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성 화이양 평량대성터 고고학적 성과 베이징 중축선 등재 추진
河南淮阳平粮台城址考古成果将助力北京中轴线申遗
출처: 신화통신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19년 중국 전국 10대 고고학적 발견으로 평가된 허난성 화이양 핑량타이 성터에는 약 4,200년 전, 폭 약 6~7m, 남북을 관통하는 '중축' 도로가 있어 학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 허난성 화이양 핑량타이성 부지의 전경(위쪽은 북쪽). (자료사진)(허난성 문물고고연구원 제공) 전문가들은 이 대로가 중국 고대 도시 배치의 중축선 계획이 40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실증하고 베이징 중축선 등재를 위한 중요한 고고학적 근거를 제공하며 중국 고대 도시형제 배치의 내포와 특징을 소급하여 새로운 좌표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징 중심축은 세계에서 가장 길고 완전한 고대 도시 축으로 베이징성 건축의 진수를 모아 2012년 9월 '중국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중국은 광활한 영토와 많은 민족, 풍부한 고대 도시, 다양한 유형을 가지고 있지만, 도시 배치에서 '중위존(中爲尊)'의 핵심 이념이 있고, 중심축으로 두드러진 도시 배치가 명청도성에 의해 계승되어 오늘날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이 되었습니다. "류궈샹(劉國祥)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 공공고고센터 상무부주임이 말했습니다.
▲ 허난성 화이양 평량대 성터 안내도입니다. (자료사진)(허난성 문물고고연구소 제공) 류궈샹은 핑량타이 성 부지의 중심축 배치가 중국의 '중존위' 도시 배치 개념을 4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중국 문명의 지속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증거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체계적인 고고학적 시추와 디지털 기록 분석 결과, 평량대 성터의 평면 모양은 정사각형으로 기본적으로 정방향이며, 성내 총 사용면적은 약 34,000평방미터이며, 남, 북, 서 3면에 각각 성문이 있고 성문의 위치는 모두 중앙에 있습니다.
남성문 안팎의 구간과 성안에서 새롭게 발견된 노면의 퇴적물을 바탕으로 고고학자들이 옛 성의 남북을 관통하는 도로를 복원하였고, 그 양끝은 각각 남북의 성문에 대응한 명실상부한 '중축'대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내 배치는 이 중축로를 사이에 두고 여러 줄의 솟을대형 연립주택이 동서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허난성 문물고고연구원 부연구원이자 핑량타이성 부지 프로젝트 책임자인 차오옌펑(曹艳朋)은 "몇 곳의 노면 퇴적층을 추가로 분석한 결과, 중축로가 건설 초기부터 고성 유적까지 사용된 가장 늦은 단계는 중축 대칭 배치가 고성에서 일관되게 사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고 말했습니다.
▲ 허난성 화이양 평량대 성터에서 발견된 용산시대 옥관 장식 조각입니다. (자료사진)(허난성 문물고고연구원 제공) 핑량타이 성터는 중국 도시 건설 계획의 효시이며 중심축 대칭, 정사각형 배치 및 엄격한 계획 외에도 현재 알려진 중국 최초의 완전한 도시 배수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중요한 유물들이 많이 남아있고, 풍부한 토기각화문양과 온전한 황소 제사현상은 이곳이 용산시대의 중요한 지역적 중심지였음을 보여줍니다. 현재 5년에 걸친 핑량타이 성 부지의 적극적인 발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전체 고고학적 발굴 과정은 기본적으로 측량, 라벨링, 사진 및 기타 콘텐츠의 실시간 디지털 관리를 실현하여 향후 연구에 보다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할 것입니다. "차오옌펑(曹艳朋)이 말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평량대 성터 2019 10대 고고학적 중심축 고대 도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