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승(傳承)민요 ‘오돌또기’
<2> 경기민요 오돌독
경기민요 오돌독은 제주 오돌또기와 상당히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부분도 많다.
<후렴> 닐닐닐 어리구 절사 말 말어라. 사람의 섬섬 간장 에루화 다 녹인다.
○ 용안 예지 에루화 당대추는 정든 임 공경에 에루화 다 나간다.
○ 황성 낙일은 에루화 가인의 눈물이요 고국지 흥망은 에루화 장부한이라.
○ 천길만길을 에루화 뚝 떨어져 살아도 임 떨어져서는 에루화 못 사리로다.
○ 설부화용을 에루화 네 자랑 마라 세월이 흐르면 에루화 허사 만사라.
★용안(龍眼)-나무열매 이름(한약재) ★예지-열매가 달리는 덩굴풀(일명 여지) ★당대추-대추의 일종
★설부화용(雪膚花容)-눈처럼 희고 깨끗한 피부와 꽃처럼 고운 얼굴.
<3> 강원도 강릉(江陵) 학산(鶴山) 농요(農謠) 오독떼기>
강릉 학산(鶴山)마을은 신라시대 범일국사(梵日國師)가 창건한 불교 사굴산파(闍崛山派)의 본산(本山)인 굴산사(崛山寺) 터가 있는 유서 깊은 고장인데 이곳에도 농요인 오독떼기가 있고 전수회관도 있다.
이곳에서는 오독떼기라고 하며, 주로 농요로 사용되는 민요인데 모내기(자진아라리), 김매기(오독떼기), 꺾음오독떼기, 사리랑(사랑노래), 싸대(새참 때 쌈 싸듯 둥글게 서서 좁혀가는 놀이), 불임(벼베기) 등 다양하며 강원도 무형문화재(제5호)로 지정되어 있다.
학산 오독떼기의 특징이라면 선창자(先唱者)가 메기면 제창자들이 받는 주고받기식의 창법이라고 하겠다.
<김매기(오독떼기)>
<후렴> 아리아리 아리아리 아라리요 아리아리 고~개를 넘어 간다.
○ 강릉이라 경포대는 관동팔경 제일일세. 머리 좋고 실한 처녀 줄뽕낭게 걸터앉네.
○ 모시적삼 젖혀들고 연적같은 젖을 주오. 맨드라미 봉선화는 동원 뜰에 붉었구나.
○ 연줄가네 연줄가네 해달 속에 연줄가네. 이슬아침 만난동무 서경천에 이별일세.
★줄뽕낭게-줄지어선 뽕나무에(열매는 오디) ★연줄가네-연달아 줄맞춰 가다 ★서경천-석양녘(저녁)
<꺾음오독떼기(꺾어 부르는 창법)>
<후렴> 아리아리 아리아리 아라리요 아리아리 고~개를 넘어 간다.
○ 간데 쪽쪽 정들여 놓고 이별이 잦어 못살겠네. 강릉이라 남대천에 빨래방치 둥실 떴네.
○ 여주 이천 들깨나무 꽃이 피어 만발했네. 해는 지고 저문 날에 어린 선비 울고 가네.
★간데 쪽쪽-가는 곳마다 ★잦어-자주(많아) ★빨래방치-빨래 방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