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meji's Theme
(화양연화OST )
화양연화
('여자의 가장 아름다운 한 때,)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
1962년 홍콩, 첸(장만옥)이 중국 전통 의상인
치파오를 정갈하게
차려입고 살 집을 알아보고 있다.
좁은 계단 차오(양조위)와 장만옥은 부딪힐 듯 스쳐지나 간다.
앞으로 다가올 자신들의 운명을 모른 체...
두 부부가 이사 오던 날!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
두 집의 물건들은 뒤죽박죽
섞여버리는데,마치 앞으로
두 사람의 인생이 꼬여있는 실타래처럼 엉킬 것을
알려주기라도 하는 듯하다.
무역회사의 비서로 일하고 있는 첸과 그녀의 남편,
첸의 남편은 사업상 일본 출장이 잦다.
지역신문사에서 일하는 차우와...
그의 아내 또한
호텔에서 일하는 관계로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다.
이렇듯 서로의 바쁜 생활 속에서
두 집은 그저 평범한 이웃으로 보인다.
첸의 남편과 차우의 아내가 집을 비우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첸과 차우 또한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다.
이런 두 주인공은 아파트의 복도,
집 근처 거리에서
자주 부딪치게 되고,
점점 서로에게 익숙해진다.
느린 음악과 같은 너무도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지는
지루함과 다람쥐가
쳇바퀴 돌듯 흘러가는 나날들...
영화전편에 흐르는 바이올린 연주곡 ‘Yumeji's theme’ 는
이런 두 사람의 무미건조한 일상생활과
딱 맞아 떨어지는 곡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고요함을 깨뜨린 것은 바로 배우자의 외도였다.
차우는 첸이 아내와 똑같은 핸드백을 가지고 있으며,
첸은 차우가 남편과 같은
넥타이를 매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자신들의 배우자들이
자신들 몰래 만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처음 그들은 왜 배우자들이 상대방에게 이끌렸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나게 된다.
첸은 배신감을 느끼면서도
남편의 곁을 떠나지 못하며 슬픔만 더해간다.
차우는 이런 첸을 위로하고, 그러면서 점차 사랑을 느끼게 된다.
이런 둘 사이를 더욱 강하게 연결해주는 역할이 무협소설이다.
챠우가 리첸에게...
리첸....
늘 내게 뒷모습만을 보이던 당신..
1966년에 나는 앙코르와트에 갔었어
기자의 신분으로 갔지만...
정작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은
내 삶의 가장 아름다운 비밀 하나를
고대의 사원 속에 영원히 봉인하는 의식을 하러 갔던 것이오.
당신은 아는지...
옛날엔 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비밀이 있으면
산으로 가서
한 나무에 구멍을 내고
거기 비밀을 속삭인 다음 진흙으로 봉한다고 했소.
그러면 비밀은 영원히 우리들의 가슴에
남는 것이라고 믿었다고 했소.
앙코르와트 사원을 휘감은 나무 한그루에
나는 조용히 내 가장 아름다운 비밀을 속삭였소.
그리고 전보다 훨씬 단단해진 마음으로 그 곳을 걸어 나왔소.
내가 그 곳에 묻은 비밀...
이 세상에서 단 한사람...
당신만이 알고 있을 그 비밀...
리첸...
1962년의 시절은 지나가고
이제 거기 남은 건 아무 것도 없소.
먼지 낀 창틀을 통해 과거를 볼 수는 있겠지만
모든 것이 희미하게만 보이곤 하오.
그러나 어느 한 장면 장면들은 너무나 선명해서
여전히 당신은 내 눈앞에서
눈부신 차파오을 입고
가녀린 몸매로 나를 비켜가곤 하오.
그 엇갈리는 순간들이 나를 얼마나 많이 멈춰 세웠는지...
...당신을 알까?
나는 늘 당신의 부풀린 머리와...단정한 옆모습과...
안타까운 뒷모습에 눈길을 주며 시간을 보냈소.
아픔도 늘 삭히기만 하는 나였지만
당신을 보고 돌아서는 순간만큼은
수천 개의 작은 화살들이
나를 찌르는 듯 마음이 아파오곤 했소
그래서 나는 당신과 나를 연결할 무언가를 찾아야 했소
우리를 연결시켜주었던 무협소설이 해답이라고 생각했소.
당신이 내 곁에서 지켜보고 있을 때...
나는 가장 글을 잘 쓸 수 있었소
내가 가진 재능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을 발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오직하나...
당신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
그리고 당신과 연결 되는
오직 하나의 연결 통로라는 것 때문 이였소.
리첸..
우리는 우리를 공공연히 버린 배우자들과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소.
