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강조점은 ‘깊이 있는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다.
곧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소수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엄선하고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여 제시함으로써 깊이있는 학습이 가능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지향한다.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의 강조점>
첫째, ‘깊이 있는 학습’을 추구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학습 자료를 스스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깊이 있는 학습은 전이 이론에 기초한다. 전이는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일반화된 형태로 전환하여 다른 상황에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를 비롯한 높은 수준의 사고 과정, 발명, 예술 창작에서 핵심이 된다(Sousa, 2017). 이것이 교과 교육과정 설계에 주는 함의는 학습자가 배우는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은 사실, 개념, 일반화/원리, 아이디어의 관계성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깊이 있는 이해와 수행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경험과 지적 활동을 통한 내면의 구성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사고 및 탐구를 교육의 내용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학습자에게 교과 고유의 탐구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교과 학습을 통한 지식 혹은 의미 생성 방식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기능은 분절적인 기술이나 활동이 아니라 높은 수준의 사고와 과정을 통해 지식을 적용, 확장, 실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므로 역량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과 활동을 통해서 기를 수 있는 고유한 가치 및 태도도 역량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지식은 많이 알지만 성숙한 인격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