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떨어지는 이유 (인슐린 저항성)
1.
밀이나 밥의 탄수화물이나, 과일의 과당, 설탕 등을 많이 먹게되면 우리 혈관속에서는 포도당 수치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마치 미사일이 날아 올라가는 모습과 같습니다. 일종의 혈당 스파이크가 생긴것입니다
급격히 오른 혈당 낮추기위하여 췌장이 급한 일을 해야합니다. 당을 낮추는 인슐린을 분비해야하는데요 완만한 혈당의 상승이 아니고 너무나 급격한 혈당이 상승인 경우에는 인슐린 수치도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것이 인슐린 스파이크입니다.
탄수화물 과당 설탕등이 혈당스파이크를 유도하고, 혈당스파이크는 인슐린 스파이크를 유도한것입니다. 이렇게되면 급격하게 과도하게 분비된 인슐린이 혈당을 정상수치까지 떨어트리고도 남아버리게됩니다. 인슐린이 남았으니 이젠 오히려 저혈당이 됩니다.
저혈당이 되었으니 당이 떨어진것이지요 그래서 다시 달달한 당을 찾게됩니다. 간식을 먹게됩니다.
과도한 탄수화물-> 혈당스파이크-->인슐린스파이크--> 반동성 저혈당-> 당이 땡김->간식.
이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당연히 건강은 나뻐지게됩니다.
2.
그렇다면 막는 방법은요?
먼저 혈당스파이크를 막아야합니다. 그래서 흰밥 면 빵 대신 현미와 같은 통곡물을 권하고있습니다.
과일도 조금만 드시라고하고 설탕은 못먹게하고있습니다.
3.
췌장에서 인슐린을 계속 만들면 문제가 되겠지요 그래서 췌장이 쉬는 시간을 주어야합니다. 인슐린이 너무 많아지지않도록요
그래서 될수있으면 간식을 줄이고 12+12를 하시라고 권합니다. 12는 음식먹는시간이고 먹지않은 시간입니다.
4.
간식안먹으면 너무 힘들다구요? 에너지가 없다구요?
그러면 당대신 다른것을 드셔도됩니다. 커피+기버터+MCT오일을 넣은 방탄커피등은 당을 많이 올리지않습니다.
너무 허기지시면 1번달걀에 좋은오일을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5. (중간정리)
급격한 혈당의 상승이 인슐린의 스파이크를 유도합니다
혈중의 인슐린은 세포에 있는 일종의 초인종을 누르게되는데요 이 초인종이 눌리면 세포는 문을 열어 혈중에 당을 세포안으로 끌어드리게됩니다
그런데 이 초인종이 고장나게됩니다. 아니면 너무 자주 누르니 세포가 반응을 못하든지요 결국은 혈중에 인슐린은 높아져있는데 세포안에는 당이 없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지게되는데요 이것이 인슐린 저항성입니다
이세포를 뇌세포라고 생각하면요 뇌혈관에는 당도 넘치고 인슐린도 넘치는데요 뇌세포안에는 당이 없습니다. 이 상황이 장기간이되면 건망증 경도인지장애 치매 파킨슨등이 발생합니다.
이세포를 망막세포라 생각하면요 황반변성이 발생할듯합니다.
결국 인슐린 저항성을 막으려면,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야합니다. 그러니 당을 멀리해야합니다.
요즘 외식업체는 단짠단짠이지요... 저희가족이 외식을 잘못하는 이유입니다.
6.
그러면 인슈린 저항성을 어떻게 아냐구요?
저는 혈액검사중 몇가지를 보는데요
지난 3개월의 평균혈당을 보여주는 당화혈색소, (저는 5.0정도 유지하는것을 목표로합니다. 암이시면 5.0이하 유지하셔야합니다)
중성지방의 수치, LDL 콜레스테롤 CRP 호모시스테인 Fe 등등입니다.
7.
치료법을 말해달라구요?
간단합니다. 밀가루 탄수화물 설탕 과당을 피하시면됩니다.
8.
그럼 무얼 먹냐구요?
텃밭에서 무농약으로 직접 기른 야채 채소, 올리브유, 들기름, 아보카도, 닭백숙, 돼지보쌈, 소고기 샤브샤브, 된장 청국장, 잘발효된 김치 ... 먹을것 많습니다.
참조: 기적의 식단
첫댓글 '그럼 무얼 먹냐구요?
야채 채소 올리브유 들기름 아보카도 닭백숙 돼지보쌈 소고기 샤브샤브 ... 먹을 것 많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서민의 비애'가 여기에도 ....
에구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