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동[Jamsil-dong, 蠶室洞]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잠실 본동, 잠실 2동, 잠실 3동, 잠실 7동이 관할한다. 동쪽으로는 신천동, 서쪽으로는 강남구 삼성동, 서남쪽으로는 강남구 대치동, 남쪽으로는 삼전동·석촌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5.21㎢로 송파구 전체 면적의 15.37%이며, 2022년 기준으로 인구는 105,193명, 41,712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역사
잠실(蠶:누에 잠, 室:집 실)이라는 지명은 누에를 기르는 방이라는 뜻으로 조선 세종 때 양잠 장려 정책을 시행하여 이 지역에 국립양잠소에 해당하는 잠실도회(蠶室都會)를 설치한데서 유래하였다. 조선 후기에 경기도 양주군 고양주면에 속했던 이곳은 1914년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고양군 뚝도면 잠실리가 되었다. 1949년 서울특별시 관할구역 변경이 이루어지며 서울특별시 성동구에 편입되었고, 1950년 잠실리에서 잠실동으로 개칭되었다. 1975년 강남구가 신설되면서 강남구의 관할이 되었고, 1979년 강동구가 신설되어 강동구로 편입되었다. 1988년 강동구에서 송파구가 분리 신설됨에 따라 송파구에 편제되어 오늘에 이른다.
현황
북쪽은 한강과 경계하며 한강변에는 잠실한강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남쪽 일부와 서쪽은 탄천이 경계를 이루며 남에서 북으로 흐르다가 한강으로 유입한다. 북서쪽에는 대규모 스포츠 시설 단지인 잠실종합운동장이 있으며, 이 곳에서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이 개최되었다. 남동쪽에는 테마마크인 롯데월드와 석촌호수(서호)가 있다. 과거 잠실동 일대는 한강의 하중도(河中島)였는데 1971년 실시된 한강개발사업에 의해 잠실섬 남쪽의 유로를 메꾸어 새로운 부지를 조성하였으며 일부 유로를 보전하여 석촌호수를 조성하게 되었다. 그 외에는 아파트 단지와 빌라 등으로 이루어진 주거지역이 대부분이며 올림픽로 일대에 상업지역이 형성되어 있다. 북쪽으로 올림픽대로, 동쪽으로 송파대로(3번 국도), 남쪽으로 삼전로, 석촌호수로와 접하고 있으며, 한가람로, 올림픽로, 잠실로, 도곡로, 백제고분로, 삼학사로, 탄천동로 등이 잠실동을 지난다. 도로나들목인 잠실대교남단IC가 올림픽대로와 송파대로를 연결하고 잠실대교가 잠실동과 자양동을 연결한다. 철도 시설로는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종합운동장역, 잠실새내역, 잠실역을 경유하고, 지하철 9호선이 종합운동장역과 삼전역을 지난다.
교육기관으로는 2022년 기준 고등학교 4개교(영동일고등학교, 서울잠신고등학교, 잠일고등학교, 정신여자고등학교), 중학교 4개교(신천중학교, 아주중학교, 잠신중학교, 정신여자중학교), 초등학교 7개교(서울버들초등학교, 서울송전초등학교, 신천초등학교, 서울아주초등학교, 서울잠신초등학교, 서울잠일초등학교, 서울잠전초등학교), 대안학교 1개교(스콜라7), 미인가국제학교 1개교(CNCC 국제학교) 등이 있다. 주요 상업시설로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새마을전통시장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송파어린이도서관, 서울특별시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잠실종합사회복지관 등이 있다. 문화재는 서울 삼전도비(三田渡碑)가 있다. 삼전도비는 조선시대 병자호란(1636~1637) 때 청나라에 패배하여 굴욕적인 강화협정을 맺고, 청 태종의 요구에 따라 그의 공덕을 기록한 비석이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24-04-10 작성자 청해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