin(W)
*④ Underturned Outside Spin
⑤ Quick Open Natural Turn and Outside Spin
3.3 Reverse Spin
⑥ Double Reverse Spin(W, F, Q)
⑦ Top Spin(F)
3.4 Overspin
⑧ Overspin from Double Reverse Spin(W, Q, F, T)
⑨ Overspin from Double Natural Spin(W, Q, F, T)
3.5 Telespin
⑩ Telespin(W, F, Q, T)
⑪ Telespin to PP(W, F, Q, T)
3.6 Standing Spin
⑫ Standing Spin to Left(W)
⑬ Standing Spin to Right(W)
4. Whisk
① Whisk(W, T)
② Back Whisk(W)
③ Left Whisk(W)
④ Fallaway Whisk(W)
⑤ Fallaway Whisk from PP(W)
5. Chasse
5.1 Progressive Chasse
① Progressive Chasse(Q)
② Chasse from PP
③ Progressive Chasse to Right(W, Q)
*④ Chasse to Right after 5th of Chase(T)
5.2 Tipple Chasse
⑤ Tipple Chasse to Right(Q)
⑥ Tipple Chasse to Left(Q)
5.3 Scatter(Continuous) Chasse
⑦ Scatter Chasse to Right(Q)
⑧ Scatter Chasse to Right(Q)
5.4 Stutter Chasse
⑨ Stutter Chasse to Hover(Q)
5.5 Cross Chasse
⑩ Cross Chasse(Q)
⑪ Running Cross Chasse(Q)
6. Lock
① Back Lock(W, Q)
② Forward Lock(W, Q)
6.1 Turning Lock
③ Turning Lock(W)
④ Turning Lock to Right(W)
6.2 Fish Tail
#⑤ Fish Tail(Q)
⑥ Running Fish Tail from PP(Q)
6.3 Other
#⑦ V6(Q)
⑧ Lock Step in PP(T)
⑨ Stop Lock to Lock Action and 4-6 Syncopated Basic Reverse Turn(T)
⑩ Bounce Locks(Q)
7. Impetus
① Closed Impetus(W, F, Q)
② Open Impetus(W, F)
③ Reverse Impetus(W, F)
④ Reverse Impetus to CPP(W, F)
8. Corte
① Reverse Corte(W)
② Hover Corte(W, Q)
③ Back Corte(T)
9. Weave
① Basic Weave(W, F)
② Weave from PP(W, F)
③ Natural Weave(F)
*④ Quick Natural Weave(F)
⑤ Running Weave(W, Q)
⑥ 1-3 Weave to CPP to Fallaway(W, Q、F)
⑦ Quick Weave(W, F)
⑧ Extended Weave(F)
⑨ Checked Weave to Open Toe Pivot(W, Q)
10. Pivot
① Natural Pivot(Q)
② Reverse Pivot(W, Q)
③ Fallaway Reverse and Slip Pivot(W, F, T)
#④ Tumble Turn(W, Q, T)
#⑤ Big Top(W, F, Q, T)
10.1 Promenade Pivot
⑤ Promenade Pivot from Overturned Reverse Swivel(W, F, Q, T)
⑥ Turning Lock to Right to Promenade Pivot(W, Q)
11. Roll
⑦ Chasse Roll to Left(W, F)
⑧ Chasse Roll to Rightt(W, F, Q)
12. Telemark
① Telemark(W, F)
② Open Telemark(W, F)
③ Hover Telemark(F)
④ Natural Telemark(F)
⑤ Natural Hover Telemark(F)
⑥ Quick Open Telemark from PP(W, F, Q, T)
⑦ Quick Closed Telemark from PP(W, F, Q, T)
⑧ Quick Open Telemark from PP(W, F, T)
⑨ Quick Closed Natural Telemark from PP(W, F, Q, T)
13. Hesitation
① Cross Hesitation(W)
*② Drag Hesitation(W)
14. Wing
① Wing(W)
② Closed Wing(W)
15. Check
① Contra Check(W, T)
② Travelling Contra Check to PP(W, F, Q)
③ Back Check from PP(T)
16. Feather
① Feather Step(F)
② Feather Finish(F)
③ Feather Ending(F)
④ Hover Feather(F)
⑤ Curved Feather(F)
⑥ Back Feather(F)
⑦ Running Feather(W, F, Q)
⑧ Four Feathers(F)
17. Step
① Progressive Side Step(T)
② Four Step(T)
③ Fallaway Four Step(T)
④ Five Step(T)
⑤ Turning Five Step(T)
17.1 Three Step
① Three Step(F)
*② Curved Three Step(F)
③ Curved Three Step from PP(W, F, Q)
18. Cross
① Rumba Cross(Q)
18.1 Hover Cross
② Hover Cross(F)
③ Hover Cross from PP(W, F, Q)
④ Hover Cross with Weave Ending(W, F, Q)
⑤ Hover Cross continuing forward to Natural Weave(W, F, Q)
