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구호봉사단 기능 점검 "신속한 역량 강화 초점"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사(회장 유창기)는 28일 예산 무한천둔치공원에서 2018년도 재난구호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적십자 충남지사가 주최하고 예산군청, 예산군보건소, 예산소방서, 예산경찰서가 후원한 이번 훈련은 가상 수해로 인한 침수로 이재민 긴급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정으로, 적십자사 재난구호봉사단의 기능을 점검하고 신속한 봉사원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대한적십자사 임·직원 및 충남 15개 시‧군봉사원 250여 명의 적십자 봉사원들은 상황반, 구호활동반, 재난심리활동반으로 나누어 소방차, 구급차 및 긴급재난대응차량, 이동급식차량 등을 통해 전문적인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재난 경보발령 및 상황 접수, 재난대응팀 현장조사, 재난구호봉사단 비상소집, 대피수용소 및 심리사회적지지반 운영, 이재민 구호물자 전달, 구호급식, 응급처치법 시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구호활동반에서는 쉘터를 설치해 이재민과 구호요원들에게 구호급식 및 이재민 대피소를 제공하고 이재민 등록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의식주 관련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한편 재난심리상담반에서는 이재민들에게 심리사회적지지 활동 등을 전개했다.
경찰서는 이재민 질서유지 및 치안활동을 위한 폴리스 라인설치 , 소방서가 응급환자 수송, 보건소에서 방역활동을 지원하는 등 유관기관과 연계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을 통해 적십자 봉사원들이 재난 대비 훈련의 중요성과 재난관리책임기관 및 긴급구호지원기관으로서 대한적십자사의 역할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상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5조 및 재해구호법 제 2조 4항에 근거하여 매년 자체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첫댓글 충남지사협의회 유창기 회장님 봉사원님들 "2018년도 재난구호 종합훈련"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충남지사 2018 재난구호 종합훈련을 해내신
충남협의회 봉사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홍광표 국장님 소식취재 수고하셨습니다.
충남지사협의회(회장 유창기) 2018 재난구호 종합훈련 실시
하신 봉사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재해, 재난을 위한 대한적십자사가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최고화 하기 위한 것들은 훈련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봉사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홍광표 국장님 취재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