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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의 압력에 대해 조직활동을 조정하기는 하지만 반응도 부적절하고 성과도 낮다. - 환경변화를 인지하면서도 현재의 전략-구조관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환경에 따라 일관성 있는 방안을 수집하지 못하여 수동형 또는 낙오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
① 방어형 전략 ② 탐색형 전략
③ 반응형 전략 ④ 분석형 전략
정답:③
해설:
(전략수립의 모텔)
1. 전략 선택의 틀
(1) 조직의 사명과 운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략과 조직구조를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전략은 기본적으로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적인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에 관한 계획이다. 일부 관리자들은 목표와 전략을 동일한 개념으로 혼동하지만 근본적으로 목표는 ‘조직이 원하는 것’ 인데 반해 전략은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와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술이 있지만, 전략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의 핵심은 ‘경쟁자에 비해 차별화된 활동을 할 수 있는가?’ 라는 것이나 ‘경쟁자가 수행하는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2. Miles와 Snow의 전략
Porter의 전략만큼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학계에서 충분한 가치를 인정 받고 있는 또 하나의 전략 유형의 분류는 Miles와 Snow에 의해서 연구된 전략유형이다. 이들은 경영자들은 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한다는 생각에 근거하여 전략의 유형을 공격형, 방어형, 분석형, 반응형의 4 가지 형태로 분류하고 있다.
공격형 전략 (Prospector) |
공격형 전략은 혁신, 적극적인 위험감수, 새로운 기회에 대한 탐색과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창의성이 효율성보다 더 중시되는 동태적이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한 전략 유형이다. |
방어형 전략 (Defender) |
방어형 전략은 공격형 전략과는 반대되는 전략으로 위험을 추구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기 보다는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혁신이나 새로운 성장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방어형 전략의 주요 관심사는 내부 효율성과 함께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품질을 확보하여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어형 전략은 쇠퇴기에 있는 산업이나 안정적인 환경에 있는 조직에 보다 적합한 전략이다. |
분석형 전략 (Analyzer) |
분석형 전략은 부분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한편 안정성을 유지하는 전략으로 공격형 전략과 방어형 전략의 중간적이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즉 안정적인 환경에 있는 제품들은 현지의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성 전략을 추구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현행 제품에 대한 효율적인 생산과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간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반응형 전략 (Reactor) |
반응형 전략은 실제로는 전략이라고 할 수 없는 것으로 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대해 그때그때마다 임시방편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전략의 경우 장기적인 계획, 명확한 사명이나 목표가 없으며, 그 시점에서 환경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이라면 어떤 것이라고 수행한다. 이러한 반응형 전략은 일반적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우와 오늘 가입했는데..잘했다는생각이드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