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예술가 코긴의 발묵 산수화 중국화 탐구艺术家柯金的泼墨山水探索
2023년 02월 28일 시나 컬렉션
커진(吉金), 자는 길금(吉金), 호는 윤중(中中), 재호는 자유당(自由堂)이다.1995년 장시성 구강에서 태어나 영남에서 자랐고, 15세 때 문예에게 물어 경화에서 객거하고 있다. 柯金,字吉金,号允中,斋号自在堂。1995年生于江西九江,长于岭南,15岁始求艺问道,客居京华至今。
현재:
북경사범대학 중화국학원 서화예술연구센터 초빙연구원
화하문화진흥회 서화원 수석원사
회화는 장대천, 부포석, 위비암 등 근대 명가에서 시작하여 나이가 들면서 안목이 점점 길어지고, 진당 양송의 창안 풍조에 깊이 탄복하여 옛사람들의 고묘함을 깨닫고, 이로써 역대 명가의 거장들을 거슬러 올라가 학습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점차 장엄하고 우아하며, 광범하고 정밀하며, 공필을 겸비한 회화 풍격을 형성하였다.
작품은 댜오위타이 국빈관, 화하문화진흥회 등 기관과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작품은 신화통신-야독, 중국 서예, 주산미술 등의 매체에 발표됐다.
코긴 《추산공취》 견본 28×38cm 2021년 코긴 《추산공취》 견본 28×38cm 2021년柯金 《秋山空翠》 绢本 28×38厘米 2021年
나의 발묵산수탐구
문:코긴
1. 먹물뿌리기의 기원
먹물을 뿌린 것은 당나라 말기의 왕흡(王,)으로 왕묵(王,)이라고도 한다.심지어 얼큰하게 마신 후 머리카락, 손으로 바른다.당나라 명화록의 왕묵자는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고, 그 이름도 모르고, 먹물을 잘 뿌리고 산수를 잘 헤아려 당시 사람들은 왕묵이라 불렀다.《선화화보》의 왕흡은 어떤 사람인지 모르지만, 선은 먹을 뿌리는 것이 그림이 되어, 당시 사람들은 모두 왕에게 먹을 뿌리는 것이라고 불렸다.
코긴 《봄산모설》 견본 28×38cm 2021년 코긴 《봄산모설》 견본 28×38cm 2021년柯金 《春山暮雪》 绢本 28×38厘米 2021年
2. 장다첸의 먹물·먹물·먹물·먹물
장다첸은 근현대의 한 세대 종사로, 여러분도 장다첸을 낯설지 않습니다.또한 광채가 풍부한 산수는 그가 창조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나는 장다첸이 평생 공부한 것의 총결산이자 돌파구라고 생각한다.먼저 장다첸은 스타오의 산수를 배우고 왕멍, 둥위안, 거란으로 직진한다.아주 철저하게 공부했어요!그리고 둔황에 가서 둔황 벽화를 배웠다.중년 말에는 국외에서 유랑하여 서양 예술의 영향을 받았다.그리고 장대천 선생은 말년에 눈에 백내장이 있어서 세밀한 그림을 그릴 수가 없었습니다.그가 배운 전통 산수를 총결산하여 서양 예술의 영향을 받았다.먹물을 뿌리고 산수를 뿌리고.
코진 《도화원도》 견본 44×139cm 2020년 코진 《도화원도》 견본 44×139cm 2020년柯金 《桃花源图》 绢本 44×139厘米 2020年
3. 나의 발채산수 탐색
사실 채색산수를 뿌리고 먹과 채색을 종이에 뿌리고 그가 보여주는 형태에 따라 즉흥적으로 발휘한다.이런 견해는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적어도 장대천 선생이 창시한 파채산수(彩山水山水)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완전히 틀렸다.내가 보기에 먹물을 뿌리는 산수는 단지 장대천 선생이 창시한 산수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며, 소탈하고 호방하여 마치 붓을 뿌리는 수묵과 같다.(어떤 사람들은 예술은 원래 규칙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단지 예술을 배우는 사람이 많아지면 규칙이 생긴다고 말한다.먹물 뿌리는게 좋지 않아? 그냥 소탈하고 예술적이야.)
장대천 선생에게 먹물을 뿌리는 연구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붓는 것이 아니라, 매우 고급스럽고 고도의 잉크 인색법을 사용하여 물을 먹과 색을 끌어냅니다.이것은 화가의 붓 컨트롤 능력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습니다.장대천 선생의 산수 역시 자신이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 알고 먹을 종이에 떨어뜨린다.
코진 《향려자분분》 견본 64×163cm 2020년 코진 《향려자분》 견본 64×163cm 2020년柯金 《香庐紫氛》 绢本 64×163厘米 2020年
코긴 《운포귀범》 견본 64×162cm 2020년 코긴 《운포귀범》 견본 64×162cm 2020년柯金 《云浦归帆》 绢本 64×162厘米 2020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