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릇과 인물, 배경에 대하여
1. 플릇에 대하여
가 플릇의 개념
ㆍ동화의 구성 요소를 보면
주제 의식- 제재- 구성- 문체 -주제
(사상, 감정) (소재) (인물, 사건, 배경)
로 구성되는데, 이때 플릇은 구성, 구축, 결구라고도 한다. 집을 지을 설계도를 그리는 것과 같다.
스토리는 시간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이다. 플릇도 사건의 서술이지만 인과 관계"에 중점을 둔다. 왕이 죽고 왕비가 죽었다는 스토리고 왕이 죽자 왕비도 슬퍼서 죽었다는 플릇이다. 플릇은 소설의 논리적이고 지적인 면이다. 사건의 비약이나 돌발적 행동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는 단선구조대신 복선구조를 택하는 것이 좋다.
나. 플릇의 유형
① 단순 구성
어떤 한 점에 작가가 위치아혀 모든 플릇을 그 한 점을 향해 집약시키는 것. 따라서 이야기가 단조롭고 평이한 반면 주제파악이 용이하고 줄거리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다. 압축성, 독창성, 교묘성, 필연성 등의 특질이 잘 드러나도록 단일한 주제 아래 그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작품의 통일성 있는 구성법이다.
② 복합 구성
둘 이상의 플릇을 진행시키는 것과 사건의 진행이 단순하지 않고 역행법을 쓰는 구성
대개 중장편 동화와 소설에 쓰이나 단편동화에도 스인다. 복합구성을 취할 때에는 스토리가 산만하지 않고 플릇을 통일성 있게 진행시켜야 한다.
③ 피카레스크 구성
사건이 연속해서 전개된느 구성이다. 전통적 기사들의 로망에 반대되는 소설이며 줘인공이 악한이거나 로맨틱 모험이 아니라 현실적인 소극이며 악한의 뉘우침이나 결혼으로 끝나는 이른바 피카레스크 소설에서 유래된 것으로 산만하게 사건이 전개된느 구성법이라 단순명쾌성을 특징으로 하는 동화에는 거의 안 쓰인다.
다. 플릇의 진행
① 평면 진행
과거-현재- 미래 순서로 진행되는 방법
② 입체 진행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르지 않고 현재-과거- 미래든지, 과거- 미래- 현재, 현재-미래- 과거 순으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사건의 짖전개가 단조롭지 않아 변화를 좋아하는 독자들의 호감을 살 수 있으며 이야기의 전개도 평이하지 않아 많이 활용한다.
③ 평행적 진행
두 가지 사건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진행법 영화적인 영상 기법을 소설에서 원용한 것이다. 변화무상한 장점이 있지만 작위적으로 흘러 링덜리티 확보에 실패할 수 있다.
4. 플릇의 강조
① 위치 강조법
서두, 절정, 종말 등 한 단계를 강조하는 방법
-서두 위치 강조
밤마다 가슴 앓는 바위가 있었다.
"아! 날고 싶어! 날고 싶어!"
(조대현/돌 속의 새:돌 속에 갇힌 새는 현대인이 잃어버린 동심이다)
-절정 위치 강조
감자기 조용하던 별들의 집 대문 앞이 소란해졌다.
"엽서요"
집배원인 소식별 아저씨가 엽서를 던져 넣으며 문으 두드렸기 때문이다.
"별들에게 알립니다. 오늘 저녁 급한 회의가 있으니 달님이 나오기 전 큰별님 댁 마당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무슨 일일까?'
(신경자/ 다시 뜨는 별)
-종말 위치 강조
벽화의 소나무 가지 위에 앉아 있는 새 두 마리 사이로 포로릉 날아들어가는 새 한 마리를 보았다.
"맞아요. 연못 속에서 날아간 새예요."
