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9 화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비유법에 대해서 배웠다.비유법은 원관념을 비슷한 보조관념으로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다.마지막 교시라 집에 빨리 집에 가고 싶어서 집중이 잘 안됐다.원과념이랑 보조관념을 찾는 과제가 어려웠다.오늘 국어시간에 볼펜으로 써서 실수를 많이 했다.오늘국어시간은 어렵고 집중이 잘 안됐다.
3/10 수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비유법을 공부했다.비유법은 직유법과 은유법으로 나누는 건데 직유법은 직접 비유하는 방법으로 같이,처럼,인듯이있다 나온비유법은 내 마음은 마스크 같다 내마음은 사물함 같다등이있었다 오늘 국어시간은 재미있었다.
3/11 목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나는 지금 꽃이다 라는 시를 외웠다. 예전과 다르게 조를 짜서 해서 색달랐지만 재미있었다. 시는 그닥 길지 않아서 수월하게 외웠는데 막상 써 보려고 하니 기억이 잘 안났다. 조도 나누니 국어시간이 더 재밌고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았다.
3/12 금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조를 나누어서 시를 공부했다. 표현법에는 비유법과 상징법이 있고 비유법 안에는 직유법과 은유법이 있고, 직유법과, 은유법,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있다. 상징법에는 원관념은 없고 보조관념만 있다. 시에서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찾았는데 찾기가 너무 어려웠다.
3/16 화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시를 자세히 공부했다. 오늘은 국어책에 있는 문제를 풀었다. '나는 지금 꽃이다'라는 시의 문제를 풀었다. 다 맞은줄 알았는데 많이 틀렸다. '나는 지금 꽃이다'라는 시의 분위기는 밝고 이 시의 주제는 예쁜 자기를 자랑하려고 쓴 시이다. 오늘 국어 시간은 재미있었다.
3/17 수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나는 지금 꽃이다'라는 시를 마무리 했다. 시의 종류인 갈래는 자유시, 서정시, 성격은 비유적, 서정적이 있고 중심소재인 제재는 머리카락, 가위가 있고, 주제는 꽃같은 존재로 피어나는 감정이다. 오늘 국어 시간은 재미있고 시간이 빨리 갔다.
3/23 화요일
윤동주의 '새로운 길'이라는 시를 배우고 문제를 풀었다. 오늘은 우리8조가 문제를 맞혀서 기분이 좋았다. 문제를 풀때 어떤 문제는 수월하게 풀었지만 어떤 문제는 어려웠다. 오늘 국어시간은 예전같이 재미있지 않았지만 시간이 빨리 갔다.
3/24 수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새로운 길'이라는 시를 마무리 하였다. 이 시의 중심재료인 제재는 길이고 이 시의 주제는 시련을 뛰어넘고 새로운 길을 가겠다 이다. 이 시의 특징은 의지가 보인 상징을 활용하고 수미상관을 써서 강조운율 안정감을 주고 종결어미를 사용하지 않고 연과연을 연결하여 길의 연속성을 표현했다. 오늘 국어시간은 빨리 갔다.
3/25 목요일
오늘 국어시간에 독서 감상문 쓰기에 대해 배웠다. 소설의 3대 구성요소는 인물, 사건, 배경이고 배경에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있다. 독후감은 독서 감상문과 같고 독서감상문에 들어가면 좋은 내용은 자신의 감정, 줄거리 요약, 제목, 작가, 동기, 추천하고 싶은 사람, 변화와 다짐이 있다. 오늘 국어 시간은 재미있었다.
4/6 화요일
오늘 국어시간에는 예측하며 읽기에 대해 배웠다. 예측하며 읽으려면 배경지식이 필요하고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예측 할 수도 있다. 글의 목적을 다른 말로 해서 주제이다. 독자는 글을 읽는 사람이고 배경지식은 글을 읽기 전에 알고 있는 지식이다. 오늘은 네 사람이 각각 어디 있는지를 맞추었는데 4번은 너무 어려웠다. 오늘 국어시간은 온라인이라서 눈이 아팠다.
4/8 목요일
오늘 국어시간에는 시간은 어떻게 인간을 지배하게 됐을까를 읽었다. 이 글의 갈래는 수필인데, 수필의 정의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쓴 글이다. 수필의 예로는 일기, 편지, 낙서 등이 있다. 오늘 국어 시간은 온라인으로 했지만 재밌었다. 다음번에는 오프라인으로 해서 다행이다.
4/9 금요일
오늘은 시간은 어떻게 인간을 지배하게 됐을까를 마무리 했다. 이 글에는 갈래, 성격, 제재, 주제가 있는데 갈래는 수필이고, 제재는 전도시, 시계, 주제는 시계가 인간을 지배하게 된 이유이다. 오늘 국어 시간은 온라인으로 해서 눈이 아팠지만 재미있었다.
