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 중에서 새로운 영적 능력을 얻은 「사두-」쇠약한 몸이 회복되자 다시 전도의 길을 떠났다 一九一三년 더운 六개월은 「티베트」에서 허비하고 겨울은 북인도에서 돌아 오고 그 이듬해 一九一四년 「네팔」북인도 근처에는 「네팔」「시카우푸단」여러 왕국이 있다 이 나라들은 「티베트」같이 기독교를 몹시 반대한다 그러므로 이곳에 전도하러 가는 사람은 예상치 못할 고난과 생명까지라도 바칠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 백성들은 우매하여 미신이 심하다 「사두-」의 발이 「네팔」에 들어서자 반대와 핍박이 앞을 가로 막았다 그러나 굳세게 외치며 나아갔다 「일람」이라는 곳에 와서 설교하니 「네가 만일 그 설교를 그치지 아니하면 어떤화단이 너에게 떨어질른지 모른다 」고 경고하였다.
-「옥중전도」
그러나 계속 전도하니 경판이 붙잡아 옥에 가두었다 도적 살인 강도 죄수와 함께 있게 되었다 그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옥중 죄수들에게 전할 기회 얻은 것을 감사하고 저들에게 전도하였다 예수를 믿으면 옥중의 불행이 변하여 큰 평화를 얻는 다는 구원의 도리를 설명하니 저들은 기쁨으로 이 진리를 박고 즐거움으로 떠들기를 시작하였다 감옥은 천국으로 변하였다 이같이 죄수들의 마음을 감화시켰다는 보고를 들은 관리는 저를 옥에서 끌어 내어다가 공중 앞에 세우고 다른 방법으로 형벌하였다.
-「거마리 형벌」
「사두」의 옷을 벗기고 맨 땅 위에 앉게 하였다 수족을 몹시 결받하여 말뚝에 얽매여 놓고 음식을 주지않고 내버려 두었다 그들은 많은 거마리를 가져다가 그의 벗은 몸 위헤 씌어 놓았다 피는 점점 빨리어 들어간다 사람들은 그에 둘러 서서 떠들며 그의 고통하는 모양을 재미있게 구경하고 있었다 그는 피가 점점 빠져서 몹시 쇠약하여 졌지만 이튿날 아침까지 아직 살아 있었다 사람들은 죽은줄 알고 밝은 날 다시 와보니 그의 얼굴에 나타난 빛과 평화한 태도를 볼 때 그들을 미신적으로 놀래고 무서워 하였다 그에게는 알지 못할 신의 능력이 지키고 있는줄 알고 그를 말뚝에서 풀어 놓았다
이 때문에 그의 육체는 몹시 약하여져서 넘지게 되었다 겨우 애써 기어서 다른 곳으로 갔다 그 곳에 비밀히 신앙하는 단체의 신자가 저를 데려가다 회복 될 때 까지 간호하였다 그는 그때 상한 혼적을 가리키며 그리스도 예수의 인을 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 나는 왠일인지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마음에 기쁨이 충만하고 넘쳐서 노래하고 설교하지 아니할 수 없다고 중그하였다.
-「강도의 회개」
「푸레라」의 깊은 산림을 통과할 때의 일이다 문득 네 사람의 강도가 손에 단도를 들고「사두-」를 막아섰다. 저항도 쓸데 없는 것이라 아마 죽이는 줄 생각하고 그들이 때리며 치는대로 머리를 숙이고 가만히 있었다 이 의외의 거동이 이상하여 강도들은 치기를 그치고 그 몸을 뒤져 보았으나 돈도 한푼 없음으로 그 담요를 빼앗고 보내었다 얼마 걸어 간 때 한 사람이 뒤에서 오라함으로 이번에는 죽이는줄 알고 갔다 그들을 묻기를 너눈 누구며 교는 무엇이냐? 하였다.
나는 기독교의 「사두-」라고 하였다. 성경을 펴서 부자와 나사로의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그들이 모두 주의하여 들음으로 절반을 읽고 나서 이 결과 가 어찌 되었으리라고 생각하느냐? 물으니 그들은 대답하되 그 부자는 벌을 받았을 줄 짐작한다고 하였다 「사두-」는 과연 그렇다 여러분의 상상한 바와 같다고 두 사람의 마지막 된 일을 이야기 한즉 저들은 두려워 하며 만일 그렇게 작은 죄로 인하여 이같은 형벌을 받는다면 더 큰 죄인은 어떻게 하느냐고 묻는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사두-」는 그리스도의 크신 사랑의 은총은 만번 죽어마땅한 자라도 구원하는 도리를 말하니 이 가련한 죄인들은 듣는 가운데 애통의 눈물을 흘리기 시작하였다
저들은 「사두-」를 자기들의 동굴에 모시고 가서 음식을 대접하였다 함께 기도하고 잤다 이튿날 새벽 미명에 그 중의 한 사람이 일어나 「사두-」를 깨우므로 일어나서 데리고 동굴밖 한 모퉁이로 나가서 거기 쌓아 놓은 사람의 백골을 가리키며 대성통골하여 우는 것이었다 「이것이 난의 죄입니다 말씀하여 주시오 이같은 죄인도 희망이 있겠읍니까?」
「사두-」는 이 죄인의 애통하는ㄴ 눈물에 크게 감동되어 十자가 우편 강도의 예를들어 회개한 자에 대한 사죄의 도리를 말하였다 드 때 그 사람은 꿇어엎디어 울며 하나님앞에 회개의 기도를 드렸다 이 사람은 그 순간부터 새마음을 가지고 「사두-」를 따라 「리프카 사캄」에 갔다 「사두-」는 그를 선교사에게 맡겼다 그는 후에 세례를 받고 다른 세 사람도 회개시켜 바른 길로 돌아 서게 하였다
-「결박에서 풀려짐」
한전은 「칸-디」라는 동리에 갔을때다 예수의 복음을 반대하는 촌사람들은 저를 붙잡아 담요에 싸서 결박하여 밖같 한지에 내버려 두었다 마침 그곳을 지나가던 사람이 이를 긍휼히 여겨 풀어 놓았다 그는 또 마을에 들어 가 던조하였다 동리 사람들은 몹시 노하여 그의 손과 발을 굳게 결박하여 나무에 달아 매었다 날은 저물고 배는 고픈데 쳐다보니 손이 닿지 못할 머리 위에 익은 과실이 있었다. 그는 한참 바라보다가 잠 들었다 이튿날 아침 깨어 보니 놀란 것은 그 결박이 다 풀리고 그는 나무 밑에서 자고 있었던 것이다. 곁을 보니 과실이 놓여 있고 그는 주를 위하여 고통을 견딘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 과실을 먹고 마음에 새로운 용기를 얻어 또 전도의 길을 떠났다
-「천사가 구원함」
「데리」라는 곳에 왔을 때 어떤 사람이 와서 저 동리에서 복음을 듣고자 간절히 원한다 하며 가는 길을 가리켜 주었다. 그는 그 길을 향하여 아무리 가도 촌락은 없고 빽빽한 나무 숲속에서 방황하게 되어 도무지 나올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더 가는 중에 한 냇가에 당도하였다 이 물을 건너면 길이 있을줄 알고 물에 들어서니 물결이 어찌 센지 발을 옮길 수 없었다 해는 점점 저물어짐으로 그는 냇가에 앉아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었다
문득 숲 속에서 나무 헤치는 소리가 났다 들여다보니 맹수가 먹을 것을 찾아 오는 것이다. 그는 눈앞에 당면한 위급을 보고 열심히 엎디어 기도하였다 문득 바라보니 강 서쪽 마즌 편에 한 사람이 나타나 하는 말이 나는 그대를 도우려 왔다하며 물 가운데 뛰어 들어 그를 업고 건너 갔다 마즌편에 나가 불을 피어 놓았음으로 그의 젖은 의복을 말리울 수 있었다 그 동안에 그 사람은 어디로 갔는지 볼 수 없었다. 그는 이같은 이상한 섭리로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의 기적을 혼자 깊이 묵상하였다
- [천사가 음식을 공급함]
그가 카미안이란 곳에 가서 설교한 E대는 비상히 심한 반대를 받았다. 그러므로 먹지도 못하고 피곤한 끝에 거친들 가운데 한 나무 밑을 찾아 밤을 새었다. 밤중이나 되었을 때 두 사람이 와서 그를 깨우며 일어나 음식을 먹어라 한다 보니 두 사람이 음식과 물을 가지고 와서 서 있다 그는 촌사람의 동정하는 일인줄 생각하고 감사히 아 먹고 담화하려 한즉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 왜 이 사람의 모양이 없어졌는지 알 수 없으나 필요한 때에 필요한 물건을 신이 반드시 주시는 것을 감사하였다 그것이 사람이거나 천사이거나 그에게는 신의 도움 밖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난느 안다 주께서 나를 구하기 위하여 그 강한 손을 펴신 것을... 하고 말하였다.
