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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은 에너지드링크로 차별화 전략이 필요 -
- 수출 전 승인, 라벨링 등 철저한 사전준비가 요구됨 -
□ 시장규모
ㅇ 카타르 에너지 음료시장 규모
- 2014년 카타르 전체 음료시장 규모는 약 973만 달러이며(HS Code 2022 기준), 이중 에너지드링크는 약 228만 달러를 차지하며 전체 음료시장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음.
- BMI 리포트에 따르면, 카타르 음료시장은 2022년 월드컵 프로젝트로 인해 대규모 노동자의 유입이 시장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5.6%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 약 55%의 에너지음료는 UAE를 통해 공급받고 있는데, 이는 글로벌 제조업체의 경우 UAE를 유통본부로 선정해 인근지역으로 유통하기 때문
- 저유가로 인해 전체적인 소비자의 구매력은 낮아졌으나, 한 가구당 1년간 음료에 사용하는 비용은 전년대비 1% 증가함.
2014년 카타르 에너지 음료시장 수입액 및 점유율(HS Code 2022 기준)
(단위: 달러, %)
UNITED ARAB EMIRATES | 1,267,802 | 55.59 |
LEBANON | 654,702 | 28.71 |
SAUDI ARABIA | 191,466 | 8.40 |
GERMANY | 69,833 | 3.06 |
JORDAN | 35,981 | 1.58 |
기타 | 60,715 | 0.03 |
합계 | 2,280,499 | 100 |
자료원: 카타르 통계청
□ 시장 수요
ㅇ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2013년 120만 달러에서 1년간 약 46% 성장한 228만 달러 시장으로 급성장함.
- 카타르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10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음.
ㅇ 카타르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성장으로, 레드불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브랜드 제품이 진출
- 레드불, 몬스터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뿐만 아니라. 오로나민 C와 같은 비타민함유 에너지음료도 진출해 있음.
ㅇ 주요 시장 진출 제품
브랜드 | 사진 | 용량 | 가격(카타르 리얄) |
레드불 |
| 250㎖ | 5.50 (1.53달러) |
Burn | 250㎖ | 2.75 (0.75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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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 Horse |
| 250㎖ | 5.00 (1.37달러) |
2B Black | 120㎖ | 4.25 (1.17달러) | |
오로나민 C | 120㎖ | 3.00 (0.85달러) | |
Vitaene C |
| 240㎖ | 4.75 (1.3달러) |
자료원: Carrfour, 각 사 홈페이지, 사진 촬영
ㅇ 에너지드링크가 건강을 해친다는 인식이 시장 확대의 걸림돌
- 2015년 9월 1일 부로 카타르 내 모든 에너지드링크에 임산부와 16세 이하의 어린이와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해당 제품에 대한 주의 메시지를 영어와 아랍어로 부착할 것을 의무화함. 지키지 않을 경우 카타르 내 판매를 허가하지 않을 것을 발표함.
경고 라벨링
자료원: Doha News
- 해당 규정으로 인해 글로벌 에너지 드링크 회사인 레드불은 카타르에 유통되는 제품을 수거해 한동안 카타르 내에서 레드불을 판매하지 않음.
자료원: Red Bull Qatar 트위터
□ 시사점
ㅇ 카타르 내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있으나,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으로 인해 성장이 다소 저하될 예정
- 홍삼, 카페인이 첨가되지 않은 에너지드링크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 시장 개척 필요
ㅇ 현지 진출을 위한 인증 등 사전준비가 요구됨.
- 카타르의 공공보건부에서 식품안전규제를 총괄하고 있으며, 수입식품의 샘플 성분 검사 결과에 따라 수입 승인 여부가 결정되므로 사전준비가 필요
자료원: 카타르 통계청, Doha News, 카타르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