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블루마운틴 색은 홍차처럼 맑고 투명한 붉은 자주색이며 맛이나 향기가 다른 원두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탁월합니다.
< 모카 자바 >
초콜릿을 넣는 모바 자바는 옛날 자바섬에서 초콜릿을 많이 먹기로 유명한 네덜란드
사람들이 이 같은 형태의 커피를 즐겨 마셨다는 데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이 명칭은 보통 초콜릿을 넣은 커피에 붙여지고 때론커피를 총칭하며
최상품의 커피에 붙이기도 합니다.
<에스프레소 >
전통 이탈리아 커피로 고온, 고압으로 짧은 시간에 원두를 추출해 진한 향과 맛이
오래 남습니다. 에스프레 소와 물을 한모금씩 번갈아 가며 마시고, 다 마신 후 초콜릿
하나를 입안에 녹여 단맛을 즐겨도좋습니다.
제대로 만든 에스프레소는 위에 노란 크림층이 생기는데
여기에 바닐라, 시나몬, 초컬릿 등의 가루를 뿌려 향을 첨가해마시면 좋습니다.
맛이 진하므로 일반 잔보다는 작은 잔에 마시는 것이 정통.
< 카 페 라 떼 >
카페라떼는 우유를 넣은 커피로서 보통 에스프레소 같은 진한 커피를 즐기는
유럽인들이 아침에 위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든것입니다. 에스프레소 원액에 60~70℃로 데운 우유를 넣고 커피잔 위에 우유 거품을 6㎜ 정도 덮어 만듭니다. 카페라떼는 나라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영국에서는 밀크커피 (Milk Coffee), 프랑스에서는 카페오레(Cafe au lait), 이탈리아에서는 카페라떼 (Cafe Latte)라고 불립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 마시기 좋은 커피
날씨가 맑고 화창하면 기분도 고조되고 뭔가 신선하고 맑은 음료를 찾게 되죠.
이럴 때에는 차가운 커피나 맑게 걸러진 원두 커피가 잘 어울립니다. 차가운 생크림이
들어간 아이스 비엔나나 아이스 커피,
계핏가루가 독특한 카푸치노나 맑고 향긋한 헤이즐넛 커피 등이 잘 어울립니다.
< 카 푸 치 노 >
증기를 쐰 후 미세하게 거품을 낸 우유를 에스프레소에 넣은 전통 이탈리아 커피.
설탕2개, 생크림, 진한 레귤러 커피, 우유 거품을 차례로 담아냅니다. 계핏가루를 위에
뿌려 내기도 하지만 강한 계피향은 커피의 향을 제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에 굳이
계핏가루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달콤한 코코아 가루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 헤이즐넛 커피 >
가장 널리 알려지고 보편적인 맛으로 달콤하고 그윽한 향기로 이미 마니아가
형성되어 있는 커피의 거장이입니다. 개암나무 향이 은은한 것이 특징이며 고소하고
향긋한 향으로 우리나라 사람에게 인기가 많죠.
< 아이스 비엔나 >
비엔나 커피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역사도 3백 년이 넘습니다.
차가운 생크림의 부드러움과 뜨거운 커피의 쓴맛, 시간이 지날수록 진해지는 단맛이
한데 어우러져 한 잔의 커피에서 세가지 이상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커피로 첫맛은
쓰지만 곧 생크림의 단맛이 올라오므로 스푼으로 젖지 말고
그냥 음미해 마시도록 합니다.
< 브랜드 커피 >
가장 대중적이면서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커피로 레귤러 커피라고도 합니다.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 아라비아 원두를 이용해 신선하고 담백한 향이 담긴 묽은
커피로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원두를 볶아 만들었기 때문에
맛도 보편적인 중간 맛입니다.
TIP-최상의 커피를 즐기는 법
보관하기 수분과 공기는 커피의 적. 커피를 변질시키므로 원두와 그라인더를 사서 그때그때 마실 만큼만 갈아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이 경우 습기와 음식 냄새가 커피를 변질시킨다. 차라리 냉동고에 넣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선반에 보관하자.
커피 내리기 대개 1컵당 테이블스푼 2개 분량을 갈아 커피를 내리는데 커피 양은 입맛에 맞게
조절하도록 한다.
남은 커피
커피를 내리고 난 후 남은 커피를 대부분 커피머신에 두는데 20분 이상 커피를 방치할
경우 커피머신이 달궈져 쓰고 신맛과 냄새를 남긴다. 커피를 따뜻하게 두고 마시려면
보온병에 담는 것이 좋다.
커피메이커 관리법
계속 뜨겁게 켜놓고 커피를 졸이지 않는다. 가끔씩 커피 없이 물을 걸러 세척을 해주고
최소한 두세 달에 한번은 충분히 끓이고 다시 맑은 물로 두 차례 이상 끓여 충분히 헹궈야 물때가 제거된다.