9 티베트 전도 중에 생긴 일
티베트는 이 세계 중 가장 높은 고원 위에 있는 비밀의 나라이다. 마치 세상을 떠난 별다른 세계의 나라와 같다 그 지세도 그렇고 사상도 그렇다 땅끝까지 전 하라는 주의 복음이 년 동안 전 세계의 방방 곡곡에 퍼졌으나 이 티베트의 문턱에 와서는 막히고 들어가지 못한다. 이 나라는 라마교라는 불교의 미신화한 종교가 있어 그 교주 다라이라마는 정치와 종교를 차지한 최고 통치자이다 그러므로 이 나라에는 다른 종교가 들어오는 것을 절대 허락지 않았다 제즈이트 선교사들은 매매하기 위하여 국외에 나오는 티베트인에게 전도하여 간접으로 이 복음을 국내에 들어가게 하는 방책을 취하였다.
이같이 허다한 곤난과 위험이 앞을 가리우고 있는 흑암의 나라에 주의 빛을 전할 자 그 누구일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곤난을 받는 것은 얼마나 행복된 일인가 하며 십자가의 고통을 달게 여기는 우리 사두야말로 그 가장 적임자이며 또 그 자신이 기뻐하고 원하는 바이다 그는 말하기를 인도에는 이 진리를 전할 사람이 많다 그러나 티베트 서장과 네팔에서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자 하여도 들을 기회가 그들에게는 없다 저는 이같은 특수지대의 전도를 자기의 말은 사명으로 각오하고 불과 같은 열정을 가지고 전도의 길을 떠났다.
년 제 회의 장 전도는 저의 세 때요 년은 저의 세 때이다 더운 곳에서 생장한 귀한 몸으로 춥고 험한 미개의 나라를 향하는 청년의 겸심은 오직 순교의 각오와 인류를 위해 불타는 정신이 없이는 생각조차 못할 일이다 작은 인간의 힘으로 감당치 못할 이 모험적 전도여행 중에서 저는 여러 가지로 주님이 함께 하시는 신기한 능력과 섭리를 보았다
히마랴야 산턱 퍼트되는 높은 곳에 포라는 촌이 있는데 이것이 서장의 국경이다 거기는 사람과 선교사가 있다 사두는 거기서 한주일 동안 유숙하며 활동하는 중 티베트말도 좀 배웠다 두 사람은 서장는 것이 위험한 것을 말하고 만류하였으나 사두는 귀를 기우리지 않고 용감히 떠났다 친절한 선교사들은 한사람의 토인을 동행케 하였으나 두달동안 함께 다니고 그 다음부터는 혼자 몸으로 깊은 곳에 들어 갔다
사두는 전도를 시작하자 심한 반대를 받았다. 특히 라마의 싫어하는 것을 알았다 그들은 대개 말하기를 국경 밖으로 나가라 그렇지 않으면 큰 화가 네게 임하리라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그는 겁내지 않고 나아갔다.
- [ 친절한 중을 만남]
그는 타시간구라는 거이에 왔다 그곳에 라마승은 극히 너 그러운 사람이라 침식에 편이를 줄뿐 아니라 그 부하의 중으로 하여금 설교를 듣게하였다 사두는 크게 감사하였다 그의 소개로 다른 곳에서도 자유로 설교하였다 그러나 생각지도 못할 무서운 핍박이 그 앞에 기다리고 있었다
- [굴속에서 사형을 받음]
사두는 랏살이라는 곳에 왔다 허가 없이 들어 왔다는 것과 다른 종교를 전한다는 두가지 이유로 그는 사형 선고를 받게 되었다 그 나라에는 두가지 무서운 사형방법이 있다 하나는 젖은 물소 가죽으로 결박하여 햇님에 쬐이면 가죽이 줄어 들어 죽게 되는 것이오 하나는 송장이 있는 굴속에서 집어 넣고 쇠뚜껑을 덮어 죽게하는 것이다 사두는 둘째형에 처하게 하였다 사두를 끌어다가 그 무성누 종장 굴속에 집어 넣었다 그는 몹시 머져서 온 팔이 상하였다
그 가운데 들어 가 보니 과연 생지옥이다 거기 들어 간 사람으로 살아 나온 사람은 아직 하나도 없었다 독한 냄새가 차서 숨 쉴수 없고 손발에 닿는 것은 해골과 썩은 시체다 이 가운데 있는 것보다는 어떻게든지 빨리 죽는 것이 행복이라 생각하고 그는 주님 하신 말씀과 같이 오 나를 버리십니까 하고 부르짖었다 날은 가고 밤은 왔으나 변함이 없고 참으로 이괴로운 환경을 면할 수도 없다 밥도 물도 없이 이튿날 밤이 다시 돌아 온 때 저는 마지맏이 오래지 않은 것을 알았다
제 일밤 그가 마지막 힘을 다하여 열심히 기도하고 있을 때 위에서는 열쇠여는 소리가 나더니 쇠뚜껑이 열리며 줄이 내러 온다 이것으로 타고 올라 오라는 소리가 들렸다 그 줄을 보니 끝에 환이 있어 몸을 의자하게 되었다 그는 남은 힘을 다하여 줄에 몸을 의지하였다 줄은 점점 위로 올라가 그 무서운 송장굴을 벗어 나서 신선한 공기중에 나오게 되었다 그가 나오자 마자 덮개는 닫기고 쇠는 잠겨졌다 그는 누가 구원하여 주었는가 둘러 보았으나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팔에 상처도 다 나았다 주께서 자기를 위하여 놀랄만한 구원을 베푼 것을 찬송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거리에 들어 가서 대상의 숙소에서 회복되기를 기다려 다시 전도를 시작하였다
이 말을 들은 거리 중에서는 큰 소동이 일어났다 라마승은 이 말을 듣고 놀래어 다시 그를 체포하여 심문정에 끌어갔다 어떻게 하여 그 송장굴에서 나왔는가 물었다 그는 지난 일을 사실대로 말하였다 라마승은 노하여 누가 나의 열쇠를 도적한 자가 있다 그 자는 엄벌에 처하겠다 하며 조사하여 본즉 열쇠는 자기 허리띠에 그냥 매어있다 그는 놀래어 한마디 말도 없이 무서워 떨며 사두에게 속히 이곳에서 떠나기를 청하였다 그들은 능력있는 이 사두를 지키고 있는 줄을 알았다 그러므로 만일 사두를 박해하던 자기와 백성의 위에 큰 화가 미칠까 겁낸 까닭이다 이같 이 그는 또 승리의 기쁨으로 주를 찬송하며 이 곳을 떠나 다른 곳으로 향하였다.
