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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오나르도 다빈치 최초의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위대한 화가, 인류 역사상 가장 천재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이미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다빈치의 미술 작품은 치밀하도록 과학적인 그의 생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특히 그의 미술 작품에 나타나는 완벽한 조화와 신비로움을 생각한다면 그의 이름 앞에 붙은 '과학의 예술가' 라는 수식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다. |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대한 심리 치료사,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재다능한 '르네상스형 인간'이 이의 선정 기준이었음을 감안할 때, 전형적인 문학가인 셰익스피어가 두 번째로 선정된 데에는 어딘지 모순이 있는 듯하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햄릿>·<오셀로>· <리어왕> 등 불후의 명작만 남긴 게 아니다. 시인이자 극작가로서 삶의 희비극을 가장 밝은 눈으로 꿰뚫어보고 생각의 깊이를 제공한 선지자였다. 4백 년 전의 셰익스피어에게서 오늘의 지혜를 발견하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얼마 전에는 런던 그린필드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자를 위한 셰익스피어 강좌’ 를 열어 화제를 모았는데, 셰익스피어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캐릭터와 역할을 바탕으로 인간 경영과 인사관리 등의 리더십을, 극 중 주인공 간의 함수관계로 기업 인수·합병, 공동 가치 추구 등의 경영 기술을 강의했다.
<줄리어스 시저>에 등장하는 안토니오에게서는 설득 기술을, 햄릿이라는 우유부단한 인물을 통해서는 결단의 중요함을, <템피스트>의 등장인물인 프로스페로에게서는 책임과 승리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다른 사람의 몸속에서 자신을 심리적으로 재생시키는 작업을 통해 수많은 종류의 인생을 살았던 인물이다. 또한 극 중 인물에 몰입하는 '메소드 액팅(method acting)’의 숙달자이자, 인류 최초의 심리학자였던 셈이다.
3. 요한 볼프강 괴테 최초의 색채 이론가, 요한 볼프강 괴테 어렸을 때부터 라틴어· 희랍어· 음악· 미술 등 다방면에서 재능을 보인 괴테는 23세 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4세 때 <파우스트>, 33세 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를 완성하여 다작가 이면서도 대작가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괴테는 단순히 작가로서의 면모뿐 아니라 정치가·행정가·교육자·과학자로서 역동적인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
4. 피라미드를 만든 이집트인
불가사의를 창조해낸 사람들, 피라미드를 건설한 이집트인 고대 이집트 왕가 무덤의 한 형식인 피라미드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건축물 가운데 하나이자 7대 불가사의 중 첫 번째에 해당한다. 제4대 왕조였던 쿠푸 왕의 지휘 아래 약 10만 명의 인부가 3개월씩 교대하여 30년 이상 걸렸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뿐, 구체적인 자료는 남아 있지 않다.
피라미드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카이로 남서쪽 기제에 있는 쿠푸 왕의 대피라미드. 높이는 137m로 40층 건물의 높이와 같으며, 무게도 6백만 톤이나 된다. 피라미드의 각 변은 정확히
동서남북을 가리킨다. 뿐만 아니라 대 피라미드엔 지구의 반지름이나 태양까지의 거리, 원주율이나 1년 날짜 등이 표현되어 있는데, 피라미드의 높이는 정확히 태양까지 거리의 10억분의 1, 피라미드의 너비는 정확히 지구 반지름의 1천만분의 1, 한 변의 길이는 정확히 365.23인치로 1년의 날짜 수와 같다.
피라미드를 건설한 사람들이 천재의 범주에 포함된 이유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피라미드의 기이한 특성 때문일 것이다. 피라미드의 한가운데와 높이의 3분의 2지점에 어떤 물체를 놓아두면, 그 물체는 흔히 일어나는 변화를 겪지 않는다. 꽃은 본래의 빛깔을 잃지 않고 마르며, 쌀은 썩지 않고 굳고, 면도날이나 칼날은 무디어지지 않는다. 그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오직 그들,
피라미드를 건설한 이집트인들뿐이다.
5. 미켈란젤로
진정한 르네상스맨,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예술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할 무렵, 또 한 명의 천재가 전성기 르네상스의 탄생을 준비하고 있었다. 바로 미켈란젤로였다. 동시대를 살았던 다빈치의 천재성에 가려 '열등감에 가득 찬 고독한 예술가’로 평가절하되고 있지만, 사실 그는 다빈치보다 더 많은 작품을 남겼을 뿐 아니라, 바로크 예술의 선구자 이기도 하다. 또 화가로서, 조각가로서, 건축가로서, 시인으로서 르네상스 시대에 부합하는 전형적인 르네상스맨이었다.
어릴 적부터 스케치하는 것을 좋아한 미켈란젤로는 피렌체의 손꼽히는 화가였던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문하에서 3년간 도제 수업을 받았다. 당시 기를란다요가 미켈란젤로의 미완성된 그림에도 질투를 느꼈을 정도였다고 하니 가히 그는 '타고난 예술가' 였던 모양이다.
그 후 피렌체의 권력자인 메디치가의 조각 학교로 옮긴 미켈란젤로는 메디치 가문의 보호를 받으며 고대 조각을 연구했다. 40여 점의 조각 작품 회화로는 사면의 대벽화, 건축에서는 교회와 기념 건축물 등의 설계와 장식을 남겼고, 또 회화·조각·건축에 관한 습작·소묘·에스키스 등 약 8백여 점이 세계 각지에 분산되어 있다. 그중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와 '최후의 만찬' 은 그의 천재성을 여실히 보여 주는 대표작이다.
