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청소년 휴(休)카페
공간조성 기금마련에 참여해 주세요
1. 취지 및 배경
방아골은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주민자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공동체적 실험을 진행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 3년 동안, 복지관이 갖고 있는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공간 마련 사업을 집중적으로 전개하였고, 그 결과 지적장애인 희망일터<세움카페> 인큐베이팅을 시작으로, 평범하고 소박한 마을주민들의 대안적 생태문화커뮤니티 공간<도깨비연방>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주거지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안방학동 게스트하우스<황새둥지>가 둥지를 틀었고, 마을주민들을 위한 <마을회관>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본 기관은 2013년 5월부터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공간개편>프로젝트를 착수하여 방아골 유휴공간에 대한 공간 재구성 계획을 추진하였고, 그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본 기관 지하1층 푸드뱅크 공간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목적공간으로 개편하는 한편, 그 동안 지역적 숙원과제였던 청소년사업을 확대 배치하고, 서울시 청소년휴카페 공모사업의 지원으로 2차 공간 확장<청소년휴카페 공강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휴카페 집중모금 캠페인을 통해 휴카페 공간 마련에 대한 부족한 자원을 확보하고 다양한 홍보를 통해 청소년사업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2. 지역사회 특성
청소년을 위한 문화․자치공간 마련은 방학동 지역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자 지역사회 숙원과제였습니다. 아시다시피 도봉동과 더불어 방학동은 청소년 문화·복지영역의 불모지 지역입니다. 청소년들 위한 시설은 창동과 쌍문동에 집중되어 접근성이 매우 낮고, 특히 방학동에서는 늦은 밤 시간까지 갈 곳 없어 거리는 배회하는 청소년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임 혹은 방위 위기 청소년들이 많고, 통계적으로 도봉구에서 저소득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분포된 지역입니다. 그러한 지역사회 오랜 욕구와 바램들을 해소하고자 본 기관에서는 서울시 휴카페공모사업의 지원으로 휴카페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에서 지원되는 예산으로는 적정 공간을 구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공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3. 청소년휴카페
청소년휴카페는 문화와 복지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개념의 청소년 전용 공간입니다. 휴카페는 공간이 매개가 되어 지역사회 다양한 청소년 사업을 전개합니다. 2014년 봄에는 도봉구 청소년을 위한 휴카페가 만들어 집니다. 청소년휴(休)카페는 청소년 누구나 마음 놓고 찾아와 자율적으로 이용하는 청소년 우선 공간입니다. 책보고, 차 마시고 친구들과 어울리며, 새로운 꿈을 꾸는 공간입니다. 휴카페는 단순한 카페 공간 운영 외에 지역사회 필요와 욕구에 기반 한 청소년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동아리, 자원봉사등 다양한 청소년 자치활동을 지원합니다. 그밖에 청소년상담과 위기청소년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청소년 휴카페는 서울시가 일부 지원하며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6개 자치구에 23개 기관이 선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상기 그림은 휴카페 이미지컷으로 세부인테리어는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휴카페 운영계획
◦ 카페위치 :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4층, 지하1층 다목적실 일부 병행
서울시 도봉구 시루봉로 17길 42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 공간구조 : 40석 규모 카페, 상담실, 토즈(TOZ)공간 및 세미나실, 소공연장 등
◦ 운영시간 : (월~토)AM10~PM9시, (일)AM1시~PM6시
*운영시간은 정식 오픈 후에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사업내용 :
- 지역사회 필요와 욕구에 기반을 둔 청소년프로그램 진행
-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및 공간지원 사업 병행
- 문화를 매개로 한 다양한 청소년복지사업
◦ 운영기관 :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5. 후원 및 참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