그는 성경의 진리를 증거할 때 반드시 과거의 지난 일을 말하는데 그 중에 하나는 반드시 티베트에서 당한 일을 인증한다. 이 아래 쓰는 것은 그 일례다
- [얼어 죽은자를 살림]
눈이 오고 추운날 어떤 둥리를 향하여 산길을 떠났다 마침 함께 가는 여행자가 있어 두 사람은 얼어 죽을듯한 위험을 무릅쓰고 눈을 해치며 나아갔다 얼마 다가 보니 한 사람이 산비탈에 미끄러 떨어져 거의 죽게된 것을 보았다 사두는 길동무에게 저 사람을 구원하여 가지고 함께 가자 한즉 그 사람은 대답하되 제 한목숨도 보존하기 어려운데 누구를 도와줄수 있단 말이냐 하며 그는 먼저 갔다 사두는 죽어도 좋다 생각하고 그곳에 내려 가서 쓰러진 사람을 등에 엎고 남은 힘을 다하여 나아갔다
눈은 저점 더하여 보행은 갈수록 곤난하고 겸하여 무거움을 견디기 어려운 사두의 온 몸에서는 땀이 흐르기 시작하였다 이같이 하여 등에 업힌 사람도 사두의 더운 체온에 몸이 녹아지며 다시 살아나게 되어 얼마 가다가 보니 길에 얼어 죽은 시체 하나가 있다 자세히 보니 나 혼자 살겠다고 앞서 간 길동무였다 두 사람은 촌에 당도하여 생기를 회복하고 주께 감사하였다 이 사람은 주께서 제목숨을 아끼는 자는 잃고 나를 위하여 그 생명을 바치는 자는 얻으리라 한 좋은 설명히라고 말하였다
- [바위 골속에 있는 살마에게 전도함]
한번은 험한 바위등에 기어 올라 가니 한바위굴에 당도하였다 그 중에서 한 사람이 기도하는 것을 보았다 그는 수명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긴 머리를 천장에 달아매고 자주 묵상 기도를 계속하였다 이 사람은 어릴 때 세상 영화를 따라 살았으나 아직 알 수 없는 장래에 대하여 두려움이 생기며 안심할 수 없음으로 이같이 인적부도처에 와서 기도하며 묵상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사두는 마태 절의 성경을 펴서 무릇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사람은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를 편히 쉬게 하리라 한 구절을 인용하며 참 평화를 얻는 도리를 설명하였다 듣고 있던 그는 뛰어 일어 나며 부르짖었다.
이제 네 영혼은 펴오하를 얻었다 나로 하여금 그의 제자가 되게하라 나로 그에게 인도하여 달라 하였다 그는 곧 세례 받기를 원하였으나 사두는 그를 권하여 전도소까지 멀리 데리고 가서 선교사에게 깊은 뜻을 배우기를 부탁하고 갔다
- [독사를 죽여 촌사람들을 구함]
한번은 급한 산비탈로 가다가 잘못하여 발이 미끄는 바람에 큰 돌이 굴러 내려 가며 그 아래서 자고 있던 큰 독사가 맞아 죽었다 목둥이 이 일을 둥리 사람들에게 알리니 사람들이 많이 와서 사두에게 감사하였다. 이 독사는 이때까지 많은 사람을 살상하며 둥리 사람들은 아무도 이 곳을 여행하지 못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그는 모든 사람에게 환영을 받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여러 사람에게 전할 좋은 기회를 얻었다
- [천사가 동행함]
한번은 험한 길의 피곤함과 주림과 부르튼 발을 이끌고 혼자거 겨우 겨우 걸어 가는데 왠사람 하나이 와서 동무하게 되었다 서로 이야기하는 중에 반가운 길동무로 인하여 자기의 고통을 다 잊어 버리게 되었다 다시 놀랜 것은 사두가 촌에 가까이 왔을 때 그 사람의 모양이 보이지 않게 된 것이다 그 무슨 까닭인지 알 수 없으나 주께서 천사를 보내어 나의 약한 때 힘을 주어 도와 주신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와같은 일에 대하여 그는 조금도 자랑하지 않고 기독교의 중심점을 고조하여 극히 순진한 신앙을 전하는 것은 구미인도 이를 인증한다
- [천사들이 호위함]
사두가 티베트 어떤 촌에 들어가 전도하려할 때 촌사람들은 몹시 반대하여 그를 들어오지 못하게 함으로 그는 할 수 없이 도로 나가서 동굴속에서 밤을 쉬게되었다 그가 굴에 들어 가자 촌 사람들은 각각 손에 몽둥이와 돌을 들고 그의 생명을 빼앗고자 나왔다 그는 죽는때가 온줄 생각하고 기도하면서 하나님께 그 영혼을 부탁하였다 가까이 오던 그들은 문득 서더니 무어라고 서로 중얼거리며 모두 가 버렸다.
이튿날 아침 그들은 변한 태도로 나아와서 말하기를 「그 광채 나는 의복을 입고 그대와 함께 서 있는 이가 누구며 또 그 주위에 둘러 선 사람들은 누구냐?」고 물었다.「사두-」는 「여기는 나 밖에 다른 사람이 없었다」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무서워하며 「우리는 빛이 찬란한 무리들이 동굴을 둘러 싸고 서 있는 것을 보았다」(시 三十四7) 고 서로 말하였다.
