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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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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브리핑 대구지하철 1호선 하양연장 조기추진 - 질문
1호선 하양역 추천 0 조회 673 08.02.18 11:44 댓글 2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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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2.18 15:46

    첫댓글 저도 이 기사를 보았는데,그 내용이 명확하지 않습니다.1호선연장에서 거리로 보면,안심-하양까지 대구선옆에 별도로 직류1500V현선을 연장한다는 말같고.사업비규모로 보면,청천까지 연장하여 대구선에 접속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 08.02.18 16:31

    예상을 해보자면 1호선 연장건은 하양까지 별도선을 건설해야 할걸로 보이네요. 역시 대구선 복선전화와 맞물리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희망상으로는 현재의 대구선 청천-하양 간을 1호선용으로 전용하고, 그 옆으로 복선전철 신선을 건설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현재의 대구선은 선형이 좋지 않으니 어차피 복선전화 되면서 개량되면 상당부분 폐선될 가능성이 높거든요. 3호선 연장은 확실히 무리하게 보이긴 합니다. 여러가지 안은 보입니다만... 역시 정보부족이라서 뭐라고 하기 힘드네요.

  • 08.02.18 16:41

    그런데 1호선 연장에 있어 제가 지지하는 안은 역시 1호선 청천연장+대구선 광역철도의 빠른운행+청천역에서 상호 환승, 입니다. 대구선을 복선전화 하면서 같은경로로 1호선까지 연장하다니... 중복투자죠.

  • 08.02.19 13:57

    차라리 하양으로 가지말고 안심에서 금강역으로 가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차량기지에서 금강역까지 거리는 얼마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08.02.19 15:10

    하양까지 무작정 연장보다는 청천에서 분기 하는 형태로 가는 것이 좋겠지만 1호선과 대구선이 완급 운행이 어렵다면 하양 연장도 고려 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하양까지 연장되면 안심행이 사라지는 것인지 아니면 여전히 존치하게 되는 것인지 궁금한데 제 생각은 1호선을 하양행:안심행=1:1로 운행 하게 하고 대구선은 급행으로 1호선은 완행으로 운행하는 건 어떨까 합니다. (동대구~하양만, 청천~하양간 역 2개 정도 신설)

  • 작성자 08.02.19 15:39

    일단 대구선 광역전철을 운영할려면 포항꺼지는 가야합니다 그러니 그 광역전철 문제는 뒤에 문제구요 일단 하양이나 영천꺼지는 가야 할것 같은데 일단 1호선을 하양으로 직결 운행해서 안심 하양행을 1:1로 운행하고 나중에 영천(포항)꺼지 가는 광역전철은 청천역에서 환승가능하게 해서 동대구-영천(포항)이렇게 운행하는 거죠 일단 광역전철은 급행식으로 운행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기존 통근열차처럼 말이죠

  • 08.02.19 18:03

    광역전철 문제가 딱히 후일문제는 아닙니다. 사실 제가알기로 포항까지의 운행은 아직 미래사업이고 영천까지가 1단계로 알고있는데... 사실 금강역쪽도 대규모 개발이 예정되어있기때문에 환승시스템 고려가능하고 또 하양 연장을 하더라도 어차피 광역전철 운행이 올해안에 결정이 나도 3년이면 개통이 가능한 부분이기때문에 환승시스템을 갖추는데 공사시점에서 큰 시차가 있지는 않을듯합니다.

  • 작성자 08.02.19 20:18

    금강역쪽은 무슨 대규모 개발을 .....하는거죠?

