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09:00~10:00 | 팀 회의 | 보물탐험대 실습생 | - 체육대회 설문지판 스티커 붙이기 - 체육대회 분실물 문자 발송 - 당사자 만남 준비 | 준비, 의논 |
10:00~12:00 | 당사자 만남 | 당사자 | - 체육대회 ‘달리는 녀석들’ 소감 나누기 - 감사편지 작성 - 수료식 이야기 나누기 - 눈 감고 찾기’ 놀이 진행 | 경청, 진행 |
12:30~13:30 | 점심식사 | - | - | - |
13:30~18:00 | 강점 워크숍 | 성현동 팀 실습생 | - 자신의 강점 소개 후 팀원들 강점 이야기 하기 | 경청, 격려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 당사자 만남(10:00 ~ 12:00)
기획단 아이들과 별관 401호에서 열두 번째 만남을 가졌습니다. 11명의 기획단 아이들 중 4명이 참석해 주었기에 자유로운 분위기로 회의를 시작하였습니다. 회의 내용으로는 1. 체육대회 ‘달리는 녀석들’ 소감 나누기, 2. 대야를 빌려주신 경로당에 감사편지 작성하기, 3. 수료식 이야기 나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회의를 평소보다 일찍 마무리한 후 기획단 아이들과 함께 ‘눈 감고 찾기’를 진행하였습니다.
- 강점 워크숍(13:30~18:00)
점심을 먹은 후 성현동 팀 강점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노들섬 근처 ‘The 한강’카페에서 자신의 강점을 이야기하고 동료들이 강점을 더하는 식으로 워크숍은 진행되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눈 후, 밖으로 나가 사진을 찍으며 마무리하였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나를 돌아보는 시간’]
- 성현동 팀은 'The 한강' 카페에서 강점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한 명씩 앞으로 나와 자신의 강점을 공유하며, 동료들은 이를 보완하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동료들의 강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만, 나 자신의 강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어려웠습니다. 발표를 하기 전 ‘나만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닐까?’, ‘내가 이런 사람이 맞나?’라는 생각에 고민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전에 강점 워크숍 일정을 보며 의식적으로 동료들의 강점을 인식하고 기억해두었지만, 정작 스스로의 강점을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떨리는 마음으로 내 강점을 조심스럽게 말해보았습니다. 걱정과 달리 실습 동료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경청해 주시고 이야기에 동의하며 의견을 덧붙여주셨습니다. 강점 워크숍을 통하여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고, 더 자신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기 강점
- 밝은 웃음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편안한 관계를 잘 맺습니다.
- 아이들을 좋아하고, 함께하는 시간을 즐깁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사업을 할 때 지치지 않고 행복합니다.
-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고,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2. 동료 강점
<이다연 선생님>
1. 매사의 최선을 다하고 진심으로 임한다.
2. 사업을 하다 놓치는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책을 제시해 준다.
3. 기록을 통하여 중요 일정을 잘 정리한다.
4. 사소한 말을 잘 기억해 준다.
<하상민 선생님>
1. 사업을 하다가 불안함 감정에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면 긍정 단어로 바꾸어어 주며 분위기를 바꾸어 준다.
2. 따듯한 눈빛으로 사람을 바라봐 준다.
3. 모두에게 편안하게 대해주고 유머 있는 말로 팀의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한다.
4. 생각을 말로 빠르게 정리한다.
<김선찬 선생님>
1. 툭툭 던지는 말 하나하나가 웃음을 준다.
2. 책임감이 많고 성실하다.
3.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따듯하게 조언해 주신다.
4. 용기를 북돋는 말로 항상 힘을 주신다.
<박채영 선생님>
1. 표정이 다양해서 대화를 나눌 때 재밌고 더 이야기하고 싶게 만든다.
2. 하나를 물어봐도 관련된 이야기를 자세하게 이야기해 주신다.
3.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주고 따듯하다.
4. 든든한 길잡이의 역할을 하신다.
2) 보완점
- 기획단 아이들과 별관에서 놀 때 너무 신난 나머지 안전의 주의하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항상 안전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 당일에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다는 연락이 많아졌습니다. 갑작스럽게 수료식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가 생길 경우, 따로 만남 일정을 잡아 준비한 것(상장, 수료증, 활동 동영상)을 전달해도 괜찮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