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끓이는 주전자!
우리는 물을 담던지 술을 담던지 통 털어 주전자라고 하지만, 중국은 용도에 따라서 수웨이후[水壺], 차후[茶壺]등 여러가지로 나누어 부르고 있음. 즉, 우리가 주전자라 부르는 물건을 중국(칭다오) 사람들은 료후[燎壺, liáohú]라 하고, 오로지 마실 물을 끓이기 위하여 만들어진 콰이후[快壺, kuàihú]가 있으며, 그 밖에도 , 우리가 커피포트[coffee pot]라 하는 것은 電水壺[diànshuǐhú]. 또는, 咖啡壶[[kā fēi hú]나 開水煲[kāi huǐ bāo]라 부름. 또한 업소용으로 크게 만들어진 것은 수웨이루[水爐]라고 함. 덤으로 불 없이 요리를 해 먹는 유도가열기[Induction heating cooker]는 뗀츠루[電磁爐]라고 함.
++ [1] 일반적인 모양의 료후[燎壺, liáohú]. ++
++ [2] 오로지 찻물을 끓이기 위한 콰이후[快壺, kuàihú]. - 별도의 화덕이 필요하며, 아직도 많은 농촌에서는 이 기구를 이용하여 물을 끓임. ++
++ [3] 콰이후로 물을 끓이는 중. ++
++ [4] 보편적인 수웨이후[shuǐhú]. - 물이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끓임을 반복함. 제조 KAMJOVE 金灶. 120圓. ++
++ [5]수웨이후[shuǐhú]. - 물이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 기능이 있음. 제조사 JOYOUNG 九陽. 160圓(?) 2升짜리로 용량이 크고 소리도 큼. ++
++ [6] 消毒煲(?) + 수웨이후[shuǐhú]. - 물의 온도를 표시해 주는 창이 있으며,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을 끓임을 반복함. 더구나 물을 통에서 퍼 올리는 펌프가 설치되어 있음. KAMJOVE 金灶 제조. 280圓. 돌이나 나무로 만들었고, 뗀츠후[電磁壺]로 된 기천위엔짜리도 있음. ++
++ [7] 최첨단으로... 불 없이 물을 끓이는 뗀츠후[電磁壺, 유도 가열기] MEIDE 제품. ++
++ [8] 물 끓이는 보일러! 업소용으로 크게 만들어진 것은 수웨이루[水爐]라고 함. ++
++ [9] 료후를 얹어 놓고 탄[炭]으로 물을 끓이는 화덕. ++
++ 물이 끓으면 소리가 난다는 수웨이후. ++
++ 모양은 료후인데... 전기를 꽂아 물을 끓이는... ! ++
++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뗀러수웨이후. ++
물을 끓이는 차호를 선택할 때는
일.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색도 꼽아 보아야 겠지만... 이. 그보다 어떤 생김인지도 중요하고... 삼. 어느 회사가 견고하게 만들었는지... 사. 더구나 스텐레스도 녹이 나므로 중금속 오염 발생문제는 없는지도 꼭 점검하여야 할 사항이고... 오.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지는 않은지도 짚어 보아야 하고... 육. 물이 끓을 때 소리가 얼마나 나는지도 꼽아 보아야 함.
칭다오에서 탱이.
첫댓글 明白了。有一个问题,热水跟开水一样吗?
땅란 뿌 이양이죠. 러수웨이는 더운(뜨거운) 물이고, 카이수웨이는 끓인 물입니다.
주전자 구경 잘 했습니다. 이대목에서 중국인들 칭찬을 하번 하고 싶군요.
중국에서 한달 동안 수천키로를 돌아 다니다 보면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단 한가지 전혀 불편함이 없는것 바로 뜨거운물! 인것 같습니다.
밤을 새면서 달리는 기차 안은 물론이고 식당, 대기실,휴계소,그져 말만하면 OK!
찬물은 돈을 받고 뜨거운 물은 공짜
참으로 뜨거운물 인심은 최고 인것 같습니다.
쉽게 보기힘든 귀한 물건들 잘 보았습니다...
예! 언제 어디를 가도 물은 무상공급입니다. 특히 자전거 타고가면 대환영입니다.
많이 돌아 다녀 보았는데 물 먹고 탈이 난 적은 없답니다.
이것들도 장에 있어요?
네. 있다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1,2]는 당연히 있고 [4]번도 보았습니다. 단 전기제품은 품질이 떨어지겠죠. 하지만 근처에 전자회사 대리점이 있으니 그 곳에서 [8]번 보일러도 철공소에서 만들면 되겠지요.
제일 밑에 올려진 사진
황야관 근처 중국농쟈위웬에 이틀 머물면서 사용하는걸 봤는데
신기하더군요. 새볔녁에 날씨가 쌀쌀하여 불 피우는데서 몸을 녹이는데
딱 이더군요.
흔치 않은 물건들 소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좀 된다 싶은 식당에는 꼭 있어야 합니다. 많은 물을 한 번에 끓여 누안핑(보온병)에 담아놓아야 하니까요.
콰이후 가 제일신기합니다.
사진 몇장 더 보탰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