  • 08.02.20 00:46

    이 경우 도시철도와 일반철도의 전류가 맞지 않으니, 정상적인 직결은 불가능 하다는게 핵심입니다. 그렇다고 직교류 겸용 전동차를 도입할 수도 없고요. 때문에 정말 어떻게 해결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 08.02.20 02:33

    대규모 개발이 표현이 좀 부적합 할수도 있겠네요. 확실하진 않지만 향후에 계속적인 택지개발등을 예상하고있기때문에. 그쪽 지역 북쪽에 혁신도시가 들어가고 율하쪽에 택지개발과 선수촌개발이 계속되기때문에 사실 이미 주택지 일부가 금강역에 인접해 개발되었기도하구요. 주변 아파트단지들도 생긴지 얼마 안되었고 한국도시개발 특성상 사실 신설된지 얼마안된 금강역과 신대구선이라는 인프라를 광역전철로 사용할 경우 주변 주택개발이 촉진될수밖에 없구요. 주변에 상수원 보호구역이 있다고 알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시가지 확장에 이용될 수밖에 없는 지역입니다. 신설학교까지 만들어져있기도하구요.

  • 08.02.20 02:48

    이야기가 다른데로 샜는데 결론적으로 3호선은 경기장을 거켜서 경산으로 가는것만으로 꽤 의미가 있는거고.. 1호선 연장은 광역전철이 건교부승인이 나면(이게 아직 완공이 꽤남은 대구선 포함인지는...) 청천에서 대구선 광역전철과 환승체계를 맞추기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배차 시간만 잘 맞추고 1호선 역사에 시간표 제공하면 전혀 문제될 일이 없을듯합니다. 개인적으로 1호선이 직접 하양이나 영천까지 가는것은 기술적으로도 그렇고 또 신선건설에 너무많은 중복투자...어쨋든 복전선화 사업 영천까지 하니까 그냥 그위로 광역전철 굴리면....공기때매 개통시기가 좀 걸리지만 하양까지는 조기투입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 08.02.20 17:59

    하양까지는 운행을 빨리 시작하더라도 수요가 충분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그 쪽에 있는 대학교만 보더라도......

  • 08.02.18 17:01

    1호선 연장보다는,차량기지 정도에 대구선과의 환승역을 만들고 대구선 복선화로 하양-대구역(멀리보면 구미)간 급행을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기존선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대구 중심으로 진입하는 수요 위주로 운영을 하는 편이 수요자 입장에서 유리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 08.02.18 19:57

    예전에 3호선을 구미까지 연장 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건 광역권전철로 대체 하는것인가요?

  • 작성자 08.02.18 20:20

    구미시 장기 계획은 3호선 연장이 있더군요 노선이 어디로 갈런지 저도 궁금합니다^^

  • 08.02.19 00:55

    설마 구미까지도 모노레일이 갈리 만무하겠고...

  • 08.02.19 18:05

    구미는 광역전철로 대체될듯... 계획상 구미에서 3번정도 정차하던데... 사실 3호선이 구미까지 가기엔 좀 멀듯하네요. 뭐 공사비용이 그렇게 많이들것같진 않지만.. 그래도 토지보상같은것도 해야되고.

  • 08.02.19 14:58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무리 일 수 있겠지만 주변에 야구장과 미술관이 완공되면 사정은 많이 달라 질 것입니다. 월드컵 경기장에서 영남대를 바로 가는 노선은 없으니 무리라고 하기에는 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단지 운행거리가 좀 길다 싶으면 행선지를 다양화하여 중간에 끊는 방법도 있습니다.

  • 작성자 08.02.19 15:40

    3호선 같은 경우는 일단 연장하는건 좋으나 너무 둘러서 간다는 거와 또 오히려 2호선쪽으로 가는 수요가 더 많을 건데 2호선과 환승을 하지 않고 바로 경산쪽으로 간다면 대구시민들은 경기장 갈때 2호선 대공원역으로 가는게 빠른데 3호선 범물지역으로 더 둘러서 가야하고 2호선과 환승도 안된다면 연장하나 마나라는 거죠 중간에 2호선과 연계 할수 있는 환승역하나쯤은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 08.02.19 18:07

    2호선은 역에서 내려서 한참을 걸어다녀야하기때문에. 셔틀버스도 대회기간중에나 운영될 계획이지 사실 2호선 대공원 역은 경기장까지의 접근성은 좋지 않습니다. 대도시에서 그래도 프로스포츠 경기가 열리는곳이고... 게다가 야구와 축구 국내 2대 메이져 스포츠가 주말마다 동시에 열린다고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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