⑥ Hover Cross Continuing Forwar to Same Foot Lunge(W, F, Q)
⑦ Travelling Hover Cross Action to Feather Step(F)
⑧ Hover Cross Action to Extended Weave Ending(F)
18.2 Side Cross
⑨ Side Cross(W, Q)
⑩ Side Cross from PP(W, Q, T)
⑪ Syncopated Side Cross(W, Q)
⑫ Double Side Cross(W, Q)
⑬ Double Side Cross from PP(W, Q)
19. Wave
① Reverse Wave(F)
*② Extended Reverse Wave(F)
20. Fallaway
① Fallaway Reverse(W, F, Q, T)
② Bounce Fallaway with Weave Ending(F)
③ Three Fallaways(F)
④ Three Fallaways Turning Left- Right- Left(F)
⑤ Rudolph Fallaway from Natural Pivot(W, F, Q, T)
21. Run
① Four Quick Run(Q)
② Six Quick Run(Q)
③ Left Side Run to from PP(Q)
22. Finish
① Running Finish(Q)
② Zigzag Back Lock and Running Finish(Q)
③ Natural Turn and Running Finish(Q)
23. Swivel
① Cross Swivel(Q)
② Outside Swivel(F, T)
③ Left Side Forward Swivel(W, F, Q, ,T)
④ Right Side Forward Swivel(W, F, Q, T)
⑤ Inverted Swivel to Develop(W, F, Q, ,T)
24. Tipsy
① Tipsy to Right(Q)
② Tipsy to Left(Q)
③ Tipsy to Side Check, Back Check and Oversway(Q)
25. Zig Zag
① Natural Zigzag From PP(F)
26. Walk
① Right Foot Walk to Right(T)
② Left side Walks(T)
27. Link
① Progressive Link(T)
② Promenade Link(T)
28. Promenade
① Closed Promenade(T)
② Open Promenade(T)
③ Back Open Promenade(T)
④ Fallaway Promenade(T)
29. Rock
① Left Foot Rock(T)
② Right Foot Rock(T)
③ Rock Turn(T)
30. Tap
① Brush Tap(T)
31. Oversway
① Oversway(T, W, F, Q)
② Tilt Oversway(T, W, F, Q)
③ Oversway from PP(T, W, F, Q)
④ Throwawaay Oversway (,W F Q, T)
⑤ Inverted Throwawaay Oversway(T, W, F, Q)
32. Chase
① Chase(T)
② Double Chase from Natural Promenade Turn(T)
33. Fleckerl
① Natural Fleckerl(VW)
② Reverse Fleckerl(VW)
34. Hover
① Hover to PP from Oversway Shape(W, F, Q)
② Hover to PP from Feather Finish(F)
35. Drag
① Spanish Drag(T)
36. Point
① Pendulum Points(Q)
② Opposition Point to Left from PP(W, F, T)
③ Opposition Point toRight( from PP(W, F, T)
37. Hinge
① Hinge(W, F, Q)
② Right Hinge(W, F, Q)
38. Lunge
① Right Lunge(W, F, Q, T)
② Same Foot Lung(W, F, Q, T)
③ Left Lunge(W, F, Q, T)
39. Line
① Eros Line(W, F, Q, T) ② X Line(T)
40. Ronde
① Drop Ronde from a Turning Lock(W, Q, T)
④ Leg Hook(W, F, T)
41. Other
#① Fan Action from PP(T)
#② Quater Beats(T)
#③ Pepperpot(Q)
#④ Rocket(Q)
#⑤ Woodpecker Action(Q)
#⑥ Scissor Kicks(Q)
#⑦ Chair(W, F, Q, T)
#⑧ Whiplash(W, F, Q, T)
#⑨ Develop to Leg Hook from Oversway Shape(W, F, Q, T)
Ⅳ. 제언
프로페셔널 댄서는 일생동안 학습과 교습을 반복한다. 세계 챔피언들이 사용한 기법을 계속 연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릇 학습과정에서 지도자는 교육적 의미로 올바른 이론과 실기를 가르쳐야 하고, 기술서적, 참고서, 동영상 자료 등 교재를 학습자와 공유해야한다.
특히 개인 레슨에서 지도자가 우선 고려할 사항은 학습자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이다. 반면에, 학습자는 챔피언이란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 정력, 금전 상 투자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 효율적인 방안의 하나로 개인 레슨 1 시간- 개별 학습(이론) 1시간- 동영상 학습 1시간 - 커플 학습(실기) 1시간의 유형적 학습법을 추천하고 싶다. 결론적으로 219 개 도형을 41개 종류로 나눈 유형별 학습법을 하나의 시안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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