그러하여 「사두-」를 간절히 청하였다 그는 저들과 함께 가서 복음을 전하였다 이같이 주와 함께하는 그의 앞길엔즌 기적이 상사와 같이 나타났다 그는 병자에 대하여는 복음 선전의 시간을 잃기 쉽다는 이유로 안수기도의 청을 거절했다 오직 그는 영혼 구원에 중심을 뒀다. 그는 티베트의 암흑한 미신 속에 사로잡혀 참빛을 굳게 막고 있는 그 가련한 민중을 생각할 때 더욱 이곳의 전도가 자기에게 맡긴 사명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사명감과 순교의 각오를 이같이 말하였다 「이것은 神이 나에게 전도하라고 명하신 땅이다 나는 주께서 대적하는 나라에 전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오직 주를 위하여 목숨을 버려 순교자의 영광된 면류관을 얻고자 한다.」
-「순교자 칼타-싱」
이것은 「사두-」가 「티베트」에서 얻은 순교미담이다. 어떤 유명한 신학자는 이 사실을 듣고 이것은 「마음의 기념비」라 하며 고난과 시련을 당할때마다 이 「마음속의 기념비」를 회고하며 반성한다고 하였다. 「칼타-싱」은 사두-같이 사람이오 명문의 출신이오 또 부유한 가정에서 평안히 자라나서 교육도 상당히 받았다 그는 예수를 믿고 마음에 얼킨 여러 가지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였다 그는 예수 안에서 광명 있는 영원의 길을 찾게 되었다.그의 견고한 신앙은 가정에 큰 파란을 이르켰다 그의 신앙을 꺾으려고 여러 가지로 시험하였으나 헛수고가 되었다
그에게는 약혼한 아름다운 여성이 있었다. 그 여자는 눈물을 흘리며 사랑하는 이의 신앙 고치기를 애원하였으나 저는 듣지 않았다 그는 즐거운 장래를 희생할까 신앙을 버릴까 두 사이에서 퍽 번민하였다 사랑하는앙을 위하여 이것을 단연히 버렸다(빌 三8)그리스도를 사랑하고 그를 섬기기 위하여 애인과 세상의 모든 것을 다 버렸다 그는 여자보다도 그리스도에게 전사랑을 바쳤다. 여자는 그 아버지에게 가서 울며 이 일을 고하였다 .「칼타-싱」은 얼마 안되어 그 아버지의 집에서 쫓겨났다.
그는 삭군노릇도 하여보았다 그는 「티베트」전도에 자기의 사명을 느끼고 용감한 전투에 나섰다. 「라마승」은 려러번 저를 축출하였으나 굳세히 아나가며 전도하였다. 드디어 그는 이교선포죄로 사형을 받게 되었다. 그는 기쁨으로 사형을 받으며 군중을 향하여 부르짖었다. 「너희들은 나의 사형선고 받는 것을 기뻐하라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 하면 영원히 정죄 받을 것을 알아라」이 말은 군중의 귀에 들어가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 중의 한 사람 「라마」비서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이 순교자의 굳센 신앙과 담대한 용기와 죽기까지 그 믿음에 충실한 태도는 비서의 마음을 크게 찔렀다. 군중은 「칼타-싱」의 옷을 벗기고 젖은 물소 가죽으로 그를 결박하여 뜨거운 햇볕에 쬐이었다 가죽은 점점 줄어 들었다 나흘째 되는 날 그는 거의 죽게 되었다. 누구 그의 오른편 손을 조금 자유하게 하였다 그는 성경을 집어 들고 남은 힘을 다하여 그 첫페이지에 이렇게 썼다.
「그가 나에게 주신 영생에 대한 감사한 빚을 나는 무엇으로 갚을고 나는 나의 생명을 희생하여 그를 봉사한는데 바치자 이교도의 아내가 죽은 그 남편을 사랑하여 화형을 달게 받는 것과 같이, 나는 까닭을 물을 것 없이 기쁨으로 주를 위하여 죽자.」 이 젊은 순교자는 주를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버리고 기쁨으로 죽음을 취하였다. 그 영혼을 그리스도에게 마꼈다 각각으로 죽음이 가까워 오나 그는 결코 원수를 저주하지 않았다 원수를 위하여 죄 사하기를 기도하였다 그는 「주예수여! 나의 영혼을 받으소서」하고 세상을 떠났다. 처음부터 주의하여 보고 있던 「라마」비서는 그 곁에 놓인 성경을 가지고 집으로 가서 고요히 보는 중에 새로운 신앙이 그의 마음에 무럭 무럭 피어 올랐다 그는 담대히 가독신자 된 것을 고백하였다.
그도 사형을 받게 되었다 그는 채찍으로 맞으며 거리로 끌려 돌아다녔다 그는 정신을 잃고 여러번 인사불성이 되었다. 그러나 그는 틈을 타서 밤중에 집으로 돌아 왔다 그를 사랑하는 이들이 애써 구호하였다. 모든 사람들은 그가 살아 난 것이 기적의 힘이라고 믿었다 「라마」승도 이 사실을 두려워 그를 용서하였다. 그는 고요히 신앙의 감화를 주위에 전하였다. 젊은 순교자의 죽음은 땅속에 묻힌 함싸락 보리씨와 같이 좋은 열매를 맺게 되었다 그 처음 싹은 이 비서였다.
이소식은 「사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일이다 「사두-」가 전도하며 다니다가 이 지방에 와서 그 순교하던 광경을 자세히 듣고 크게 감동하여 티베트 전도에 몸을 바치는 것이 자기의 사명이라고 결심하게 되었다. 그 후 「사두-」는 그 본향에 「칼라-싱」의 늙은 아버지를 찾아서 그 사랑하는 외아들이 진리를 위하여 그 생명을 바친전 말과 평화와 기도 가운데서 용감히 세상 떠난 것을 말하고 예수를 전하여 그도 믿고 그의 여생을 주께 바치기로 하였다.
-「동굴속의 숨은 성자」
「사두-」는 티베트 여행중 「하마라야」산맥 중의 한줄기 「카이라시」영산 동굴속에서 이상한 늙은 성자를 만났다 그는 이 굴속에서 그 말년을 보내고 있었다. 이 동굴을 조금 지나서 그 곁에 절이 한 채 세워 있는데 사람들이 간흑 찾아 왔다 이 곳은 해발 一만 三牛척이나 되는 높은 곳으로 牛山만악이 그 山아래 모두어 인도의 「올림파쓰」라 할만한 경치 좋은 영지다 「사두-」가 본 중에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선경이다 이 근처 굴 가운데는 사람들의 해골이 많이 있다 그것은 이 속에서 명상하다가 죽은 자들이다.
一九一二년 「사두-」는 이 곳을 지나다가 숨은 성자를 만나 보고자 하였다. 뜻밖의 기회에 마하리시 성자가 깊은 명상 중에 있는 이 동굴 앞에 왔다 .「사두-」는 처음 이 성자를 보고 참으로 사람인가 무엇인가 하고 놀래다가 자세히 보니 사람은 사람이었다 대단 늙은 것과 긴 털로써 덮인 것 때문에 짐승이나 흑은 무슨 괴물로 생각하였으나 그가 찾고자 하는 인물 같음으로 주의하면서 불러 보니 그가 눈을 뜨고 날카로운 눈빛으로 사두-를 뚫어 지게 보자 마자 「엎디여 기도합시다」함으로 또다시 놀래었다. 그리하여 가장 열심히 기도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끝마쳤다.
