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사례명 | 주요내용 | 지자체 |
최우수 |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 추진 | 알뜰교통카드 기반 충남도 광역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 도입 추진 | 충청남도 (교통정책과) |
우수 | 시외버스와 시내버스간(진주∼사천)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시행 | 두 지역간 시외버스와 시내버스 간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를 시행하므로써 대중교통 이용자 증가 | 경남 진주시 (교통행정과) |
우수 | 잠자는 장기 휴면선수금, 알뜰교통카드로 시민들에게 다시 돌아가다 | 시민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교통카드 장기 미사용 휴면선수금을 시민에게 환원하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추가 지원(+20%으로 최대 50%) 사업을 추진하여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대폭 증가 | 대전광역시 (버스운영과) |
장려 |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 | 열차 5편성 증차, 버스전용차로 신설 등 추진과 함께 즉각적인 혼잡률 개선을 위해 양촌역 미회차 및 셔틀버스 운행을 통해 출근시간대 배차간격을 단축시켜 열차 3편성을 투입시킨 효과 도출로 혼잡률 50%감소 및 미탑승 이용객 해소 | 경기 김포시 (철도과) |
장려 | 당산역 환승정류장 신설 | 광역버스 이용객이 복잡한 시내도로 진입 없이 도시고속도로 에서 지하철·버스 바로 환승하여 목적지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올림픽대로와 당산역 사이에 회차형 환승정류장 설치, 통행시간 최대 30분 단축, 광역버스 환승·회차 여건 획기적 개선, 안전성 향상 | 서울특별시 (교통정책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