달반이의 목소리가 메아리 되어울려 퍼지는 골마다 눈부신 아침 햇살이 줄기줄기 번지고 있었다.(정채봉/물에서 나온 새)
② 중단 강조법
플릇의 진행 중 중요한 대목에서 서사를 중단하고 다른 사건을 삽입하는 강조법
1960년 입양 당시 짐 속에 들어 있었다던 조개 피리를 내보이며 조개피리 불며 놀던 소굽동무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조간 신문을 읽던 나는 내 눈을 의심했다
'혼혈 여인, 마흔 한 살, 조개 피리, 맞아 그 쌀뱅이야!"
살뱅이는 오디 고개 숯막에 살았던 명랑 할머니의 손녀딸이었다. 얼굴이 쌀처럼 하얗다고 쌀뱅이로 불리웠던 혼혈아였다(김향이/쌀뱅이를 아시나요)
③ 대조 강조법
개미는 부지런하고 베짱이는 게으르다는 식
④ 경악강조법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결말을 맺는 기법
사건의 결말을 뒤집는 반전의 효과는 감동을 준다.
오핸리 마지막 잎새나 모파상의 목걸이 박경선의 왕따
"사실대로 말할까요?"
"당분간은 김상병이라 밝히지 말고 아버지 노릇을 해주구려. 어린 것이 소중하게 간직해온 꿈을 깨뜨려서는 안 될 것 같으이.장문식/땅에 내린 별)
※시점의 유형
① 사건의 내면적 분석: 1인칭 주관자 서술, 전지적 작가 서술
② 사건의 외적 관찰: 1인칭 관찰자 서술, 작가 관찰자 서술 작가가 외부 관찰자로서 이야기를 말함
2. 인물의 유형
① 평면 인물과 입체 인물
평면: 독자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인물 믿음직하지 않으면 입체적인 체하는 평면적 인물이다.
-입체 인물의 예
그날 나는 텔레비전에서 나온 천사를 보았습니다. 팔과 다리 대신 하늘 나라 웃음을 지니고 이 세상에 온 구원이와 그를 지키는 지상의 천사들에게 이 동화를 바칩니다.
새내기 천사는 아무리 생각해도 운이 좋은 것 같습니다. 천사가 된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중요한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고참 천사와 짝이 되어 지구에 다녀 오게 된 것입다.
"선배님, 저 할머니 무슨 잘못을 얼마나 저질렀기에 꽃 색깔이 저렇지요?'
고참 천사는 휴대용 컴퓨터를 건네줍니다. 할머니의 꽃으 ㄹ컴퓨터에 접속시키자 화면 속에 할머니의 일생이 생생하게 나타납니다. 전쟁중입니다. 아주머니가 안고 있던 아이가 울기 시작합니다. 배에 탄 사람들의 눈빛이 험악해집니다. 적군이 들으면 모두 끝장입니다. 아주머니는 있는 힘을 다해 아기의 입을 틀어막습니다. 버둥거리던 아기가 얼마 뒤 조용해집니다. 그리고 다시는 울지 않습니다. 새내기 천사 눈에서 눈물이 주르르 흘러내립니다.
"저건 아주머니 잘못만 아니에요. 전쟁 탓이요."(선안나/꽃을 삼켜버린 천사)
천사의 하강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죄 분석도 중앙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서술되어 현대 감각을 살린 신선한 발상이다. 종래는 정신이상자가 되어버린 불우한 할머니가 입체적 인물이다.
②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③ 정적 인물과 발전적 인물
④ 주인공과 패배자
⑤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⑥ 비극적 인물과 희극적 인물
비극 인물은 비극일 수 밖에 없는 필연성과 사실성을 잘 드러내야 한다. 주인고의 판단 착오나 도덕적 허물로 선한 역할을 못한 인물이다.
희극 인물은 대개 평범한 인물보다 못한 인물이 보통이다. 지능이 떨어지거나 행동이나 차림새 등이 이상한 인물. 실수를 저지르고도 행동의 의미를 모른다.