그는 커다란 「헬라」말 성경책을 펴더니 마태복음 五장부터 몇절을 읽었다. 「사두-」는 이 늙은 성자의 입에서 놀낼만한 그 지낸 一생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의 나이는 비상한 고령이다 그가 가진 성경은 「푸란시스코 싸베리오」(四百년전)로부터 그의 손에 옮겨 온 것이라 한다. 「헬라」어 대문자로 쓴 것이다. 그는 「알넥산드리아」「마흐멧트」신자의 가정애 나서 그 열렬한 신봉자가 되어 三十세 때에 세상을 버리고 전혀 종교에 헌신하여 수도원에 들어 갔다
「코란」경전을 배워서 기도하는 중 마음에 불만과 고통을 감하는 중 기독교의 성자를 만나 참 진리를 듣고 희망없는 생애에서 기쁨의 생애로 들어갔다 그후 오랫동안 복음 전도에 종사하다가 나머지 세상을 기도와 명상에 보내려고 이 산에 들어 온 것이다 그는 산풀을 먹고 살아 간다 「사두-」는 성자와 여러 가지 영계의 신비한 담화를 교환하는 중에 많은 께달음이 있었다.
늙은 성자는 들어내지 않는 신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이상한 묵시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깊은 굴속에서 항상 세상을 위하여 대언의 기도를 울리고 있다.「사두-」는 세 번이나 이 늙은 성자를 방문하였는데 이중에서 여러 가지로 영적 공명점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인도사람들의 생각하는 바와 같이 「사두」의 교리가 이 사람에게서 얻은 것은 아니다. 그는 직접 그리스도에게서 받은 자요 「」「마하리시」성자의 담화는 한 참고자료가 되는 것이라고 친히 말하였따.
10 남양 각지 전도
「티베트」와 북인도 가는 일이 골고다에 十자가 지고 가는 일이라면, 남인도와 구미전도는 나귀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격과 같다 한쪽은 복음을 들고 죽음을 찾아 가는 길이오, 한쪽은 복음을 찾아 오는 환호소리가 높은 곳이다. 一九一八년「사두-」는 「티베트」로 가기 전에 「마도라쓰」로 갔다. 그의 발길이 가기 전에 그의 신비한 경력의 소문을 들은 남인도 각지에서는 거룩한 성자의 존귀한 체험을 듣고자하는 군중이 물밀듯하였다 단체로 개인으로 대학 고등학교 종교단체나 신앙계급을 물론하고 간데마다 대환영의 人山人 였다 기차 기선 마차를 통하여 지나는 길 역에는 영 육간에 기갈한 군중이 구름 모히듯 하였다
축복과 안수 기도 또는 면회를 청하는 수-百 牛의 군중들은 몇 시간씩 서서 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대 혼잡을 일우었다. 그는 전도시간에 방해될까 하여 안수와 세례 주는 일을 거절했다. 「나의 성경에 불 놓은 이 손이 어찌 다른 사람을 위해 축복을 빌 수 있겠느냐」어떤 신자의 아내가 죽게되어 의사도 손을 떼었다. 그 어미가 「사두-」를 찾아 와서 안수를 청하니 「사두-」는 「나의 손에는 아무 힘도 없습니다 다만 못자국 난 주의 손에 능력이 있읍니다.」하며 함께 병원에 가서 그 아이의 머리 위에 손을 얹고 기도하였다. 아이는 완전히 나아서 二, 三일 후에 그 어머니와 함께 설교하는 곳에 왔다. 그러나 「사두-」는 병자를 위하여 안수를 허한다면 각처로부터 모여 드는 병저 때문에 귀한 전도시간을 잃기쉽다하여 이것을 하지 않았다.
또 「사두-」의 손에서는 세례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았으나 허락하지 않았다 회개한 그 아버지가 한번 「사두-」한테서 세례 받기를 청하였으나 그는 「내가 아버지께 세례를 베푼다면 다른 수百 牛의 신자에게도 세례를 주지 않으면 안되겠습니다. 그러나 세례 주는 것은 나의 사명이 아니오, 복음 전하는 것이 나의 사명이 올시다」하였다. 그는 귀한 시간의 一분 一초도 복음 선전에 쓰려고 했다. 사두의 설교에는 一종의 권위가 있다 그의 설교를 들은 청중은모두 일생의 획기적 감격과 인상을 받았다 그와 함께 다니던 「스토-크쓰」박사는 「그의 설교와 증거는 그가 친히 경험한바와 목도한바 임으로 조금도 의심 할 수 없는 권위를 느끼게 한다.」고 말하였다. 그 말은 온건하여 기교한 것을 말하지 아니하고 정상하여 편벽되지 아니하다
인도의 도복을 입은 그가 숭고하고 침착하고 가장 겸손한 태도로 단상에 서서 힘과 열정으로 말할 때 수 많은 군중은 그 태도에 벌써 감화되어 그 말소리는 먼데 있는 사람에게 까지 마디 마디 그 페부를 찌르고 감격에 무르녹게 한다. 그의 신비한 체험담이 적절하게 비유와 함께 인증될 때 군중은 자기도 잊어 버리고, 환경도 잊어버리고, 오직 그리스도와 영광의 세계에 들어 온듯한 느낌에 취하게 된다.
그는 인도 청년의 각성을 재촉하는 부르짖음 가운데 이같이 말하였다. 「오! 청년들아 각성하라, 얼마나 많은 영혼들이 날마다 그대의 주위에서 멸망하고 있는가 그들을 구원함이 그대의 책임이 아닌가. 그리스도의 용감한 정병이 되라 전신갑주를 입고 나아 가 사탄의 일을 멸하라 최후의 승리는 그대를 기다린다.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라 신은 네 자신이 구원 받고, 다른 사람을 구원할 기회를주신다 그대가 지금 부주의하면 이 기회는 다시 오지않는다 무슨 일이든지 할 일은 즉시 하라 그대는 이 전장을 다시는 통과할 수 없는 까닭이다 주를 위하여, 사람의 영혼을 위하여 나의 건강과 부귀의 생명을 바친 순교자가 영광 중에 사는 것을 볼 때는 가까워 온다 그들은 많은 사업을 성취하였다. 그대는 무엇을 하였는가 오! 그날에 우리들로 하여금 부끄러운 낯으로 보게 말라」
十자가를 지고 죽음의 고개를 넘은 자 제三의 천국에 영광의 보좌를 바라보는「사두-」의 외치는 이 소리에 잠긴 뜻을 다시금 묵상하라 저의 중심에서 흘러 나오는 불타는 열정 영혼을 사랑하는 인류애의 절규, 인생의 참된 의의는 이 곳에 있는 것이다.
