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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역사 중원 초나라 문화의 흔적을 찾아서 :觅踪中原楚文化
출처: 허난일보 저자: 任崇岳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초장성의 주요 관문 유적지인 초문화는 고대 초나라 사람들이 창조한 뚜렷한 특색을 지닌 문화이며, 중원 초문화는 중원 지역에서 초나라 사람들의 정치, 군사, 문화 활동의 산물입니다. 추 문화는 장강 유역의 문화이고 중원 문화는 황하 유역의 문화로 이 둘은 쌍봉과 같이 대치하지만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초나라의 발상지는 중원이고, 초문화도 중원지역에서 기원했으며, 초문화와 중원문화가 합류하고 융합되어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으며, 모두 빛나는 중국 전통 우수 문화의 일부입니다.
▲ 시천초묘에서 출토된 운문동금중원은 원래 초나라의 발상지였던 초나라 사람의 선민은 원래 황제의 묘예였습니다. 초나라의 귀족 시인 굴원(屈原)은 '이소(離骚)'에서 "황제는 고양의 자손이며 짐은 황제를 백용(白庸)이라 불렀습니다.
자신이 고대 제왕 고양의 묘계이고, 굴씨의 태조 이름은 백용이라는 뜻입니다. 사마천은 '사기·초세가'에서 초나라 선조는 颛顼에서 나왔으며, 그의 성은 희(姬), 호는 고양씨(高陽氏)라고 했습니다. 그는 황제의 손자이자 고대 오제의 하나입니다.
그의 6대손인 중려와 우후이 형제는 연이어 황제의 화정을 위해 축융(祝融)이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축은 불을 뜻하고, 융은 불을 뜻하며, 역사상 최초로 불을 발명하고 그 불로 인류를 행복하게 한 부족입니다.
초나라 선조 颛顼부락의 원시 거처는 어디입니까?
옛 문헌에 "颛顼물처럼 태어나서 빈 뽕나무로 왕위에 올랐습니다. "물이 어느 물이라면, 빈 뽕나무는 지금 어디입니까?
일부 학자들은 물이 현재의 허난성 여수이이고 여수가 지금의 핑딩산 여주시에서 발원한다고 믿고 있으며 여주는 여수가 있어 여수의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약수가 洧수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洧수는 허난성 신미시 남서쪽 마링산에서 나와 지금의 신정시 경계, 즉 지금의 솽洎강을 흐릅니다.
물이 여수이든 洧수이든 관계없이 현재 허난 중부 여주에서 신정까지입니다.
빈 뽕나무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학계에서는 항상 숭현설, 천류(현재의 허난 카이펑시 샹푸구 천류진)설, 취푸설의 세 가지 설이 있었습니다.
《사해》, 《중국역사지명사전》의 균주 진류설. 물과 빈 뽕나무가 모두 지금의 허난성에 있다면 颛顼부족의 발상지는 중원에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颛顼부족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으로 새로운 영토를 개척해야 하므로 그 중 하나는 황하 허베이를 따라 지금의 허난성 푸양과 내황 지역에 도달했습니다. 颛顼오제 중 하나이며 북으로 이주한 후 푸양을 수도로 삼았기 때문에 고대 푸양은 지금의 푸양현 우싱향의 고성 유적지이기도 합니다. 颛顼외에 초나라 사람 중 가장 지명도가 높은 사람은 축융씨입니다.
하나라 때 축융씨는 굽어살폈고, 《국어·주어》는 "옛 여름의 흥이 숭산에 녹아내렸습니다. "융은 축융이고, 숭산은 숭산입니다. 또 다른 기록에 따르면 정지는 축융의 허허이며 정나라는 허난의 신정시입니다.
축융부락은 지금의 신정(新鄭) 일대에 최초로 거주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룽 부족은 오이와 후추로 번성하여 8개 부족이 되었으며 역사적으로 '추룽 8성'이라고 불리며 대부분 중원에 분포하며 모두 여름의 속국입니다.