-희극적 인물
할아버지와 아이가 조금도 놀라기 않으니까 도둑은 어리둥절했다.
"손에 든 것이 무어요?"
"...... ."
"칼이에요. 할아버지."
"뭐라구?'
"할아버지는 어려서 칼싸움 장난하셨다면서 칼도 모르새요>"
달구가 또 크게 말했다. 도둑은 주춤하더니 도로 나라가려 했다. 도둑은 할아버지가 눈이 매우 어두운 것을 모르고 있었다.
"이보슈, 칼을 팔러 왔으면 들어와야지 그냥 가려는 거요?'
"칼하고 총하고 어떤 게 이겨요, 할아버지?"
"아주 엣날에는 칼이 제일이었지. 요즘엔 총이 이길 거다."
"할아버지, 그럼 칼싸움 해요."
"나는 칼이 없는걱ㄹ."
"저 아저씨한테 사세요."
"그 칼이 얼마요?"
"...이 칼을 ... 사시게요?"
"40원이라고?"
할아버지가 귀에 손을 바짝 갖다 애셨다. 도둑은 할 수 없이 크게 말하였다.
"...진짜 칼은 비싸구요. 장난감칼은 40원입니다.
"그럼 장남감 칼을 하나 주시오."
자기가 도둑이라는 것을 전혀 모르는 두 사람 앞에서 도둑도 자신이 도둑이라는 것을 깜빡 잊고 있었다.
-중략-
할아버지가 신발을 벗겨 주었다. 도둑은 맨발이었다.
"쯧즛, 이 날씨에 맨발이라니. 그래서 아까부터 올라오지 못했구먼. 달구야. 할아버지 털양말 한 컬레 가져오너라,
"이 손이 얼음 손인가/ 어서 이 닌로 앞으로 오게나.'
도둑은 따듯한 난로 가까이 앉아 뜨거운 보리차를 마셨다. 추웠던 몸이 갑자기 녹아 콧물이 줄줄 나왔다.
"이 종이로 콧물을 닦게. 김장 때가 되어서 칼를 팔러 다니는구먼. 오늘은 몇 개나 팔았소?"
도둑은 대답을 못하고 큰 눈만 깜빡깜빡하였다.
"남은 걸 내가 다 살 터이니 다 꺼내 놓으시오.'
도둑의 눈에 점점 눈물ㅇ디 괴었다.(최영재/안경은 꼭 써야 하나요)
-채플린 영화처럼 구성
3. 배경의 유형
가. 자연적 배경
인물이나 행동의 성격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주변에 어울리게 표사하는 방법
예) 칙칙폭폭 기차가 배꽃 마을을 지납니다. 배꽃처럼 하얀 꽃구름을 쏟아놓고 떠나갑니다. 구름에서도 배꽃 향기가 배어납니다.(강원희/기찻길 옆)
나. 사회적 배경
역사와 연결되는 사회부각
예)요란한 말밥굽 소리가 조용한 압록강 강둑을 흔들었다.(이상배/손들바람)
예)고종 황제가 독살된 지달포가 지났다.
다. 심리적 배경
시공을 초월한 배경의 전개 기법상 판타지 동화에 부합, 잘못 사용하면 리얼리티의 상실로 혼돈을 줄 수 있다.
예) 사람은 죽어서 땅 속에서 이천십이 년을 지내야 하늘 나라고 가게 된다. 한 꽃님왕과 왕비는 이 번에 만나면 함께 하늘 나라로 올라가게 될 것이다.(김병규/ 흙꼭두 장군)
※ 대화글 쓸 때 유의점
말하는 사람의 성격과 일치해야 한다.
스토링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재미있고 생생하게 표현해야 한다.
말하는 분위기에 알맞아야 한다.
자연스럽고 참신한 내용이면 더욱 좋다.
- 동화 창작의 이론과 실제(박상재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