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선정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순위 공개…
토마토도 밀렸다… ‘세계 건강 식품’ 8위는 돼지기름
신선한 동물성 지방라드유. / sisi2017-shutterstock.com
돼지기름이 완두콩, 토마토, 상추, 적양배추를 제치고 BBC Future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순위에서 8위를 기록했다.
BBC Future는 6일(현지 시각) 국제 학술지에 실린 영양 정보를 바탕으로 1000가지 식재료를 평가해 상위 100개를 공개했다. 영양소 밀도, 체내 흡수율 등을 종합한 이 순위에서 돼지기름은 100점 만점에 73점을 받았다. 이 점수는 완두콩, 적양배추, 고등어, 토마토, 고구마, 상추, 오렌지보다 높은 수치다. 흔히 건강하다고 여겨졌던 식품들이 줄줄이 밀려났다.
비타민B1, 항산화 성분 다량 포함… 피로 회복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
돼지기름 자료사진. / Zapylaiev Kostiantyn-shutterstock.com
돼지고기에는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비타민B1이 풍부하다. 소고기보다 약 6배 많은 양이 들어 있으며,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바꾸고 이를 체내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관여한다. 피로감이 심하거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 회복에 도움된다.
동의보감에서도 돼지고기는 허약하거나 성장기, 노년기 신체에 이롭다고 기록돼 있다. 단백질뿐 아니라 셀레늄과 아연 같은 항산화 성분도 함께 들어 있다. 먼지 많은 환경에 노출된 이후 돼지고기를 먹으면 몸에 쌓인 중금속이 배출되는 데 도움이 된다. 폐에 유입된 공해물질이 체외로 빠져나가는 과정을 돕는다.
돼지기름, 비타민D와 콜린 함께 함유… 대사 기능과 인지 유지에 작용
삼겹살 자료사진. / Light Win-shutterstock.com
돼지기름은 단순히 지방으로만 인식되지만 실제로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여럿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D다. 돼지기름 100g에는 약 200~300IU의 비타민D가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뼈 형성과 면역 체계 유지에 관여한다.
또한 콜린이라는 성분도 풍부하다. 이는 간 대사와 뇌 기능 유지에 관여하며, 지방간 예방과 기억력 저하 방지에 도움되는 물질이다.
돼지기름은 ‘라드’라는 이름으로 가정에서 식용유 대체용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볶음밥, 감자요리, 오믈렛 등에 활용하면 풍미가 더해지고, 연기점이 높아 튀김용 기름으로도 적합하다.
포화지방산 함량 38%… 과잉 섭취 시 혈관 부담 줄 수 있어
삼겹살 자료사진. / Stock for you-shutterstock.com
돼지기름에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지만, 포화지방산도 약 38% 포함돼 있다. 이 성분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 벽에 지방이 쌓이면서 혈류를 방해할 수 있다.
결국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피하는 게 좋다.
하루 100~150g 권장… 채소와 함께 섭취 시 식단 균형 맞추기 쉬워
돼지고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0~150g이다. 열량은 100g당 271kcal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체중을 관리하는 경우 주 12회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과잉 흡수를 조절하고 영양소 구성이 더 안정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표고, 새송이, 청경채, 상추, 깻잎, 로메인 등이 곁들이기에 적합하다.
조리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고온에서 많은 양을 조리할 경우 지방이 산화돼 풍미가 떨어지고, 체내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라드는 중불에서 적당량 사용하면 음식의 맛을 높이면서도 안정적인 조리가 가능하다.
돼지기름, 편견 넘어서 식재료로 다시 평가받는 중
지방이 많은 식품이라는 이유로 기피돼 왔던 돼지기름이 영양 분석 결과 상위권에 오르면서 그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과도한 섭취만 피한다면 돼지기름은 영양적으로 충분한 가치를 가진 식재료다. 적당량, 올바른 방식으로 섭취하면 돼지기름은 충분히 건강한 식재료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TOP20
1위. 아몬드 (Almonds)
2위. 체리모야 (Cherimoya)
3위. 바다농어 (Ocean perch)
4위. 넙치 (Flatfish)
5위. 치아시드 (Chia seeds)
6위. 호박씨 (Pumpkin seeds)
7위. 근대 (Swiss chard)
8위. 돼지기름 (Pork fat)
9위. 비트잎 (Beet greens)
10위. 도미 (Snapper)
11위. 말린 파슬리 (Dried parsley)
12위. 셀러리 플레이크 (Celery flakes)
13위. 워터크레스 (Watercress)
14위. 귤 (Tangerines)
15위. 완두콩 (Green peas)
16위. 강꼬치고기 (Pike)
17위. 알래스카 명태 (Alaska pollock)
18위. 쪽파 (Green onion)
19위. 적양배추 (Red cabbage)
20위. 태평양 대구 (Pacific cod)
Copyright © 위키푸디
첫댓글 갑자기
돼지고기가 먹고싶군요
깜짝 놀랬습니딘ㅎㅎ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