상나라가 멸망한 후 축융의 한 분파인 미씨 지롄 부족은 큰 위협을 받아 신정에서 완만하게 남하하여 위저우시, 예현을 거쳐 화이수이남, 한수이 유역 및 징산 지역으로 이주하여 현지 토착 삼묘의 백성들과 융합하여 고대 문헌에서 "징초", "징만", "추만"이라고 부르는 부족을 형성했습니다.
추족은 주룽(祝融) 부족에서 가장 세력이 큰 후예입니다. 상나라 말기에 주나라 사람이 일어나자 계련의 후손인 곰이 주나라 문왕에게 귀순하여 공로가 있어 문왕의 신임을 얻었습니다. 주 성왕 때 곰의 증손자 웅역은 초만의 땅에 봉해졌고 작위는 자작, 성은 미씨, 건도는 단양입니다. 누더기를 타고 산림을 개척하여 초나라가 정식으로 건국되었습니다.
초나라의 도읍지인 단양은 어디에 있습니까?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허난성 시촨 지역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산의 남쪽과 물의 북쪽은 양지이며 시촨은 허난과 산시 사이의 단장 북쪽 지역에 있습니다.
시천은 허난성 남서부에 위치한 중원의 변방으로 초나라의 최초 도읍지가 중원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나라가 단양을 수도로 정한 것은 초 문화의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 당시 초나라의 사회 발전은 상대적으로 느리고 고유한 문화 시스템이 형성되지 않았으며 중국 문명의 등장을 바라볼 수 없었고 중원 문화에 대한 부러움이 가득했습니다.
▲ 시천초묘에서 출토된 신수도의 광검영과 광풍제월은 십 년 동안 만나, 십 년 동안 교훈을 얻었습니다.
초나라 군신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마침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이 오랑캐는 남쪽의 강대한 세력으로 변했고, 초나라는 마황하를 마시고 중원을 정복하고 싶어했습니다.
주나라 이왕 때 왕실이 쇠퇴하고 제후들이 서로 공격하자 초나라는 그 틈을 타 영토를 넓혔습니다.
초나라 왕 웅거(熊渠)는 "나는 오랑캐이며 중국의 호는 시호가 아닙니다. 춘추시대의 제후 겸병 전쟁에서 초나라로 가장 많은 나라를 멸망시켰습니다.
춘추오패(春秋五霸)의 하나인 초장왕이 육혼(陸浑, 지금의 허난성 숭현)의 땅을 공격한 융인은 일찍이 낙양에 가서 주천자에게 구정 크기의 경중을 물어 주천자를 얻으려고 했습니다. 전국시대에 초나라는 '칠웅' 중 하나가 되었고, 칠웅 중 초나라만이 진나라와 맞설 수 있었고, '조진모초'라는 성어는 여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춘추시대 초나라는 도대체 몇 개의 나라를 멸망시켰습니까? 량치차오는 "춘추는 초나라가 멸망한 나라로, 경전에서 볼 수 있듯이 모두 42개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초는 춘추 때 48국, 전국 때 12국 등 모두 60국을 멸했다고 보는 학자도 있습니다.
이것도 대략적인 통계로 문헌을 정리하면 오늘날 허난성 초나라에서 선, 식, 증, 응 등 20여 개국이 멸망했으며, 오늘날 허난성 신양, 남양, 주마뎬, 핑딩산, 뤄허(漯河), 쉬창(許昌), 저우커우(周口) 등 지역은 모두 초나라 판도에 속합니다.
초 경양왕 21년(전 278년)에 진(陳, 지금의 허난성 화이양)으로 천도(迁都)를 옮겼고, 이곳에서 38년 동안 수도를 세웠다가 사후에도 이곳에 묻혔습니다. 초나라와 중원 지역은 인연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나라가 중원을 쟁탈할 때, 칼의 그림자뿐만 아니라 광풍제월도 가져왔습니다.
