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룡산 [魚龍山]
산행영상
https://youtu.be/28fquu7I7xQ
산행설명
어룡산 [魚龍山]
높이 : 617m
위치 : 경북 문경시 마성면
문경시에서 문경읍을 거쳐 3번 국도를 20분 달리면 강변을 따라 병풍을 둘러친 듯 기암괴석이 보이는 곳이 있는데 여기가 바로 유명한 경북팔경 중의 제일경인 진남교반으로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이다.
이 진남교반을 만들고 있는 산이 어룡산이다. 이 진남교반에는 많은 이야기와 전설이 전해 내려오지만 그 중에서도 아직 남아 있는 고모산성, 돌곡개, 성황당, 영남대로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토끼벼랑(토천)이 있으며 진남유원지와 진남휴게소가 있어 찾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돌고개 성황당은 옛날 모습 그대로 하고 정감 넘치는 모습을 오늘도 옛길을 찾아 걷는 나그네를 반겨준다.
이 성황당에는 부모와 딸의 초상화가 그려져 있는데 이 고개 옆에 살면서 떡을 해서 지나가는 길손에게 파고 있었는데 과거를 보러 가던 한 젊은 선비와 이 집 딸이 인연을 맺고 기다렸으나 젊은 선비가 오지 않아 상심하여 병이 나서 죽었다 한다. 그 후 젊은 선비의 꿈에 그 여인이 나타나므로 소원을 물으니 그 자리에 집을 짓고 제사를 지내 달라 하여 지은 집이라 전한다.
진남휴게소 뒤에 있는 고모산성, 토끼벼랑, 상화당을 둘러보고 어룡산을 산행하는것도 좋다. 산행 들머리는 진남휴게소에서 진남교를 건너 오른쪽 진남유원지(숲)로 가서 시작해도 되고 똑바로 가서 가은선 철도를 넘어 진남굴 위 잘록이에 와서 산행을 시작해도 된다.
진남숲에서 급경사 길을 30분 오르면 정상이 250m,248m, 253m인 봉우리에 도착되는데 여기 전망이 아주 좋아서 진남교반을 한 눈에 내려다보는 곳으로 어룡산 산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다.
여기서 20여분을 내려서면 가은선 철도가 통과되는 진남국 바위로 잘록이에 도착되는데 여기서 어룡산 산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식수는 진남휴게소에서 준비해야 한다.
산행지도
어룡산 등산지도
산행정보
산행사진
첫댓글 즐기는 산행에 맛깔난 후식..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