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은 매년언제일까요!?
-<날짜 아는 방법>-
부활절이란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께서 다시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이제 얼마 안 있으면 부활절이 다가옵니다.
그런데 이 부활절날짜가 매년마다 다르다고 하는데, 도대체 올해 부활절은 제일까요? 부활절날짜를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한번 알아볼 까요!)
부활절날짜의 정확한 날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먼저는 매년 절기상으로 오는 춘분(春分)날자가 지난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주일을 부활절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올해를 예로 들어본다면,
2014년의 춘분은 3월 21일인데요 그 뒤로 첫 만월은 4월14일,
다음(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주일이 바로 4월 20일, 그래서 부활절날짜는 4월 20일이 되는 것입니다. 조금은 어렵고 복잡하죠?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하게 되면,
2015년 부활절날짜는 4월5일이며
2016년 부활절날짜는 3월27일이 됩니다.
이 같은 부활절날짜 계산에 대한 결정은 제1회 니케아공의회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부활절과 달걀*
부활절과 달걀은 빼놓을 수 없는 데요,
왜 달걀을 나눠주는 걸까요?
사실 성경에서는 그 어디에도 부활절에 달걀을 나눠주는 풍습이라 던지 그것에 관한 기록은 없다고 합니다.
현재 부활절을 뜻하는 EASTER가 게르만족이 숭배했던 봄의 여신 EOSTRE(에오스트레)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요한건 성경에 있다 없다 를 떠나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것이 부활절이라고 하는 것이니 단순히 계란을 주고받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활절의 참의미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이 우리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를 깨닫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