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날 금식: 준비물, 식단, 금식 시간, 주의 사항 총 정리!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궁금증이 많으시죠? 특히, 검사 전날 금식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금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준비물
- 처방약: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검사 전날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여부를 확인하세요.
- 금식제: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금식제를 검사 전날 지침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 투명 액체: 물, 차, 젤리 등 투명한 액체는 금식 시간 동안 마실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옷: 검사 후 휴식을 취하기 위해 편안한 옷을 준비하세요.
- 필요 용품: 휴대폰, 지갑, 신분증 등 필요한 용품을 준비하세요.
2. 식단
- 검사 3일 전부터: 섬유질이 많은 음식 (나물, 콩, 씨앗, 통곡물 등)은 피하고, 가볍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 검사 전날:
- 오전: 흰죽이나 미음 등 가볍게 식사합니다.
- 점심: 흰 밥과 맑은 국, 삶은 계란 등 가볍고 소화가 잘 되는 식사를 합니다.
- 저녁: 오후 5시 이전에 흰죽 또는 미음만 섭취합니다.
- 금식 시간: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검사 종료까지 금식해야 합니다. 물, 약, 음식 등은 절대 섭취하지 마세요.
3. 금식 시간
- 오전 검사:
-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합니다.
- 검사 3시간 전까지는 투명한 액체를 마실 수 있습니다.
- 오후 검사:
- 검사 전날 점심 1시 이후부터 금식합니다.
- 검사 4시간 전까지는 투명한 액체를 마실 수 있습니다.
4. 주의 사항
- 금식 시간 동안 물을 충분히 마셔 탈수 증상을 예방하세요.
- 만약 만성 질환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는 경우, 검사 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당뇨병 환자는 금식 전날 저녁 식사를 가볍게 섭취하고, 검사 당일 아침에 혈당을 측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임산부는 검사 전 의사와 상담하여 금식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5. 실제 리뷰
[리뷰 1]
저는 오전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배가 고파지지 않았습니다. 검사 전 3시간 전까지는 물을 마실 수 있었기 때문에 탈수 증상도 없었습니다. 검사 후에는
배가 고파서 즉시 식사를 하고 싶었지만, 천천히 소화가 잘 되는 음식부터 먹었습니다.
[리뷰 2]
저는 오후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전날 점심 1시 이후부터 금식을 시작했는데, 저녁에는 배가
너무 고파서 견디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금식을 철저히 해야 검사 결과가 정확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참았습니다. 검사 후에는
배가 너무 고파서 잔을 털어먹을 것 같았습니다.
6.
7. 마무리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금식은 검사 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충분히 준비하고 주의
사항을 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