결과적으로는 다를 것도 없지만
그래도 우리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소.
그것이 나를 한없이 소심하게 했지만
나는 단하나 당신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만으로 가득했소.
더 이상 당신을 위해서 해줄 것이 아무 것도 없어서
내가 선택한 것은 당신을 떠나는 것이었소.
소심한 선택이었지만 내 모든 것을 던진 선택이기도 했소.
수 백 번... 수 천 번...
전화기를 들었다 내려놓으며 나는 당신에게 속으로 말했소.
싱가폴로 가는 티켓이 한 장 더 있다면...나와 함께 가겠소? 라고...
그러나 그 말은 결코 해서는 안돼는 말이었기에
내 마음 안에 잠들어 있소.
그리고 어느 날
나는 라디오에서 당신의 남편이 신청한 음악을 들었소.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뜻한다는 화양연화를...
당신을 위해 신청한다는 남편의 신청 곡을...
당신과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들으면서
내 마음은 괴로움 속에서도 가야할
방향을 찾은 것 같았으니까...
그래 당신과 나는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한 시절을 함께 했다오
그러므로 그 순간을 훼손하지 않는 것도 나의 의무라고..
그리고 나는 일어서서 나의 집을 나섰소.
방의 모든 불을 끄면서 당신을 향한 나의 마음도 조용히 껐소.
스위치를 내려 불을 끄듯 내 마음 안에 모든 것을 조용히 내렸소.
리첸...
내가 싱가폴에 있을 때 어느 날 당신은 내게 전화를 걸었소.
아무 말도 없는 전화기 넘어 당신의 마음...
그 마음의 울먹임...
내게로 전해오는 그리움... 아픔...
나는 다 전해 받았소.
앙코르와트로 가기 전에
리첸...
나는 우리가 이웃하며 함께 보냈던 그곳으로 갔소.
모든 것은 다 변해있더군.
옆집에 아이하나를 데리고 사는 부인이 있다고 했소.
나는 그 사람이 당신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했소
그러나 확인하지 않은 것 또한 나의 예의리라 생각했소.
뚜벅뚜벅 발자국소리를 남기며 나의 한 시절을 지나쳤소.
그 시절은 지나갔고
이제 거기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면서..
당신이 거기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아마 변한 것은 없겠지.
추억은 추억이니까..
우리들의 화양연화는 거기까지였으니까
이제 당신은 영원히 내 마음속에 거느릴 수 있소.
앙코르와트의 나무 구멍 속에 파묻은 것은
한 시절 나의 소심하고 안타까운 마음 이였고
당신은 점점 더 자라서 내 마음 안에 하나의 나무가 되었소.
내안에서 당신은 늘 눈부신 차파오를 입고
가녀린 어깨를 조금 비틀어
내 곁을 엇갈려 지나가고 있지만
나는 당신의 안타까운 뒷 모습을
언제까지나
내 마음 안에 붙들어놓고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그 시절을 견딜 것이오.
당신을 그렇게 영원히 사랑할 것이요.
그 방식이 당신을 쓸쓸하게 했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조금씩 영원히 사랑하는 것을 용서하기 바라오
당신의 쓸쓸하고 단정한 그 모습 안에도
환한 웃음이 깃들기를...
싱가포르로 떠나게 된 차우는 묻는다
티켓이 한 장 더 있으면 같이 가겠소?"
그리고 ... Quizas, Quizas, Quizas ...노래가 끝나며
남자는 떠나고
허겁지겁 달려온 리첸은 뇌까린다
"내게 자리가 있다면 내게로 올건가요?"
내 생애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사랑이 그곳에 머물러 있습니다
인생을바쳐서라도 되돌리고 싶은 순간 ..
화양연화는 홍콩의 가장 아름다웠던 한때에,
역설적이게도 가장 아름답지 못한
추억을 쌓았던
연인들의 품격 있는 사랑 이야기.
홍콩의 뒷골목 풍경이 아련하게 담겨진 이 영화에선
고풍스런 영상에
어울릴 만한 '색깔 있는' 음악들이
정갈하게 흘러나온다.
경극과 라틴풍의 재즈, 클래식 등, 화합할 수 없는
이 상반된 음악들을
절묘하게 배합시킨 "화양연화" O.S.T.
대부분의 영화음악들이
영상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양념 역할을 한다면, "화양연화"의 음악은
영상과 동등한, 어쩌면 그보다 더 우월한 지점에서
영화의 맛의 우려내는
주재료인지도 모르겠다.
"화양연화"의 음악은 듣는 순간
푹 젖어 허우적거리고 싶게 만든다는 점에서,
리첸과 차우의 사랑보다 강력하다.
[ 모셔온 영화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