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 퍼펙트 스톰 오나
“동유럽도 위험하다”... 퍼펙트스톰 오나
헝가리 폴란드 통화가치도 급락...IMF “대책 마련해야”2014.02.02 | 이투데이
아르헨티나를 중심으로 불거진 신흥시장의 위기가 아시아를 지나 동유럽으로 퍼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글로벌 경제의 성장을 이끌던 주요2국(G2)이 더이상 ‘기관차’로써의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출구전략 가속화와 함께 중국 경제의 성장이 둔화하면서 그동안 글로벌 경제를 이끌던 성장 동력이 주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흥시장의 주요 수출시장이던 G2의 한쪽에서는 돈을 거둬들이고 다른 쪽은 성장 탄력이 힘을 잃으면서 위기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EPFR글로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현지시간)까지 일주일 동안 신흥시장의 주식형펀드에서 63억 달러의 자금이 이탈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일 보도했다.
지난주 이탈 자금은 2011년 8월 이후 가장 큰 것이다. 1월에만 122억 달러의 자금이 신흥시장을 빠져나갔다.
채권형펀드 역시 죽을 쑤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1월에 신흥국 채권형펀드에서 46억 달러의 자금이 이탈했다.
위기의 바람은 동유럽 주요국의 통화 가치까지 끌어내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상대적으로 경제 펀더멘털이 양호한 헝가리와 폴란드 통화까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헝가리 포린트화 가치는 유로화에 대해 2년여 만에 최저 수준까지 밀렸다.
전문가들은 일부 취약국에서 신흥국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하면서 과거 1990년대 외환위기 사태의 먹구름이 몰려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 후략 -
----------------------------------------------------------------------
아시아 신흥국에만 7조 달러 풀렸다. 기타 등등 합치면 최하 25조 달러 이상 저금리 달러가 지구촌 곳곳에 풀렸다.
만일 미국 출구전략으로 5조 달러만 미국으로 회귀 한다면?
미국에 아마겟돈 하이퍼 일어 나겠니 안 일어 나겠니?
그니까. 출구 전략은 날이가면 갈수록 가파르게, 미국은 금리를 대폭 인상 할 수밖에 없는 게야.... 뭔 뜻인지 모르겠다고?... 그럼 됐고.
띠바 이런 지경에 루비니는 미니 퍼펙트 스톰에 불과 하단다... 이게 뭔 뜻인가 하면
아직 "시작도 안 했다" 는 뜻이란다.
-----------------------------------------
달러화 강세 + 미국 인플레 조짐은 이유 없이 신흥국 외환위기를 불러온다.
1970년 대 두 차례 석유파동 후유증으로 고전하던 미국은.
미국경제의 위기 극복을 위해 미 연준이 2년 동안 기준금리를 19%까지 인상 하는 고강도 긴축정책에(달러화 강세) 의해 1980년 하르헨티나를 비롯해 브라질, 칠레, 멕시코 등 중남미 국가들이 외환위를 겪었습니다.
1990년 대 중반, IT 혁명과 금융 산업 호황으로 미국경제의 고성장-저물가 + 3저 현상(저금리 저유가, 저곡가)으로 세계 경제는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다가. 미국경제가 인플레 조짐을 보이자 출구전략을(달러화 강세) 시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 달러 저금리 메리트로 단기 해외 차입에 의존해 성장을 추구하던 신흥국들은 달러의 회귀로 금융위기를 겪게 됩니다.
1994년 맥시코를 시발점으로 97년 아시아를 휩쓸고, 98년 러시아로 전이. 99년 브라질, 02년 아르헨티나를 초토화 시키고 막을 내렸습니다.
이 과정의 달러화 강세가 계속 진행되면서 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또 한 차례 지구촌 전체를 강타. 오늘에 이르렀 답니다.
------------------------------------------------------------
뭐라꼬? 펀더맨탈 튼튼 이라꼬? 펀더맨탈 중 펀더맨틸 튼튼 러시아도 모라토리움 당했는데?
뭐라꼬? 외환 보유고 튼튼 이라꼬? 웃기지 마슈. 외환 보유고는 모조리 한국 은행 소유.
니들이 한국은행에서 대출 받았니? 웃겨.
인도, 러시아등 외환 보유고가 우리 보다 훨 많아도 당했다.뭔 보유고?
문제는 보유고 펀더맨탈이 아니란다.
미국 출구전략 최대목적은 노다지. 심봤다. "양털깍기" 를 위하여
기나긴 인고의 세월을 보냈다는 것.
자원 왕국 거대 러시아는 그래도 모라토리움 선언
아르헨티나는 디폴트 선언 하면서 버틸 수 있었지만
고철 파지까지 수입하는 울 나라는 그게 안 통해.
그냥 배 째는 수밖에 없단다.
지난 환란때 개인빚은 179조 원 뿐. 시중금리 30% 돌파.
지금은 그 9배인 1500조 원 씩이나!(자영업 소호대출 포함)
쨉이 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