-「실리안 大집회」
一九一八년 二월 「살리안」교회 중의 三대 수양회를 인도하게 되었다. 실리안 교회는 옛날 사도 도마가 인도 전도차 와서 이 곳에 상륙 하였다고 전하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교회다 그 곳에 있는 교파가 모일 때마다 만 만 의 대군중이 모였다 푸른 하늘 아래 힌 모래위에 신남 신녀들이 기갈한 마음을 가지고 성자의 언 구에 감동되어 듣고 있는 광경은 인간세계의 가장 아름다운 성사였다 그는 이같이 말하였다
오랫동안 인도는 주의 복음을 들으면서도 이것을 받지 않고 졸고 있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구미로부터 사람들을 보내어 이 나라를 돌보셨다 그러나 아직도 인적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 수많은 영혼들이 지금 멸망하고 있다 인도신자들은 이것을 구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인도교외의 천하에 대한 사명 옛 그대로 있는 이 나라에 지금 목적을 달하기 위하여 내 말을 들을뿐 아니라 내 본을 받아 십자가를 지고 즈의 발자취를 따라 최후의 승리까지 나아 갈 것이다 지금 인도에는 그의 본을 받아 봉사의 생활에 헌신하는 자가 많다
- [세이론전도]
그해 월 쎄이론에서 주간을 보내였다 각파 교회가 대합동하여 그를 환영하고 전에 보지 못한 큰 집회를 열었다 각 신문들은 대접회 상황을 기재하고 영자 신문은 그 설교를 계재하였다 천주교 불교 인도교 회교 도까지 모였다 이른 아침으로부터 밤 늦게 까지 큰 무리가 모여 있었다 그,는 이 지방 사람들이 사치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단순한 생활이 신앙에 유리한 것을 말하고 사치를 버리고 신앙적으로 향상하라고 권하였다 또 계급의 차별과 악한 풍속을 경계하였다
- [북방 전도]
그해 7월에는 품페이 칼컷타 등지로 갔다 거기 도착하자 그만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감기에 걸려 잠시 정양하게 되었다 병으로 말미암아 신은 나에게 쉬는 시간과 남방에서 얻지 못할 기도의 기회를 주시었다 고 감사하였다 그는 전쾌하자 뿔초아에 있는 시성 라빈드라나드 타고르씨를 찾아 몇날 동안 함께 지냈다 범신론사상의 타고르에게 명화한 인격적 신파 살아계신 그리스도의 감화를 준 것이 후에 타고르의 시와 다른 글 가운데 인격신에 대한 사상과 소감을 가진 표현으로 나타났다
- [각국인의 집회]
또 그는 싱카풀 베낭쿠 등 각국인이 모이는 도시에서 일본사람 중국사람 마래인 서양인 기타 각족 인도인과 교제하여 이상한 삼화를 끼치고 갔다 싱카풀의 어떤 의사는 마라이 여러 도시에서 그가 한달동안 행한 것은 계속적인 오순절이었다 고 말하고 해협 신문에는 그의 기도 신앙에 대한 신기한 증거는 실로 많은 처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고 기재하였다
- [타교도의 집회]
밧사인에서는 인도교와 회교도들이 합하여 집회를 열게 된 것은 그의 큰 기적이었다 배낭구에서는 제국극장에서 설교하고 타밀마라이에서는 중국 달로 요점을 통역하였다 집회가 끝나자 씨쿠족인 신사가 그를 초대하여 씨쿠당에서 담화를 청하였고 베낭쿠에서는 경찰서장이 듣고 부하들에게 몇날동안 특별 휴가를 주어 청강케하였다
11 일본, 중국 전도
년 그는 싱카풀에서 어떤 기회에 통역이 없음으로 대담하게 영어설교를 하여 보았다 그때부터 그는 세계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싱카풀에서 중국에 건너가 잠깐 머물은 미로니 감독이 일본감독에게 소개하는 편지를 가지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일본 사람들은 영어를 잘한다는 말을 듣고 기뻐하며 갔다 은 그때 바로 차대전후로 모두가 황금과 향락에 취할 때 요일반에게 소개도 되지 못한 때임으로 모임은 심히 엉성하였다
요꼬하마의 한 선교사가 파카부인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그가 한번 외국 선교사중에서 말한 적절한 비유는 모든 사람을 감동케 하였다 또 그가 회심할때의 사실은 성 바울을 현대화한 듯 하였다 또 다른 사람은 세기의 오늘날에 있어 나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알뿐 아니라 그를 보았다 모하는 사두의 말을 들을 때 청중은 주께서 문듣 상한 손을 가지고 오신 것을 보는 듯 하였다 고 말하였다 동경에서는 후지미 교회에서 씨의 통역으로 말하였다
그의 소문이 퍼지지 못한 때라 모인 자가 명밖에 못되었다 말한 옷점은 깨어 기도하라 한 의미인데 그때 모인 사람들의 말을 들으면 아직 그가 말하기 전에 그가 단상에 올라 서니 그리스도가 오신 것이 아닌가 생각되였다 이 인상은 일본뿐 아니라 그가 간데마다 다 그런 감명을 받는다 싱카풀에서 식사를 같이 한 우메모리 목사 부인도 그렇게 말하고 영국에서 어떤 가정에서 그리스도가 안니가 하도 놀내였다 오까사끼에 있는 목사 다가마쯔씨는 경도고등학교 생고가 그의 말을 듣고 신앙을 일으켜 비상한 열심히 전도하게 된 것을 기록하였다 에서는 월미나 학교에서 말하여 많은 인상을 주었다 일본 신자들은 거의 전부가 알지 못하고 이 귀한 손님을 거저 보내었다
그는 돌아 가는 길에 북경 한구 남경 등지에서 설교하고 특히 협서 지방에는 년 선교사와 중국 신자가 순교한 곳이요 아이들까지 용감히 고초를 견디었다는 말을 듣고 그는 깊은 감개를 일으키었다
- [아버지의 회개]
고귀한 종족 중의 이름 높은 가문에서 이단의 아들이 낫다는 치욕으로 그 아들의 마음을 돌리려고 각자가 방법과 수단을 다하여도 그 아들의 반석과 같이 흔들리지 않는 그 믿음을 변하게 할 수 없으매 마침내 그 가정에서 축출의 처분까지 하였으나 달이 가고 해야 갈수록 그 아들을 사랑하는 정이 더욱 간절하여 가는 그 아버지는 생각하던 끝에 자기의 마음을 꺾어 아들에게 아래와 같은 서신을 보 내었다
나는 네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두로 생활할 자유를 허락한다 그러나 wql에 돌와와서 결혼하고 가정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을 위하여 살아 가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그리스도의 도는 부모에게 불효를 가르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 편지를 받고 사두는 정중한 회답을 하였다 저는 이미 헌신하여 사두로 일생을 보내기를 맹서하였으니 사두로 가정을 가지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은 즉 양친에게 효도하는 도요 또 그리스챤 사두가 된 이상 세상 모든 재산은 버린 것이며 손에 쟁기를 잡은 이상 다시 뒤를 돌아보지 않는 것이 최선의 길임은 아버지의 헌찰하심과 경험하신 바에 의하여 명효한 일인줄 믿습니다 이것은 그의 마지막 서신이다
