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토리는 갈참나무와 상수리나무, 떡갈나무의 열매로써 예전에는 가뭄이나 흉작에 대비하는 구황작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껍질을 제거하고 건조한 다음 가루로 만들어서 식재료로 많이 활용되었는데요, 요즘은 녹말 만드는 기술이 발달하여 생도토리를 그대로 도토리방앗간에서 녹말로 만들어 줍니다.
도토리가루는 요리할 때 국수나 부침개, 수제비 등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는데, 특히 도토리"전" 도토리"묵"은 요리에서 별미중에 별미로 꼽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과 타닌, 이외에도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있어서 여러 효능이 있는데, 도토리 효능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 다이어트 효과 ✿
도토리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50칼로리 정도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쉽게 생성하여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토리는 몸 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도 억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하는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간 건강에 좋음 ✿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뛰어난 해독작용이 있는데, 간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관련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토리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빨리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해독 작용 효과 ✿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체내의 유해 독소와 노폐물은 물론이고 중금속까지 배출시킬 정도로 해독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도토리 가루 1kg으로 3.5톤의 중금속 오폐수를 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당뇨 예방과 개선 ✿
도토리에는 당분이 흡수 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있어서 꾸준히 섭취를 한다면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혈관 건강에 도움 ✿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속의 나트륨 성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토리에 함유된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은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항산화 작용 ✿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및 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외부로부터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을 막아주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7, 여성질환 개선 효과 ✿
도토리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성 관련 질환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도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통의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중금속 배출 효과 ✿
도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성분은 체내의 유해한 독소 및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도토리는 미세먼지로 때문에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위장 보호 효과 ✿
도토리의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하고, 편안하게 하기 때문에 위장을 보호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도토리의 타닌 성분은 심한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잉 섭취할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지혈 작용 ✿
도토리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치질로 인한 출혈이나, 하혈 및 혈통을 멎게 하는 효능 또한 뛰어나다고 하니, 자주 코피를 흘리거나 잇몸에 피가 날 경우 도토리묵을 자주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도토리 부작용 ✿
도토리에는 여러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부작용 또한 있는데,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를 할 경우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