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오카철도 증기기관차 C11 325호기
1. 제원
데뷔 - 1932년
길이/폭/높이 - 12650 / 2936 / 3900
차축배치 - 1C2(모갈), 2-6-4
동륜경 - 1520mm
운전정비중량 - 66.05t
증기압 - 15.0kg/cm2
화격자면적 - 1.60m2
물탱크 중량 - 7.0m3
석탄탑재량 - 3t
최대동륜주출력 - 783마력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85km/h
궤간 - 1067mm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다른 증기기관차에 비해 차량이 작아, 비교적 적은 유지비로 운용할 수 있는 소형 증기기관차인 C11형은 325호기가 모오카철도에서 보존되고 있다. C11형 325호기는 1946년 3월 28일 일본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태평양 전쟁 시기에 제조되었던 다른 증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전시설계> <전시공정>에 따라 대폭으로 간소화된 공정으로 제조되어, 현역으로 운용될 당시 공작의 용이화를 위해 모래함과 증기 돔이 각형으로 되어 있다. 초기에는 치가사키기관구에 배치되어 사가미선, 난부선, 입환 등을 담당했다. 1967년 3월에는 요네자와기관구로 전출되어 요네사카선이나 아테라자와선을 담당했다. 이어 1972년에 증기기관차 운행이 종료되면서 폐차되었고, 1973년에 니이가타현 스이바라쵸의 스이바라중학교에 무상양도되어 정태보존되었다.
1996년에 C12 66호의 <SL모오카>를 운행하던 모오카철도가 예비차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스이바라중학교에서 모오카철도로 다시 이설되었고, 1997년 11월부터 JR동일본 오오미야공장에서 동태복원공사를 진행했다. 복원공사를 할 때 각형 증기 돔을 원형 증기 돔으로 교환하는 공사를 했다. 1998년 9월 복원공사를 종료, 10월에 모오카철도로 양도되었다. 현재도 C12 66이 SL모오카에서 사용되지 않을 때의 예비차량으로, 또는 중련운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가끔 JR동일본에게 빌려주어, 임시 SL열차로 활용되었던 경력도 있다. 주로 타다미선의 단풍열차 등으로 활용되었다.
2. 운행노선
모오카철도 모오카선 SL모오카
3. 차량기지 / 편성표
모오카철도 모오카차량기지 소속. 총 1량 운용.
모오카철도 증기기관차 C12 66호기
1. 제원
데뷔 - 1932년
길이/폭/높이 - 11350 / 2936 / 3900
차축배치 - 1C1, 2-6-2
동륜경 - 1400mm
운전정비중량 - 50.05t
증기압 - 14.0kg/cm2
화격자면적 - 1.30m2
물탱크 중량 - 5.5m3
석탄탑재량 - 1.5t
최대동륜주출력 - 505마력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85km/h
궤간 - 1067mm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 /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모오카철도 SL모오카의 주력차량으로 활동하고 있는 C12 66호기는 현재 일본에 남아 있는 C12형 중에 유일한 동태보존 기관차이다. 1933년 히타치제작소에서 제조된 이 기관차는 현역 시절에 운행을 마치고 후쿠시마현 다테군에 있는 카와마타라는 곳에 정태보존되고 있는 상태였으나, 1994년에 복원공사를 시행, 다시 부활했다. 촬영용으로 JR홋카이도의 루모이본선에 다녀왔던 실적도 있다. JR동일본 노선 입선용으로 ATS-SN을 장비하고 있으나, 모오카철도선과 이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다른 JR노선을 운행했던 기록은 없다. 정기검사는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에서 받기 때문에, 가끔 JR오오미야철도 후레아이페어(기지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이 있다.
2. 운행노선
모오카철도 모오카선 SL모오카
3. 차량기지 / 편성표
모오카철도 모오카차량기지 소속. 총 1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