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불합격 차량입니다...
배기가스 중 CO, HC, λ 값은 정상이지만
질소산화물 NOx 수치는 거의 2배 초과되었답니다..
보통 이 데이타를 보고
대부분 한가지를 생각합니다...
"촉매 바꾸면 되겠네" 하고요...ㅎㅎ
물론 바꾸면 됩니다...
그러나 해결은 될지,
해결이 되지 않을지는
누구도 장담을 하지 못한답니다...
확률은 반반이라는 말이지요...^^
아니 제로일수도 있답니다...
왜 그런지 한번 볼까요?
자동차검사 불합격이든...
자동차에 문제가 있던지,...
기본적으로 ECU 데이타부터 보아야한답니다..
한마디로 진단부터 해야된다는 말이지요...
진단을 하지않고 정비부터 할려고하면
에러가 꼭 생기더라구요...
그럼 다 힘들어 진답니다...ㅎㅎ
물론 진단부터하면 진단기술료는 발생을 하지만
고장 발생부위를 찾을 확률은 매우 높아진답니다..
자동차정비는 확률 싸움인데
0%부터 시작하는냐
50%부터 시작을 하는냐의 차이는
결국 자동차진단에 달려있습니다..
또 진단기술료보다 더 큰 비용의 지출도 막을수 있구요...^^
그러나 답을 알고 오지 않았다면
자동차진단은 기본적으로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지만요...
아래 데이타를 보면
가장 크게 두드러진 부분이 바로 산소센서입니다..
산소센서 데이타가 활성화가 되지 않으므로 인해
메인듀티솔레노이드가 롹 된 상태입니다..
이렇게되면 어떤식으로 대응을 해야할지
ECU로서는 참 헷갈린답니다...
그래서 맵핑 된 데이타값으로 움직이지만
이 마저도 산소센서가 피드백데이타가 없기에
제대로 잘 하고 잇는지를 알길이 없어
자동차는 희한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런데 산소센서때문에
NOx가 정말 많이 나왔을까?
라는 의문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가장 우선적으로 산소센서 교환 후
배출가스데이타를 보면서 셋팅을 하여야한답니다...
문제의 산소센서입니다..
보통 10만킬로마다 한번은 교환을 해 주어야하는데
고장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환을 하지 않는데 결국 손해라는 사실...
아셔야 하는데...
맨날 이런말만해서 저도 참 힘듭니다...ㅋㅋ
그러나 분명한것은 저는 정비사이기에
잘못된것은 분명 밝힐것입니다..
그다음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구요...^^
산소센서 교환 후
ECU데이타 흐름입니다...
정말 피드백이 잘 되고 있습니다..
또 이 차량에서 알아야 할 중요한 한가지..
산소센서 레퍼런스가 타 차량과 틀리다는 사실...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기에
호기심이 발동하면 꼭! 한번 확인 해 보세요...
아주 재밌는 사실이 있답니다..
제가 이렇게 하는 이유이기도하구요...ㅎㅎ
산소센서 교환 후
자동차검사 사전점검을 할려고
새시다이나모에 올린 후 배출가스를 측정하면서
연료량 셋팅을 하기 시작합니다...
만일 이 단계에서 데이타변화가 없다면
촉매는 교환을 하여야 한답니다...
참고로 이 차량은 기화기를 장착한 차량으로
연료량을 조정할수 있으나
lpi로 바뀌면서 연료량 조정이 되지 않는답니다..
물론 차수리닷컴에선 되죠...^^
산소센서 만 교환을 하고
자동차검사 받으러 달려갑니다...
셋팅이 아주 잘 되엇는지 합격이 되었네요...^^
사실 합격 할 줄 알고 방문하였지만요...ㅎㅎ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것은
촉매를 바꾸지 않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중고를 바꾸어도 2십만원은 하고
신품으로 할려면 5십은 우습답니다...^^
그런데 산소센서만 교환하고
이렇게 합격할수 잇엇던것은
고장에 대한 진단을 정확하게 한 덕분입니다..
과연 어떤게 이익일까요?
아시겠지예...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