커피전문점 ‥ 스타벅스 vs 커피빈
스타벅스와 커피빈은 커피를 판다는 것 빼고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른 얼굴을 갖고 있다.
'별다방'(스타벅스의 애칭)이 자유분방한 느낌의 광장을 연상시키는 데 비해 '콩다방'(커피빈 별칭)은 아늑한 서재 분위기다. 커피 맛도 확연히 다르다.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를 물로 희석한 커피)를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쓴 맛과 단 맛이,커피빈은 신 맛이 강하다.
규모면에선 스타벅스가 국내 독보적인 1위 업체다.
매장수 148개 vs 55개,2005년 매출 912억원 vs 380억원 등에서 보듯 스타벅스가 커피빈보다 세 배가량 덩치가 크다. 그러나 강남과 신촌 등 대학가를 중심으로 커피빈이 '마니아'들을 끌어들이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인지도에선 단연 스타벅스
엠파스 네티즌 설문 조사 결과 총 1032명의 응답자 가운데 78%인 800명이 '커피하면 스타벅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고 답해 인지도 측면에선 스타벅스가 추종을 불허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빈에 손을 들어준 네티즌은 6%에 불과했다. 자주 찾는 커피 전문점을 묻는 질문에선 격차가 다소 줄었다. 940명 중 53%가 스타벅스,7%는 커피빈에 표를 던졌다. 262명(28%)은 '로즈버드' '도토루' 등 기타 항목에 응답했다.
◆달콤한 맛 vs 신 맛
베리에이션 커피(에스프레소에 우유 등을 섞어서 맛을 낸 커피)의 경우 맛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게 평가단의 견해였다. 김창진 매니저는 "우유나 생크림을 위에 얹으면 커피 향이 거의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스타벅스 커피는 배전 강도(원두를 볶는 강도)가 총 8단계 중 6단계에 이를 정도로 강해 에스프레소의 쓴 맛이 두드러진다"며 "보통 쓴 맛 뒤엔 단 맛이 따라오는데 이 때문에 스타벅스의 '까페 라떼' 등 베리에이션 커피의 맛이 달콤하게 느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커피빈은 중배전으로 추출해 커피 특유의 신맛이 첨가물을 얹어도 어느 정도 살아 있다는 평가다.
서필훈 바리스타(커피 전문제조자)는 "특히 아메리카노의 경우 커피빈 쪽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편"이라고 했다.
◆부가 서비스
스타벅스의 장점은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체 매장 가운데 130개 매장이 설치를 끝냈으며 나머지 점포들은 공사가 한창이다. LG텔레콤 멤버십 카드 소지자는 커피 사이즈를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커피빈은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 중이다. 포인트에 따라 커피나 머그잔 파이 등이 제공된다.
또 쿠폰을 나눠줘 12번 찍으면 1번은 무료로 커피 등을 마실 수 있다. 커피 가격은 커피빈이 1000원가량 비싸다. 커피빈 까페라떼가 한 잔에 4800원(regular size)인 데 비해 스타벅스는 3800원(tall size)이다.
| 3대 커피전문점 비교 |
스타벅스 지난해 100호점 돌파, 커피시장 1위
스타벅스는 99년 우리나라에 진출, 지난해 100호점을 돌파하고 우리나라 커피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에 맞는 커피와 음료를 계속 업그레이드시키며, 커피뿐 아니라 고객들의 욕구에 맞게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스타벅스는 마케팅에 있어 커피뿐 아니라 문화와 환경 마케팅에 초점을 맞춰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문화사업과 연계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재활용 노트나 재생용지 캘린더들을 만들어 제작 배포하는 등, 캠페인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커피빈 스타벅스와 경쟁, 매장의 고급화로 차별화
커피빈은 초기엔 강남지역 위주로 매장을 운영했지만, 지난해 명동점을 비롯해 강북지역에도 매장을 늘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600석 규모의 명동타워점을 오픈해 커피 마니아들의 관심을 끌었다.
커피빈은 스타벅스와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는데, 매장의 고급화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다른 커피 전문점에 비해 메뉴도 훨씬 다양하고 시즌별로 메뉴를 개발한 것이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사회활동도 꾸준히 진행,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객들로부터 기부받은 성금으로 봉사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할리스국내 토종 커피전문점, ‘신선한 커피’ 광고에 주력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외국 커피전문점들 사이에, 할리스는 눈에 띄는 국내 토종 커피전문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커피 품질의 고급화는 물론, 최근엔 국내 로스팅을 한다는 장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할리스는 볶은 지 1개월 이내의 신선한 커피를 사용한다는 포스터가 매장 곳곳에 붙어 있다. 특히 빠니니샌드위치는 할리스에서 커피 외에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 중 하나.
커피빈은 아메리카노!!!!!!!속이 싸할만큼~~찐~~하고 쓴맛!!!케익이랑 먹으면 최고!!!
커피빈!!!!!!!!! 핫초코!!!!!!!1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