4/13
오늘 국어시간에 예측하며 읽기 마무리를 하였다.오늘은 과제 활동을로 다섯 문재를 풀었다. 컴퓨터가 기차보다 한술더 든다고 할수있냐면 전세께가 공통된 시간이 필요하고 글의 제목과 그림으로 예측한 내용은 시간에 대해 부정적으로 본다이거다.오늘 국어시간은 오프라인으로 해서 온라인보다 재미있었다.
4/20
오늘 국어시간에 야 춘기야 본문을 배우고 문제를 풀었다.랜덤읽기를 해서 집중이 잘됐다.시점은 서술자가 누군지 찾는 것이고 1인칭과3인칭으로 나눈다.1인칭은 나이고 3인칭은 내가 아니댜ㅏ.에는 심리상태를 아는 전지적 작가가 있고 심리상태를 모르는 관찰자가 있다.오늘 국어시간은 재밌었다.
4/21
오늘 국어시간에 야 춘기야 본무늘 두번째 시간이었다. 본문을 읽고 관련된 문제를 쓰고 문제를 풀었다.중간에 용선이가 노래를 부르다가 마스크를 안 써서 뒤로 좇겨났다.오늘 국어시간은 저번 시간보다 시간이 빨리 갔다.재혁이가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문제를 풀때 문제를 좀 빨리 썼으면 좋겠다.
4/22
오늘 국어시간에 야 춘기야 3번째 시강이써다.중간에 멘사문제를 풀었는대 못 맟추었다.내가 아는 멘사문제가 아니었다.국어시간에 재혁이가 너무 시끄럽고 문제를 너무 느리게 쓴다.재혁이가 좀 더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고 무네를 좀 더 빨리 썼으면 좋겠다
4/23
오늘 국어시간에는 야 춘기야 네 번째시간이었다랜덤으로 본문을 읽고 관련된 문제도 풀었다.재혁이가 나를 저격하라고 했다.오늘 국어시간에 재혁이가 집중하지않고 우혁이랑 떠들었다.오늘 국어시간은 시간이 빨리 갔다.
4/28
오늘 국어시간에 글쓰기 단원을 나갔다.과제로는 오늘 국어시간에 내 생애 어렸을 적에 가장 슬펐던 일을 쓰기였다. 슬펐던 일은 많았던 것 같은데 기억이 안나서 어려웠다. 그리고, 이 책에 나와있는 글을 읽고 문제를 풀었다. 빨리 학교에 가서 오프라인 수업을 받고 싶다. 오늘 국어 시간은 빨리 갔다.
4/29
오늘 국어시간에는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탄으로 가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두 번째 시간이었다. 오늘 국어책에 있는 글들을 랜덤 읽기를 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일상의 경험을 세심하게 살펴애 한다는 것도 배웠다. 이 글에 대해서도 문제를 풀었다. 이번 국어 시간은 쓰는게 많아서 재미가 없고 지루했다.
4/30
오늘은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세 번째 시간이었다. 오늘 국어 시간은 온라인으로 했는데 문제를 풀고 내 경험으로 두 가지 경험을 쓰는 것이었다. 글쓰는게 너무 어렵고 생각이 나질 않았다. 오늘 국어 시간은 쓰는게 많아서 지루했다.
5/6
오늘은 야 춘기야 본문 마지막 시간이었다. 본문을 읽고 문제도 쓰고 풀어보았다. 다음주 버터는 성장소설 20권 중 책을 사거나 빌려서 읽을 것 같다. 오늘 국어시간은 본문만 읽고 문제를 썼는데 문제가 너무 길어서 재미있지가 않았다.
5/7
오늘은 야 춘기야를 이야기의 짜임. 갈래, 성격, 시점, 제재, 주제로 정리했다. 쓰는게 많았을 것 같은데 권구 선생님이 다 적지 말고 몇개만 쓰라고 하셨다. 오늘 국어시간 마지막에 문제를 풀었다. 원래 1등이었는데 2등이 되어서 안타까웠다. 오늘은 모둠 마지막 날이었다. 오늘 국어시간은 시간이 빨리 갔다.
5/18
오늘 국어시간은 온라인으로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알고 상대를 배려해가며 말하기를 배웠다. 선생님께서 자신이 남을 배려하며 말한다 O, X 퀴즈를 내셨는데 난 O라고 했는데 태욱이가 X라고 해서 국어 선생님께서 왜 인지 설명하라고 하셔서 엄청 웃겼다. 태욱이 덕분이 이번 국어 시간은 재미있었다.
5/20
오늘 국어시간은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알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하기 두 번째 시간이었다. 오늘 국어 시간에는 우리반 친구들이 들었던 가장 기분 나빴던 말을 들었다. 그런제 정현이가 국어 선생님께서 태욱이를 기분 나쁘게 했다고 해서 정현인가 찍힌것 같다. 오늘 국어 시간은 재미있었다.
