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BNCT(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붕소 중성자 포획 치료) 연구와 임상 치료는 중성자를 얻기 쉬운 연구용 원자로를 이용하여 발전하였다. 그러나, 원자로를 이용하는 경우 병원 내에 치료시설의 설치가 힘들 뿐 아니라 치료가 요구될 때도 환자 중심이 아닌 원자로 중심이었다. 원자로는 쉽게 가동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원자로 운영 기간에 환자를 치료해야 한다. 원자로는 거대 시설이고 병원 내 설치에 제약이 있고 연구로 시설 내에서 환자치료에 대한 인허가 취득의 문제 등 제약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하여 가속기를 이용한 BNCT는 병원 내에 설치가 가능한 중·소형 가속기를 이용함에 따라, 환자의 치료 시에만 중성자가 발생하므로 시설의 방사선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가속기를 이용한 BNCT 주요 핵심기술 연구는 다음과 같다: 중성자 발생 표적 장치 설계 기술, 치료에 적합한 에너지의 중성자 빔 집합체 설계 기술, 암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집적될 수 있는 붕소 화합물 개발, 환자의 정확한 치료 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선량 평가 기술 등이다.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BNCT 암 치료 기술은 과학(핵, 가속기, 화학)과 의학이 협력해야 하는 기술로서, 아직도 완전 실용화의 문턱에 있는 미래의 신기술이다.
오늘날 전 세계 뇌종양 환자 수는 수만 명에 이르고 있고, 국내에서만도 2천 명 정도가 악성 뇌종양(교모세포종 - WHO 분류 4등급의 가장 흔한 악성 뇌종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뇌종양(악성신경교종)처럼 뇌 속 신경과 핏줄 따라 암세포가 퍼져있는 암 치료에는 현재로서는 BNCT 기술이 최선의 치료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