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경 제8. 수지정행분(修持正行分)
舍利弗 不可以少善根福德因緣得生彼國 舍利弗 若有善男子善女人
聞說阿彌陀佛 執持名號 若一日 若二日 若三日 若四日 若五日
若六日 若七日 一心不亂 其人臨命終時 阿彌陀佛與諸聖衆 現在其前
是人終時心不顚倒 卽得往生阿彌陀佛極樂國土 舍利弗 我見是利故說此言
若有衆生聞是說者 應當發願生彼國土
사리불 불가이소선근복덕인연득생피국 사리불 약유선남자선여인
문설아미타불 집지명호 약일일 약이일 약삼일 약사일 약오일
약육일 약칠일 일심불란 기인임명종시 아미타불여제성중 현재기전
시인종시심부전도 즉득왕생아미타불극락국토 사리불 아견시리고설차언
약유중생문시설자 응당발원생피국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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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불이여, 조그마한 선근이나 하찮은 복덕의 인연으로는 저 극락 세계에 왕생할 수는 없느니라.
사리불이여, 선남자·선여인들이 있어 아미타불에 대한 설법을 듣고
하루나 이틀 혹은 사흘·나흘·닷새·엿새·이렛동안 한결같은 마음으로
아미타불의 명호를 외우되 조금도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으면
그 사람이 임종할 때 아미타불이 여러 거룩한 분들과 함께 그 사람 앞에 나타날 것이다.
그러면 그가 임종할 때에 마음이 휘둘리지 아니하여
곧바로 아미타불의 극락 세계에 왕생하게 되느니라.
사리불이여, 나는 이러한 도리를 알고 이와 같은 말을 하는 것이니
어떤 중생이든지 이 말을 듣는 이는 마땅히 저 극락 세계에 서원을 세워
왕생하기를 발원해야 하느니라.
첫댓글
풀이 돕기
1)善根(선근) : 선(善)을 낳는 뿌리가 되는 것으로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없는 것을 삼선근이라고 함.
2)執持名號(집지명호) : 그 이름을 마음깊이 새겨..
3)臨命終時(임명종시) : 수명이 다할 때..
4) 與諸聖衆 : 부처님 및 성문, 연각, 보살을 말함.
사람의 수명이 다할 때 아미타불이 聖衆들과 함께 마중오는 것을
임종래영(臨終來迎), 성중래영(聖衆來迎)이라고 함.
5)現在其前 : 그 앞에 나타나 계시다..“
現”은 불교 경전에서는 흔히 “나투시다”로의 의미
*사람이 죽고 난 뒤에 그 영혼이 극락세계를 혼자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죽기 전에 아미타 부처님을 만나 그분을 따라가서 왕생하는 것이 정상적인 행로라고 말할 수 있다.
누구든지 지성으로 극락 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해서 그에 상응한 공덕을 닦았다면
그가 죽을 때 반드시 데리러 온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6)心不顚倒(심불전도) : 우리가 죽음에 이르는 그 순간에는 나의 업에 눌려 혼란이 온다.
하지만 그때에 왕생에 대한 마음이 혼란에 휩쓸려 망각되지 아니하며
일심으로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고 아미타불을 염불하면 극락으로 인도 된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