6. 아이작 뉴턴 17세기를 대표하는 과학자 뉴턴과 20세기를 대표하는 과학자 아인슈타인. 근대를 지탱해온 뉴턴적 우주관을 현대의 아인슈타인이 뒤집었기에 두 사람은 시대를 건너뛴 라이벌로 비치기도 한다. 하지만 둘은 그보다 더 자주 동일한 수식어로 묘사되는 과학사의 단짝 커플이다. 바로 '세상의 몰이해 속에 고독하게 연구한 천재' 라는 것이다. |
7. 토머스 제퍼슨
우리 나라에 토머스 제퍼슨이라는 이름이 알려졌던 것은 미국의 전 대통령인 클린턴의 스캔들이터지던 무렵이다. 흑인 노예와의 스캔들로 인해 클린턴과 자주 비교가 되었던 미국의 제3대 대통령이 바로 토머스 제퍼슨이다. 스캔들은 차치해 두고라도 미국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잡았던 인물이자 미국인들이 뽑은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 중에 한명인 그가 어떻게 천재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는지 의아해 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 역시 전형적인 르네상스형 인간이었다. 그가 도시 계획자이자 건축가였으며, 농학자이자 언어학자였으며, 또한 위대한 교육자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더욱이 오늘날 고고학계의 규범이 된 방법들을 이용해 최초로 과학적인 고고학 발굴을 한 아마추어 과학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더욱 드물다.
대통령이 되기 전 변호사로 일했던 제퍼슨은 재임 중에는 종교·언론·출판 자유의 확립에 주력한 뛰어난 정치가였으며, 캐나다국경에서 멕시코만(灣)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을 프랑스로부터 구입하여 현재 미국의 영토를 확립한 뛰어난 도시계획자였고, 버지니아 대학교를 설립하여 민주적 교육의 보급에 노력한 뛰어난 교육자였다.
뿐만 아니라 철학, 농학, 언어학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어 '몬티셀로의 성인(聖人)'으로 불리었다. 생전에 자신이 직접 정해 놓았다는 묘비명 '미국독립선언의 기초자, 버지니아 신교자유법의 기초자, 버지니아대학의 아버지 토머스 제퍼슨 여기에 잠들다’라는 글귀가 그의 이러한 업적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8. 알렉산더 대왕
마케도니아 수도인 펠라의 궁정에 초빙되어 3년 동안 알렉산더 대왕에게 윤리학·철학·문학·정치학·자연과학·의학 등을 가르쳤기 때문이다. 학자를 대동하여 각지의 탐험(探險) · 측량 등을 시킨 일, 변함없이 그리스 문화를 숭배한 일 등은 스승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그는 뛰어난 전략·전술가였다. 종종 광개토 대왕과 비교되지만 광개토 대왕보다는 한수 위라는 평가를 얻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도시들은 그리스 문화의 거점이 되었고, 헬레니즘 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문화사적 업적은 유럽·아시아·아프리카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하여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트 문화를 융합시킨 새로운 헬레니즘 문화를 이룩한 데 있다. 그가 죽은 뒤 대제국 영토는 마케도니아·시리아·이집트의 세 나라로 나뉘어졌다. |
9. 피디아스
건축 역사상 건축가가 밝혀진 몇 안되는 건축물인 제우스 신상과 파르테논 신전의 아테나 여신상. 이 두 작품의 총지휘를 맡은 이가 바로 피디아스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최고의 신 제우스가 비바람은 물론 천둥과 벼락을 만드는 신이라고 믿었다. 때문에 도시마다 제우스 신을 모신 신전을 짓고 성대한 제사를 지냈는데, 그 중에서도 압권은 올림피아에 안치된 제우스 신상이었다.
제우스 신상은 신전이 건설된 후 40년이 지났을 때 피디아스에게 주문되었는데, 8년 여의 작업 끝에 높이 90m, 길이 10m, 폭 6.65m 크기의 신상이 완성되었다. 이와 같이 거대한 신상임에도 불구하고 피디아스는 제우스의 신성한 위엄과 너그러움을 완벽하게 표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안타깝게도 걸작 중의 걸작 제우스 상은 현재 남아있지 않다. 제우스 신전의 발굴 움직임은 18세기 경부터 일어났지만 처음으로 발굴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였다.
1829년 프랑스인이 제우스 신전이 있던 자리를 발굴하기 시작하여 메도프, 기둥, 지붕 등의 파편을 발견하였다. 1875년경에 독일 정부의 본격적인 발굴 작업에 의해 올림피아의 전체 모습이 드러나게 되었고, 제우스상이 있던 신전도 거의 드러나게 되었다. 1950년 제우스 신전 터에서 피디아스의 작업장 유적이 발견됨으로써 제우스 상이 만들어진 연대가 확실히 밝혀졌다.
또한 피디아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조각가로 8m나 되는 대형 아테나 신상을 만들었고, 파르테논 신전의 아테나 여신을 조각하기도 했다. 덕분에 피디아스는 건축가에서 최고의 조각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10. 아인슈타인
다시 말해 과학 분야에서는 '최고' 라 칭해도 부족함이 없지만 '르네상스형 인간' 에는 미치지 못한 이가 바로 아인슈타인이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은 한낱 실험실과 과학적인 사고에 갇힌 천재는 아니었다. 그는 공공연하게 자신이 사회주의자임을 밝히는가 하면 1950년대 미국 매카시즘의 광풍에 맞서 불복종운동을 전개했던 진보적 지식인이었으며, 그 무엇보다도 전쟁의 영원한 종식을 꿈꾼 반전 평화주의자였다. 또한 논란이 되었지만 질량과 에너지의 등가성(等價性)의 발견은 원자폭탄의 가능성을 예언하기도 했다. 이론물리학에 기여한 업적으로 1921년 노벨물리학상을 받았으며, 그 후 중력장이론으로서의 일반상대성이론을 중력장과 전자장의 이론으로서의 통일장이론으로 확대하기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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