이래 년간 그의 이적과 기사와 명성은 전 인도와 전 세계에 전파되어 그의 교행에까지도 미치게 되었다 그 아들의 성자적 명성과 신비적 경파를 들은 그 아버지는 내 아들을 돕는 과 그 종교를 알아보고자 하여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사두의 오랫동안 간절한 기도는 감으오디어 년 월 그가 고향의 사랑하는 아버지를 찾아 왔을 때 그 아버지는 한 없는 기쁨으로 수일 동안 부자가 함께 지나는 동안 그들을 이같이 거룩하게 변화시킨 구주께 감사로써 귀의 하고 신앙케 되었다 그래서 그 사랑하는 아들이 구라차 전도를 더날 대 그 비용을 자담하였다
12 영국 전도
사두는 년 월과 년 봄 첫 번 구주전도 여행을 떠났다 기독교가 유롭에 들어간지 수 년 동안 많은 선교사들 복음전도의 사명을 가지고 동야에 나왔다 그러나 이제 양의 도복을 입은 청년 성자가 서양 제국을 향하여 하늘의 신비한 오의를 전하기 위하여 떠나게 된다는 것은 님의 기이한 섭리라 아니할 수 dqjt다 물질문명의 안개 속에서 참빛을 잃은 유롭의 기독 교계는 신앙적으로 큰 각성과 자극을 받았다 저는 그 중에서도 아직 신성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었고 그 자신도 많은 견문을 넓힐 수 있었다
그는 동양에서와 같이 서양에서도 아무것도 가지지 않았다 다만 황영하는 사람들과 송별하는 사람들이 서로 다투어 차표를 사서 그 손에 주었다 그가 인도의 도복을 입고 정숙하고 우아한 낯빛으로 걸어 다니는 것을 본 서양사람들은 저가 마치 성경 중에서 빼내온 년 전의 사도와 같다 하고 그 모양이 그리스도와 같아 함은 동양이나 성양이나 한가지였다 어느 귀부인을 방문하였을 때 시골서 올라 온 그 집 하녀느 저를 보고 들어가서 아씨 당신을 만나려는 사람이 왔습니다 그 이름은 잊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하였다 이 단순한 소녀가 받은 인상은 즉 일반사람을 대표하는 말이다 그는 살마의 눈을 피하기 위하여 영국에서는 될 수 있는 데로 큰 거리를 피하여 조용한 골목으로 다니기를 좋아하고 또 레인코트를 입었다
영국의 기독교생활의 결점에 대하여 옥스포드의 어떤 학자가 그에게 물었다 그는 대답하기를 영혼의 평화라는 점을 잊어버리고 있는 일이다 영의 일은 정숙과 명상이 없이는 알아낼 수 없는 것이다 하였다 이같이 지적한데 대하여 거기 있던 모든 살마들은 영구히 잊을 수 없는 깊은 감명을 았다 그때 그가 고향에 있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 중에 영국에 은지 두 주일간 밖에 안됨으로 나의 인상은 확신으로 말할 수 없으나 마치 태양이 안개 속에 가리워 잘 보이지 않는 것과 같이 의의 태양도 물질주의의 안개 속에 막혀 숨겨 있는 듯이 보인다고 기록하였다 미국에서도 그 결점이 이 방면에 현저한 것을 지적하였다
영국에는 교파가 대단히 많다 그러나 그는 교파를 초월하여 각 대교의 대학 신학교 기타 여러 단체의 집회에 많은 인상과 감동을 주었다 각 신문은 그의 사진을 넣고 설교를 모두 기재하였다 성 뿌라이드 교회에 출석하여 그 설교를 들은 한 가지 감상은 목적을 위하여 완전히 이루어진 한 그릇이다 서방 종교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원 에서 한 사람의 설교자가 온 것은 이 시의 처음 기록이다 그의 설교는 무슨 자랑이나 감정에 흘는 일이 없지만 말이끝나자 모든 사람은 기도하려고 엎디었다 이같은 일은 드문 일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엄숙한 생각을 춤고 풀러스트리 트 의 혼잡한 거리로 나아갔다
일에는 웨스트민스터 교당에서 영국 교회의 교 직자에게 설교하였다 그 중에는 켄다베리 감독과 인의 감독이 있었다 교회신문에는 집회 상황을 이 같이 보도하였다 그를 기다리는 회중은 긴장하고 있었다 시간을 보고하기 조금 전에 사두 썬다싱의 이상한 모양이 나타난 때 딴 세계에서 온 사람 같았다 그 설교는 점차 중심을 향하여 나아갔다 그는 말하되 사람에게는 그리스도를 증거할 특권이 부여되어 있다 천사는 진리를 나타낼 수 있고 숨긴 비밀을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증인될 수는 없다 인간이라야 신의 사랑과 긍휼을 받는 경험에 의하여 이것을 증거할 수 있다 그런고로 천사는 고넬뇨에게 말하였으나 증거한 것은 죄를 범한 베드로다
나는 그에게서 받은 인상을 여기 표언할 수 없다 그는 심히 단순하게 주의 구원과 은혜를 찬양하고 또 많은 사람의 마음에 극히 깊은 인상을 주었다 세계적 설교가로 유명한 죠엣트 박사가 웨스트민스터 대교의 강당에서 그를 소개한 말에 난느 주의 사명하에 있는 이같이 축복 박는 사람 인도에서 온 한 신사를 나의 강당에 함께 서서 소개하게 된 것을 특별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하였다
5월에 열린 론돈의 선교 대회에서는 1만인 이상 되는 군중의 회집이었다 또 올 수 없는 허다한 군중이 그 대광장 주위에 돌러섰다 그 때 청강한 카바 박사는 비유가 아니면 말할수 없다고 하신 것 같이 이 사람은 인증과 비유로 말하는 것이 방의 우리들로 하여금 특별한 애착력을 느끼게 한다고 하였다 청중가운데 있던 한 아이는 그 말을 듣고 이사람은 예수님과 같이 비유를 잘한다고 하였다 그가 영국 계급에 얼마나 큰 감동 감화를 주었는지 감히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전도 태도가 극히 평상적이다 어떤 때는 말할 때 유모아를 쓴다 이 점은 중세기의 금욕적 인물들과는 다르다 음식에는 싫어하는 것이 없느냐 하니 아무것이나 커피나 과자같은 것은 결벽된 종교가들과 이 꺼리는가 하였으나 역시 드리는대로 받았다 영국의 겨울은 추운데 의복이 엷지 않느냐 한즉 영국은 나에게 그리 추운 곳이 아니라 하고 저는 집안에서 발을 벗으므로 누가 일부러 영국 주부들이 자리가 더러워 질까 염려하겠다고 주의한즉 그후부터 신을 신었다 저는 동물을 사랑하여 길에서 개를 만나면 사랑스럽게 그 머리를 착착 두드렸다 저는 사람의 비평에 대하여 우리는 눈을 곧게 그리스도에게만 박고 두 귀는 막아야 한다 사람이 칭찬할 때는 교만하기 쉽고 비난할 때는 낙심하기 쉬운 까닭이다 내 전기를 쓰는 삶은 내 결점도 써야 될 것이다 하였다
