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직장에서, 출퇴근 지하철에서의 동영상 시청은 남녀노소를 떠나 어느새 우리의 자연스러운 일상이 됐다. 동영상 콘텐츠 시장 중심에는 1인 미디어가 있다. 1인미디어 속 크리에이터들은 독창성을 경쟁력으로 기존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전달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응원하는 팬덤 역시 그 규모를 키우고 있다.
새로운 팬 문화의 흐름은 단순한 문화 현상 그 이상이다.
MCN 기업들은 이와 같은 흐름을 수용해 단순 팬층 확보를 넘어서 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굿즈 제품 개발이나 행사 개최 등으로 그 영역을 확장 중이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의견을 내고 자신의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팬들은 그 자체로 강력한 마케팅 채널이다. 이에 기업들은 팬들의 수요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 굿즈 상품을 만든다.
‘샌드박스 스토어’는 소속 크리에이터 관련 굿즈를 제작·판매한다. 자체제작 상품뿐 아니라 팬들의 수요에 따라 제작하는 상품도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OGN에서는 2019년 초에 ‘만나보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직접 소통하고 같이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샌드박스 스토어
2016년 4월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세운 샌드박스 프렌즈 중심으로 머천다이징 캐릭터 상품을 제작하는 법인 회사로 초반에는 주로 키나인, 비비랜드등 라이센싱 회사와 협동하여 만들었으나 2019년 현재는 샌드박스 내부에서 기획한 상품을 판매한다.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굿즈를 출시하며, 상품이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샌드박스 프렌즈 상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품이 샌드박스 스토어 독점 판매로 이루어진다.
샌드박스 굿즈 : 실리콘 팔찌, 에코백, 배지, 반팔 티셔츠, 맨투맨, 휴대폰 케이스, 코르크 컵받침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했다.
샌드박스 프렌즈 : 샌드박스 프렌즈는 총 6명으로 구성되어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2019년 7월 해체하게되어 새로운 상품이 나오진 않고 있다. 현재는 도티, 쵸쵸우, 코아 상품들 중심으로 진열되어있다. 샌드박스 스토어에서 핵심이었던 상품들이라 할인을 자주 한다.
샌드박스 게이밍 : LCK 써머 시즌에 맞춰 다양한 굿즈를 출시했다. 롤 구단의 핵심인 고스트의 3주년 기념 굿즈를 만들기도 했다.
스트리머 굿즈 : 가끔 샌드박스 스토어에서는 6~8명의 스트리머를 묶어 굿즈를 내기도 했다. 지금까지 머그컵과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였다.
총몇명 : 2019년 8월 출시. 총몇명 스토리에 등장한 나천재, 모리가족 중심으로 노트, 홀로그램 스티커, 양말, 텀블러가 출시되었다. 출시 첫 날 네이버 검색순위 8위에 샌드박스 스토어가 등극했으며, 10대 검색어 순위에서는 3시간동안 1위를 차지했다.
풍월량 : 구쭈알못 풍월량을 졸라 샌드박스 스토어 MD가 열일해서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다. 현재까지는 얼굴 쿠션만 판매하였는데, 아이돌 티켓팅 수준으로 판매 8분 만에 적지 않게 준비한 수량이 모두 매진됐다. 풍없찐(풍월량 쿠션 없는 찐따) 유행어가 생겨났다.
김재원 : 98ONE 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굿즈가 나왔다. 휴대폰 케이스, 후드티 등이 출시됐다.
장삐쭈 : 메모지, 노트, 문구세트를 출시했다. 출시 직후 장삐쭈 콘텐츠에 나왔지만 19년 9월에 노출된 장삐쭈 콘텐츠에서 '안기욱 필기세트'로 이름이 잘못 언급되어 연관검색어에 필기세트가 노출됐다.2020년6월1일 장삐쭈스튜디오의 안류천이 무신사와 샌드박스 스토어에서 굿즈로 한정판매되었다. 인기있는 상품들은 5분도 안되어 품절되었고(폰 케이스, 버즈, 아이폰(1,2세대)) 또한 나머지도 당일 전부 품절됬다(무신사)
피큐큐 : 2019년 초 머그컵의 인기가 좋아 굿즈가 출시되었다. 키링, 렌티큘러 카드, 그립톡, 폰케이스 등 팬들의 요청이 많이 담긴 굿즈가 제작 되었다.
연다 : 마우스패드, 트라이탄 보틀, 코르크 컵받침, 배지를 출시했다. 연두단은 학교에 가져가기 너무 좋다며 무한 리뷰를 남겼다.
벨라앤루카스 : 악보집에 스토리를 넣어 이야기집을 출시했다.
연고티비 : 100일 플래너, 노트, 메모지 등을 출시했다.
Haha ha 2020 달력 : 30분만에 준비된 수량을 모두 소진했다 ~넉넉좌~ 갓드박스답게 곧바로 사전예약이 진행되었다. 1가정 1달력이 진리.
모카밀크 2020 달력 : 특이하게 엽서 형태로 제작되어 벽에 붙이는 용도로도 아주 좋았던 가성비 좋은 달력이다. 모카밀크 라이브할 때 매진되었다.
김블루 : 드디어 갓블루의 굿즈가 나와 쁠몬들의 격한 반응을 얻었다. 달력, 장패드, 키링 등 쁠몬들이 가지고 싶었던 굿즈들을 출시했다.
우정잉 2020 달력 : 샌드박스 홈페이지 메인 모델을 도전하는 도전기와 함께 코스프레를 하며 달력 화보를 촬영했다. 콘텐츠부터 달력까지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침펄 2020 달력 : 침투부 카페에서 침착맨과 주펄의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 공모전을 진행해 만들어낸 달력을 출시했다
흔한남매 공식 후드티 : 흔한남매의 트레이드 마크인 후드티를 제작해 흔남과 팬이 함께 입을 수 있도록 했다.
총몇명 나천재 MD : 총몇명의 대표 캐릭터 나천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학기 굿즈를 만들었다. 세상에 없던 퀄리티라며 모두가 입모아 극찬했다.
샌드박스 스토어 소속 크리에이터 굿즈 티셔츠 제작,성장하는 크리에이터 팬덤 굿즈
2020년 6월 스트리머 밈을 활용한 밈 티셔츠 굿즈 제작
밈 뜻 - 방송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나 행동,스트리머 별명,팬들을 부르는 애칭
트위치 스트리머 - 이녕,진자림,루밍쨩,공혁준,과로사
유명 유튜버 이녕의 밈 티셔츠 굿즈
그 스트리머의 특성을 살린 밈티셔츠는 팬이라면 누구나 소장하고픈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요.
밈티셔츠 제작에 기여할 수 있는 기간이 6월7일까지라고 합니다.
샌드박스 스토어에 벌써 이렇게 많은 추천글들이 올라와있네요. ( 팬까페 펌글)
게임 크리에이터 이녕의 팬덤인 녕빠기님들의 많은 추천밈들(어쩌라고,내말들료??. 니얼토,나는배고파,이돼녕지,흫흫 쥄뮜따 ,장모 아니죠 장인 이죠 하핫!! .....등등)중에 유행했던 우리는 하나와 내말들료 관련 영상을 찾아보았습니다. 내말들료 버전은 그 후에 각족 영상이나 도네로도 만들어져 퍼져나갓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