당시 초나라의 병봉이 있는 곳에서는 초문화가 북쪽으로 전파되어 넓고 심오한 중원문화와 융합되었습니다. 이러한 융합은 선진의 정치 구조를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초나라의 지역 및 문화에 일련의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초나라 사람들은 중원 문화의 정수를 흡수하여 남방에서 중원 문화의 영향을 크게 확대함과 동시에 야만, 오랑캐, 파, 복, 백월 여러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지속적으로 융합하여 이를 바탕으로 더욱 빛나는 초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초나라의 중원제국 멸망은 중원 백성들에게 전쟁으로 고통을 주었지만, 초나라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또한 후에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기 위한 강력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역사 과정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석천, 정양, 나산, 고시 등 초묘에서 출토된 많은 귀중한 유물들이 출토되었는데, 예를 들어 석천하사묘에서 출토된 청동기는 주조 공정이 정교하고 혼주, 분주, 혼주, 분주와 분주를 결합한 공법을 사용하였으며, 하사묘에서 출토된 편종은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음질이 순수하며 음률이 조화롭고 연주도 듣기 좋습니다.
특히 이 무덤에서 출토된 석배소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석배소로서 고대음악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더욱 칭송할 만한 것은 초나라가 건설한 만리장성이며, 그것은 초문화의 금자탑입니다. 만리장성은 방성이라고도 불리는데, 동주 열국 중에서 가장 먼저 만리장성을 쌓은 것은 초나라입니다.
추장성은 굽이굽이 돌고 돌아 대부분이 현재 난양, 핑딩산, 주마뎬에 있으며 길이는 거의 500km입니다. 팡청현 후이슈진의 대관구와 난자오현 판산핑진의 추장성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어 당시의 모습을 희미하게 볼 수 있으며 군사 연구 가치도 있고 방문 및 관광도 가능합니다.
다섯 개의 성씨는 초나라에서 유래한 많은 성씨 중 몇 개는 초나라에서 유래했습니다. 손씨. 『신당서·재상 가계』에 의하면 미씨는 손씨의 유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엽씨. 엽씨는 엽씨 득씨의 시조입니다. 심씨. 엽공 심제량의 아버지 심윤술은 초나라에서 관직을 지냈습니다. 심제량은 원래 심씨였으나 엽현에 봉해졌기 때문에 엽공으로 고쳤습니다. 심씨와 엽씨는 원래 일가인데 모두 미씨 뒤에 있었습니다. 반씨. 송나라 사람 정초 《통지·씨족략》에서, "미씨, 초의 공족, 반숭의 선구자. "<반씨 가계>에서도 반씨는 미씨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자를 씨로 삼았으니 반숭이 맞습니다.
반숭은 초성왕의 태자였던 상신의 스승으로, 초성왕은 상신을 폐하고 직(職)이라는 또 다른 아들을 세우려 했습니다. AAA은 상신들과 계획을 세워 궁위의 병사로 초나라를 포위하고 왕이 되었고, 초성왕은 자결하고 상신은 초목왕을 위해 즉위했습니다.
반숭(潘崇)은 반씨의 시조입니다. 나씨. 나씨의 직계 선조는 계련이고, 계련은 미씨의 조상입니다.
설문해자'에 따르면 미는 양이 우는 소리이자 초나라 선인의 성입니다. 계련의 손자는 혈웅(穴雄)으로 초나라 혈연(血緣)의 선조이며, 혈웅의 아들인 육웅(鬻雄)에 갔을 때 뤄(羅)씨 부족이 갈라졌습니다. 상나라가 징추를 정벌할 때, 뤄씨 부족은 징추의 분파이자 정벌에 포함되었고, 뤄씨 부족은 현재 간쑤성 정닝현에서 동쪽으로 10km 떨어진 뤄산 일대로 이주해야 했습니다.
주나라 무왕이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나씨 부족의 우두머리가 제후로 봉해져 나자국을 건설했습니다. 나자국은 여러 차례의 이주를 거쳐 지금의 남양 내향현의 나왕성 등지로 옮겨졌고 기원전 690년 초나라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나자국의 이민자들은 나라를 성으로 삼았기 때문에 나씨 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추 문화는 다양한 지역 문화로 중원 문화의 요소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남부 토착 민족 문화의 본질을 흡수했습니다.
