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페/ '산들네 전원주택'에서 아산 신정호 경찰타운 인근에 35개동 구모의 한옥마을을 만듭니다.
2010년 가을
건축가 황 두진님의 무무헌을 '산들네 전원주택'에서 만드는 온양 신정호 인근의 전원마을 '산들네 온양타운'에 개량한옥형(시공비를 절반으로 잡아 완성하는 개량한옥)으로 재구성하여 건축하고자 합니다.
건축가 황두진님의 무무헌은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21평 규모로 크지 않은 규모이지만 'ㄷ'자 구조의 전통한옥으로 행랑채, 사랑채, 안채의 구획이 나누어진 구조의 배치가 특이한 전통한옥입니다.
무무헌의 특이한 구조는 보통의 대문 옆 편에 사랑채로 통하는 작은 쪽 대문을 갖고 있어 '집 속의 집이 잇는 집,두개의 대문을 갖고 있는 집'으로 소개 되며 유명해진 집입니다.
산들네 온양타운 2호 한옥의 기준 모델로 무무헌을 선택하였습니다.
산들네 온양타운은 혹 근린 겸용으로 사용할 가능성을 고려해 몇 개의 구획이 나누어진 구조의 집 무무헌을 제2호 주택의 모델로 선정한 것입니다.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소재한 황두진님의 무무헌을 소개합니다.
황 두진님의 '한옥이 돌아 왔다'에서 발췌한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종로구 가회동에 실재하는 무무헌의 건평은 21평입니다.
안 방에서 사랑채로 통하는 통로를 복도로 안방과 분리시키고 평수를 34평으로 늘리되 다른 느낌은 그대로 하여
지어 보려 합니다.
21평 건축비가 720만원대 들었다는데 산들네 온양타운에서 건축을 해보면서 실용형 개량한옥 짓기를 위한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를 실행해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시도로 짓고자하는 산들네 온양타운내의 온양 무무헌 개량한옥은
1.시공비를 평당가 기준 절반 이하로 계획해서 지어보는 개량한옥입니다.
따라서 목구조체,벽체 전반을 전통한옥 짓기와 다른 공법을 혼합해 개량한옥을 지어 보려합니다.
2.단열벽체 구성의 개량, 유지 보수의 용이성 등이 전통한옥보다 더 개선되도록 지어 보려 합니다.
3.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붕 모양이나 전체적인 모양은 모델 무무헌을 재현하되 내부 공간은 현대식 생활에 맞도록 구성하고
건축면적은 34평 정도로 늘리면서 한옥으로서의 모양이나 느낌은 모델의 느낌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지어 보려합니다.
온양 무무헌을 짓고자하는 이유는
어디서나 쉽게 지을 수 있는 우리식 개량한옥 짓기를 위한 스터디를 겸한 개량한옥 짓기를 '산들네 전원주택'에서 시도해보
고자하는 것입니다.

서울 종로구 가회동 소재 무무헌의 추정 스케일과 배치 방향


산들에 온양타운의 무무헌 2
시공비는 낮추고 면적은 늘리는 칫수 계획안입니다.









'산들네 온양타운'은 아산 신정호 인접한 곳이로 온양 역전 뒷편 온양 남산의 남측 자락인 위치에 만드는 산들네 마을입니다.
온양 전철 역전까지 3.5km 근거리이고 공원처럼 조성 된 남산, 신정호 등과 인접해 있어 천안, 아산 지역에서는 전원지로 가장 좋다는 위치입니다.
인근으로 전국의 경찰 교육기관,훈련 관련 기관들이 모두 집합하여 조성 되는 경찰타운과 도보거리정도로 인접한 곳입니다.
온양타운 조성 총면적 5,000여평 중 절반은 지목이 대지여서 건축허가만 득하고 바로 건축이 가능한 곳입니다.
자연녹지 지역으로 지목이 대지나 잡종지인 까닭에 보전녹지로 지정되어 있는 신정호 주변에서 유일하게 개발행위허가를 득하지 않아도 되는 구역이라 근린2종 겸한 주택을 건축할 수 있는 곳입니다.
현재 2개동의 근린 2종(음식점 등 가능)겸한 주택을 건축허가를 득하여 건립 중에 있습니다
산들네 온양타운은 한옥을 배치한 주거 전용단지인 산들네 남산마을(조성면적 3,000평)과도 2~300미터 근거리이고 남산마을과 통행도로가 연결 되 어 있습니다.
온양타운과 남산마을은 전체 한옥형인 건물로 배치 할 예정입니다..
인근의 경찰타운은
경찰 교육원(개원),경찰대학(착공),교통안전원(착공 예정),경찰사법 연수원 등이 들어서고 있는 경찰 타운과 가까운 특색이 있는 위치입니다.
인접한 아산 신정호는
아산시에서 최근 몇 년간 총 조성비 400억원을 투입하여 호수 인근에 체육공원,수영장,공연장 등을 조성하였고 담수 유역면적 28만평을 한바퀴 빙 둘러서 5km 거리의 산책로를 조성완료하였습니다.
온양타운의 무무헌은 지붕 처마 한식 창호는 원래의 전통 한옥형으로 그대로 재현하되 벽체를 다른 공법으로 만들어 볼까합니다.
위의 개량한옥 34평 추정 건축비는 본채 공사비 13,500만원 전후(평당 390만원 전후로 공사비를 추산) 예상합니다.
전원생활도 하면서 경찰타운, 신정호와 인접한 주변 위치 여건상 근린시설이 많이 모자라는 지역이라 주택으로 사용하는 일부 구획 이외에 근린시설을 운영한다던지하여 수익성 확보가 용이하다고 판단합니다.
온양타운은 이 무무헌 정도 크기의 개량한옥을 배치하면 총 25개동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온양타운의 주변 입지여건이나 온양 도심가까운 곳에 넓은 주차 공간을 갖춘 독특한 한옥 타운형으로 만들어 짐으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혹 우리 회원분들 중에 토지가는 후불 정산하는 조건으로
건축비소요비용 정도를 부담하여 회원님들 명의로 건축허가를 득한 한옥을 먼저 건축하고 토지가 분담금 정산은 건축완료 이후에 토지가격을 후불로 정산(5~60% 금액은 융자금으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한옥을 건축하실 2~3가구 개발위원가구로 초빙하고자 합니다.
한옥 시공은 산들네 전원주택에서 직접 시공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회원님들은 산들네 촌장 직통 011 253 0300
부촌장 청산거사 010-5548-6184 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온양타운 위치도









온양타운의 주차장 구획사진 2,700여평은 아스콘 포장이 되어 있는 잡종지 지목의 토지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