5/21
오늘 국어시간은 배려하며 말하기 마무리를 했다. 오늘 국어시간은 온라인으로 했는데 단어의 뜻은 반친구에게 이었다. 오늘 국어 시간은 쓰는 것이 많아서 재미가 없었다. 또 온라인으로 해서 눈이 아파서 재미가 없었다.
6/1
오늘 국어시간에는 새로운 조를 짰다. 원래는 내 자리에 앉고 싶었는데 친구에게 빼앗겼다. 새로운 조를 짤 때 제기차기를 사용해서 골랐다. 나는 김서준, 김윤우, 박건우랑 1조였다. 건우는 왠지 학습일기 150자를 안쓸것 같고, 서준이는 착하니 다행이다. 다행이도 우리1조의 버스운전사 윤후가 공부를 잘하니 다행이다. 우리1조의 미래는 윤후가 있으니 잘할것 같다. 건우랑 서준이는 자기들이 잘못하고 나보고 뒤끝이 세다고 한다. 현중이랑 같은 모둠이 되어서 안타깝다. 윤후가 난폭운전만 하지 않으면 괜찮을것 같다.
6/3
오늘 국어시간에는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화용하기 단원을 처음으로 나갔다. 생각 읽기 문제를 풀었는데 맞추기는 쉬었지만 이유를 잘 몰랐다. 알고보니 그 정답은 아무도 모른다였다. 외국에에는 외래어가 속하고 괴국어의 반대말은 우리나라의 모국어 이다. 윤후가 국어를 엄청 잘해서 모든 문제의 정답을 알고 있을 줄 알았는데 기대를 너무 많이 한 것 가다. 오늘 국어 시간은 학습일기만 발표하고 문제만 풀어서 재미 없었다.
6/8
오늘 국어시간에는 어휘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를 공부했다. 사투리는 어려운 말로 방언이고 어휘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는 단어 기원은 사물이 처음으로 생김, 또는 그런 근원이고, 표준어는 의사소통의 불편을 덜기 위하여 전국민이 공통으로 쓰기 위해 공식적으로 정한 단어이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나눌 수 있다. 마지막에 사투리 영상을 봤는데 너무 빨리 말하고 인간같지 않은 소리를 내서 이해가 되지 않았다. 오늘 국어 시간은 그냥 그랬다.
6/9
오늘은 어휘의 체계 마무리를 했다. 본문을 끝까지 다 읽고 문제를 풀었다. 어휘의 분류는 기원이고, 고유어, 외래어, 한자어로 나눌 수 있고 날치는 사냥꾼들의 은어로 날짐승을 이르는 말이고 저울은 소를 사고 팔때 흥정을 붙이는 사람들의 은어이다. 그리고 은어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자기들의 비밀을 유지하려고 만든 것이다. 그리고 문제를 풀었다. 딱히 어려운 문제는 없었다. 오늘 국어 시간은 그냥 그랬다.
6/15
오늘 학습 일기는 어떻게 더 게임을 많이 하는 방법을 쓰는 것이다. 게임을 더 할 필요도 없고 더 하고 싶은 마음도 없는데 가정하고 써봤다. 먼저 해외여행을 가는 것이다. 너무 멀리 가지는 않고 중국까지만 가고 2주 자가격리를 한다. ㅇ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비행기 값이 싸져서 비싸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2주 자가격리를 오피스텔에서 하는데 온라인 수업을 한다는 핑계로 패드나 노트북을 들고 가면 된다. 그러면 아무 간섭 없이 게임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다.
6/16
오늘 국어시간에 원래는 사람들은 왜 모바일 게음을 즐길까를 랜덤 읽기로 읽고 같이 요약 하는 것이었는데 중각에 이 학습터에 문제가 생겨서 어쩔수 없이 혼자 다 읽고 다 요약해서 학습 일기를 적어야 했다. 규칙이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할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자투리 시간에도 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과 같이 할 수 있고, 일상에서 경험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어 모바일 게임에 더욱 빠져들게 된다. 하지만 중독 될 수 있으니 적당히 해야 한다.
6/17
오늘 국어시간에는 읽기 목적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기 단원을 나갔다. 본문을 다 읽고 정리도 했다. 이 시의 주제는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다양한 까닭이다. 설명문은 논리적이여야 하고 논설문은 타당해야한다. 오는 국어시간은 쓰는것이 많아서 힘들었다. 다음도 온라인 수업인데 빠리 다음주가 되어서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했으면 좋겠다.
6/18
오늘 국어시간은 읽기 목적과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요약하기라는 학습 목표로 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재주꾼 세 사람이라는 짧은 소설을 읽었다.내용은 빠른 번개 눈이 좋은 먼눈이 구두쇠의 딸과 내기를 하여 협동을해 이겨 머슴들을 풀어주는 내용이다.오늘 국어시간은 온라인으러 ㅜ햐ㅐ서 싫었다.빨리 오프라인으로 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