초나라 문화가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은 또한 다양한 문화를 녹이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초문화든 중원문화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융합되어 있습니다.
▲ 쑨수아오 조각상은 초나라의 명신인 예적은 대부분 초나라의 역사에 있으며 유명인이 많이 배출되고 많은 별들이 빛나며 그 중 가장 뛰어난 사람은 쑨수아오, 황셰, 예공이며 이 세 사람은 모두 허난성 출신입니다.
쑨수아오는 초나라 왕 네모의 자손으로, 쑨수아오의 아버지는 조정에 거주하다가 간첩의 모함을 받아 온 가족을 기사현 판샹(今鄕, 지금의 화이빈현 기사향)으로 피난시켰고, 복거가 돌아오지 않자 허난성 출신이 되었습니다.
손숙오는 사색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어른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경륜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나라의 윤우구는 늙고 허약하여 번극한 정무를 처리할 수 없어 초나라 장왕에게 손숙오를 추천했습니다. 석 달 뒤 손숙오(孙叔敖)가 상으로 임명됐습니다.
그가 집권하는 동안 정치가 맑고 관리가 관리 잠시를 잘 지키며 백성이 편안히 살았습니다. 우구가 늙어서 고향으로 돌아간 후, 그 가족은 권세를 믿고 나쁜 짓을 했고, 손숙오는 공정하게 법을 집행했습니다.
초나라 장왕은 화폐 개혁을 강행하여 시장에 혼란을 일으켰고, 손숙오는 초나라 장왕에게 명령을 철회하고 3일 후에 시장 질서를 예전처럼 회복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초나라 사람들은 낮은 수레를 사용하는 데 익숙했고, 초나라 장왕은 낮은 수레가 기병이 달리기에 불편하다고 생각하여 높은 수레로 바꾸라고 명령했습니다.
손숙오는 갑자기 개혁되어 백성들이 어찌할 바를 몰랐다고 말했는데, 마을 사람들이 점차 익숙해지도록 먼저 높은 수레를 시험해 보게 하여 장왕은 허락했습니다. 반년 후, 백성들은 모두 높은 수레를 받아들였습니다.
손숙오는 농업 생산을 중시하고 수리 프로젝트 건설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일찍이 물을 생각하여 雩루(지금의 신양상성 동쪽)의 들판에 관개하기로 결정했으며, 오늘날에도 기사 雩루 관개 지역의 일부 배수 프로젝트는 여전히 농지에 관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손숙오는 또한 병법에 능숙하고 용병술에 능하여 초나라 장왕을 보좌하여 진나라 군대를 대파하고 초나라 장왕의 '춘추오패'의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손숙오는 사람됨이 겸손하고 마음에 성부(城府)가 없으며, 세 번은 서로 사귀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이 재능으로 위계를 얻었다는 것을 알고 세 번은 서로 양보하지 않는데, 이는 그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청렴결백하고 티끌 하나 묻지 않은 관리로, 사마천은 《사기·순리열전》에서 순리 제일인자로 꼽을 정도로 명실상부한 인물입니다. 황헐은 원래 춘추시대 황나라 사람으로, 황나라는 지금의 신양 황천에 있었고, 황나라는 초나라에 멸망하여 그 땅이 초나라에 병합되었으므로 황헐도 초나라 사람입니다.
<사기·춘신군전>은 "춘신군은 초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쉬(歇), 황씨(黃氏)로 유학하여 초경양왕(楚王)에 이르렀습니다. "초나라가 황나라를 멸망시키고 황나라의 왕손 귀주가 초나라에 벼슬을 하고 황헐이 그 후손이라는 기록도 있습니다.
