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는 반드시 해야하는가?
(말막힘 및 말더듬치료를 위한 심리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 간략히 기록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심리치료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자신의 말더듬이나 말막힘의 증상이 어떠하든(중증이든, 경증이든) 반드시 “상처받은 마음” 을 치료해야 말
더듬과 말막힘 증상들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평상시 말더듬과 말막힘으로 인해 촉발된 여러 종류의 창피함과, 또한 생각하기조차 싫은 수많은 수치심들,
그리고 타인에게서 받은 크고 작은 말더듬 상처들이 자신의 잠재의식 속에 계속해서 누적되어 쌓여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말더듬과 말막힘이 완치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쌓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바로 이와 같은 수치심이나 극히 부정적인 것들이 일단 잠재의식 속에 들어오게 되면, 계속해
서 누적되어 쌓인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들 스스로는 결코 배출되거나 소멸되지 않고, 오직 찌들고 황폐해진 마음(잠재의식)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배출되고 소멸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그대로 놔둔다면, 이와 같은 참단한 과거 일들이 일평생 자기 자신을 괴롭히고,
또 말을 할 때마다 항상 수치심으로 얼룩진 과거의 모습들이 떠오르게 되어 말더듬/말막힘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전자파가 인체에 받아들여졌을 때, 즉시 배출되지 않고 계속해서 인체에 쌓여 임산부나 어린이
들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끊임없는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중요성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매일매일 행위치료에 돌입하기 전, 반드시 심리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심리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왕이 있습니다.
하나는 땅을 지배하는 왕이고, 다른 하나는 마음을 지배하는 왕입니다.
비유컨대 땅이란 사람의 사람의 외적인 면을 말하는 것이요,
마음이란 사람의 내면세계를 이르는 말입니다.
물론 말할 것도 없이 이것은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는 귀중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말더듬 치료에 있어서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말더듬이들의 심리문제는 아주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말더듬이의 ‘마음속 심리문제’를 명료히 해결하지 않고는, 또는 명료히 해결해 나가는 방향이 아니고는 해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말더듬 증상의 90% 이상이 심리적인 요인이요, 나머지 10%가 (심리문제로 인해 촉발된) 습관 등
의 행위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때문에 말더듬이들의 마음속 심리문제가 명쾌히 해결되지 않고는 말더듬 완치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입니다.
단, 그렇다고 해서 행위치료를 게을리 해선 안됩니다.
“말을 한다”는 것은 행위적인 부분이고, “말을 더듬는다”는 것은 행위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혹 심리치료가 완벽히 완성되었다고 해도, 실제 생활에서 말을 할 때 말더듬이나 말막힘이 생길 수밖에 없는 까닭은
그동안의 오랜 말더듬 습관이 이미 자신의 몸에 베어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국 말더듬/말막힘을 완치하려면 “심리치료+호흡치료+행위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말더듬치료퍼펙트-심리치료≫ 및 ≪말더듬치료퍼펙트-집중심리치료≫ 서적은 기획 초기 단계부터
오직 말더듬이들의 심리치료만을 염두에 두고 구상 및 집필한 것으로써 세계 유일한 책입니다.
그러므로 말더듬/말막힘 완치를 위한 심리치료 방법은 ≪말더듬치료퍼펙트-심리치료≫≪말더듬치료퍼펙트-집중심리치료≫ 책을
꾸준히 읽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것입니다.
첫댓글 운영자님 글을 읽다보니 심리치료책 이외에 집중심리치료책도 보이는데 심리치료책은 2권인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집중 심리치료 책이 따로 있습니다.
원래도 심리치료 책이 두권이었으며(말더듬바이블 2권/ 3권 등),
2014년이 끝나기 전에 예전처럼 심리치료 책 두권을 동시 출간하려 했지만 뜻하지 않게 우선 한권만 출간하게 된것이랍니다.
심리치료는 반드시 해야하고 중요성을 들어서 알고는 있습니다. 집중심리치료책도 따로 있다면 출판일이 궁금합니다.
집중 심리치료 책의 출간을 최대한 앞당기려고 노력 하겠지만 연말 내로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집중 심리치료 책은 말더듬/말막힘 치료에 대한 모든 궁금증 및 핵심 이론과 관련내용 및 실제적인 치료 방법에 대한 구체적 설명과 입증 및
관련한 상세 내용들을 쉽게 풀어쓴 책입니다.
따라서 위 책을 읽게 되면 말더듬 완치에 대한 자신감은 물론 확신이 뚜렷하게 잠재의식 속에 세워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밤 되세요~~
@휴(Hugh)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었습니다. 좋은밤 되시길 바랍니다.
행위치료책만 샀는데 심리치료 책도 있어야하는건가요?
둘다 필요한건지요?
정말 공감합니다. 잘 모를떼는 심리치료는 필요없을것이라 생각되지만 실제는 이제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심리 정말 말더듬고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래서 제가 일산에서 미술치료를 받고 집에 내려왔는데 물론 다 받지 못한 상태로 내려왔지만 어느 정도 효과는 있더라고요. 그치만 아직도 낮지 않은 마음의 병이 지금도 저에게 존재합니다. 타인을 너무 의식하고 분노와 공포에 어쩔 줄 모르며 말을 더듬는 제 자신에게 오히려 더 화가 납니다. 그런 의미에서 책을 주문하고자 마음을 먹은 것 입니다.
행위치료와 함께 심리치료의 중요성을 말퍼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말더듬 심리치료 책의 경우 아동과성인 모두에 대해 나와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