13 아메리카 전도
죠엣트 박사 기타 여러 명사들이 그를 아메리카에 소개하였다 미국 같이 향락도 취하는 나라에서는 일종 호기심은 끌수 있으나 영적 은혜를 끼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신의 섭리는 사람의 상상과 달라 미국에서도 큰 감동의 선충이 가처에서 일어났다 이제 하트포드 신학교의 후랑크 뿍맨씨의 기록을 보면 아메리카의 모든 신문들이 그의 신앙을 쓰되 우리가 만난 사람중에
제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을 느끼게 하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나도 동감이다 여러 신문들이 그를 위하여 많은 지면을 제공하고 그의 사진을 계재하고 영화로 설교하는 모양과 동정을 박아 내는등 굉장한 인기가 있었다 그 자신이 영적 교훈인 동시 마치 영계에서 나타난 사람과 같은 힘을 가지고 여러 사람과 그 생활에 많은 인상을 주었다
그의 초자연적 소식은 영적 기갈을 당한 세상에 생수와 같은 선물이다 청중이 너무 쓸어 들어 그는 식사할 겨를도 없었다 어느 학교장이 보낸 서신을 보면서 사두의 설교를 듣고 돌아 오는 학생들의 얼굴에는 광명이 만발하였다 그가 예언하되 아메리카가 만약 이대로 나간다면 년 후에는 영적 지도자를 발견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한 것은 깊이 경청하여야할 경고이다
이같이 그는 미국에서도 각 교회 학교 기타 집회에서 많은 감격과 새로운 각성을 일으키고 여러 종교적 지도자들도 만났다 도 인도에서 함께 전도하던 스토크스씨 어머니도 만났다 미국 각지를 순회한 사두는 센프란시스코에 와서 여행을 끝마치고 월 일 호주를 향하여 떠났다 이 소식이 무선전신으로 호놀루루에 전달되었음으로 배가 머물고 있는 하룻동안 하와이에 있는 각구인들이 모두 해변에 나 와 그의 설교를 들었다
14 제 2회 유럽전도
제 1회 전도에 큰 감격과 부흥을 받은 구주 각국은 이 소문이 서로 전파되어 사두가 다시 유럽에 오기를 청하는 소리가 간절하게 되었다 그는 이것이 신의 부르는 소리와 같이 들려서 가지않을 수 없었다 년 월 성지를 거쳐 가기를 결정하고 그가 년 동안의 소원이 실현되었다
주께서 탄생하신 베들레헴 자라난 나사렛 마리아와 나사로의 살던 베다니 전도의 가베나옴 핍박 많던 예루살렘 성지의 풀과 돌과 길과 산과 거리와 집들 어느것이나 갬개아닌 것이 없는지라 걸음마다 추억과 명상의 깊은 감격 속에서 순례하고 예루살렘 회당과 다른 집회에서 설교하고 애급에 건너가 카이로와 피라밑을 역방하였다 예수께서 애급에 피난하실 때 유숙하셨다고 전하는 집터에 건축한 성당을 찾았다
[스위스]
삐네에서는 군중이 너무 많아서 옥의집회를 하였다 이상의 사랑들이 각 촌에서 모였다 어떤 사람은 더 잘 보겠다고 나무에 까지 올라갔다 제네바에서는 국제 연맹대회가 열린 대회장에서 회집하였는데 청중이 너무 많아서 듣지 못한 사람이 퍽 많았다 그 설교들은 모두 출판되었다
[독일]
에서 그가 보낸 서신을 보면 이제 나느 종교개혁의 본 고장 윗덴벍에 가서 마틴루터의 살던 집과 그가 늘 설교하던 교회를 보았다 오늘 밤 나는 이 교회에서 설교하겠다 독일의 각처 교회와 학교에서 설교하였다 집회는 어디서든지 성황이오 축복 받았다 독일에서는 그에 대한 저작이 많다 특히 소장교수 하이러씨의 동양과 서양의 사도한 책에는 세계기독교회가 잃어버린 것을 그로 인하여 다시 얻어보게 되었다고 큰 감격으로 썼다
[스웨덴]
스웨덴에서는 웁사라 감독이 친히 통역이 되어 회당 대학 기타 집회에서 설교하였다 대감독은 유명한 종교평론가다 그는 사두가 도착하기 전에 루터와 썬다싱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그러므로 사두에 대한 큰 경이와 존경을 가진 각지의 군중이 그의 설교를 듣고자 구름모이듯 하였다 특히 전년 을 지나다가 결주고적을 친히 견학한 고고학자 오스카 벨나드테 친오아의 객이 되었다
각지의 건물은 다 수용할 수 없어 군중은 정각 전부터 만원을 이루었다 집회의 혼잡으로 특별열차까지 운행하게 되었다 어떤 세 노부인은 사두의 말을 듣고 그 얼굴을 보기 위하여 매일 두시간씩 일간이나 서 있었다 그 때문에 피곤을 느끼어 사람들이 운반하여 갔으나 그는 받은 은혜와 기쁨을 감사하여 길게 사두에게 감사편지를 써보내었다 스위스와 스웨덴에서는 많은 사람이 다 사두의 지도하에 그 생애를 헌신하고 봉사하기로 결심하였다
[러시아]의 학자 데 꼴푸씨는 그의 사걱을 러시아말로 번역하여 많은 사람에게 선전하려 하였다 [놀웨이]에서는 10일간 설교를 하였다 [덴마크] 에서는 황후의 초대로 왕궁에서 설교하고 소라켙스에서는 모두 눈물을 흘렸다 행링구에서는 이상이 회집되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네 대학교 학생의 특별집회가 있었고 또 정치가 교수 실업가 종교가들 중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모여 특별집회를 얻고 의 근본문제를 들었다
[영국]
영국에서 중요한 것은 게 크 수양회 설교였다 이제 그 보도된 기사를 보건대 수요일 오후 천막집회에 특별한 일이 일어났다 이것은 모든 수양회 중에 최대의 특별 회집이었다 인도의 신비가 성자 썬다싱이 설교한다는 보도가 많은 군중을 끄을어 집회는 세시부터라고 광고하였으나 한시부터 사람들이 모여 들어서 시 분에는 벌써 송곡 짜를 틈이 없이 되었다
그러나 자꾸 모여 드는 군중은 3시가 되매 천막 밖에 여 명이나 돌러섰다 인도 도복을 입은 성자가 단상에 나타날 때 회중은 보자 마자 감격을 받았다 그는 로마 장 절 나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히 여기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까닭이라 한 구정에 대하여 말하였다 반시간 동안 군중은 취한 듯 하였다 그가 믿게 된 때의 경험을 말할 때 청중의 마음은 이상한 힘에 끌려갔다 이같이 위대한 이같이 공전적 감동을 받은 집회가 이미 있었던가 누구나 깊은 감격에 잠겼다
오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설교를 인쇄하여 반포하였다 이로써 유럽의 대전도는 끝을 맺었다 그는 선언하되 나의 구라차에 대한 사명은 끝났다고 말하였다 이 말을 들은 청중은 안타깝고 애석함을 금치 못하였다 러시아 이태리 히랍 포르투칼 각국에서 간절한 초대가 있었으나 할 수 없이 다 거절하였다
첫댓글 마하리시 성자와 썬다싱의 만남............
썬다싱의 증보판을 구할 수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