황헐은 박학다식할 뿐만 아니라 명령에도 능하여 초나라 양왕이 그를 진나라에 파견했습니다. 그때 진소왕은 이미 대장 백기를 시켜 한과 위나라의 군대와 함께 초나라를 공격하여 초나라의 넓은 땅을 점령했습니다, 초경양왕은 병봉을 피하기 위해 천(진)으로 천도해야 했습니다. 황헐은 위난의 임명을 받고 숨쉬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는 세 치의 썩지 않는 혀로 진소왕에게 정을 주고 이치를 알려줬습니다, 진나라가 군대를 철수하고 초나라가 위험에서 벗어나면 안전합니다. 그는 또 초 태자와 함께 진나라에 인질로 들어갔고, 진이 태자를 해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태자를 도망치게 하려고 계획했습니다.
진소왕이 격노하여 황헐을 죽이려 하자, 황헐은 침착하게 대응하였고, 색깔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진소왕은 그의 경골함을 칭찬하고 그를 귀국시켰습니다. 황헐이 초나라로 돌아온 지 3개월 후, 초경양왕이 죽고 태자가 즉위하여 초고열왕을 위한 것입니다.
황쉬의 공로에 보답하기 위해 초가열왕은 그를 상으로 임명하고 춘신군으로 봉하고 화이베이 12현의 땅을 하사했습니다. 춘신군은 제나라의 맹상군, 조나라의 평원군, 위나라의 신릉군과 합하여 전국사군자(戰國四君子)라고 불렀으며 문하에는 3000명의 문객이 있었다고 합니다. 황헐은 25년 동안 초상을 섬기며 충절을 다했습니다.
황헐도 병법에 능숙하여, 진나라가 조나라의 도읍지인 한단을 포위 공격하자, 조나라는 초나라에서 구원을 요청했고, 황헐은 군대를 이끌고 진나라 군대를 물리치고 한단의 포위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군대를 이끌고 노나라를 멸망시켰습니다.
황쉬 말년에 이르러 강남의 오지, 즉 지금의 상하이와 장쑤, 창저우 일대에 봉해졌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신강을 다스리고, 수로를 준설하고, 민심을 돌보고, 농사를 가르쳐 백성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사람들은 성이나 봉호를 지명, 수명으로 삼는데, 예를 들어 황포강과 상하이를 신변이라 부르는 것은 한 예이며, 황색 글자를 가진 일부 지명도 황헐과 관련이 있습니다.
엽공(葉公)의 이름은 심제량(沈諸梁)이고 자는 자고(子高)로, 초나라 장왕(庄王)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의 아버지 심윤술(沈尹戌)은 초나라에서 좌사마(左司馬)로 군사를 관장하다가 오나라와 싸우다가 전사하였고, 초소왕은 그의 아들 심제량을 엽현(葉縣, 지금의 평정산엽현) 윤(尹)이라 하였고, 초나라 현윤은 총칭하여 공이라 하였다. 그가 잎을 다스리는 동안 수자원 관리를 건설하고 뽕나무 농업을 장려하며 대중을 이끌고 동쪽과 서쪽의 2피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를 건설했으며 서쪽에는 팡청산의 물이, 동쪽에는 리허의 물이 있으며 저수 면적은 거의 20평방 킬로미터에 가깝고 지금도 유적지가 남아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위나라 업종이 서문표에게 물을 끌어와 논에 관개하는 것보다 100년 빠르고, 전국시대 진나라가 건설한 정나라 운하보다 200년 이상 빠르며, 중국에서 역사가 연구할 수 있는 최초의 수리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엽공이 엽을 다스리는 동안 뛰어난 치적을 보여 당시 유명 인사들의 접여, 장저, 걸익 등이 쇄도했습니다.
공자도 엽현에 와서 엽공을 만나 시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엽공은 어떻게 해야 정치가 맑겠느냐고 물었고, 공자는 "가까운 사람은 좋아하고 먼 사람은 온다"고 대답했습니다. 단 여섯 글자는 간단명료하여 만고의 미담으로 전해졌습니다. 섭공호룡(葉公好龍)은 널리 퍼진 우화입니다.
사람들은 이 우화를 사용하여 허명성실하고 허울 좋은 사람을 풍자합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엽공은 덕망이 높고 백성을 행복하게 하는 정치인이었습니다, 그는 허명성세를 부리며 헛된 명성을 탐하는 것은 억울합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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